통합 검색어 입력폼

여행불가시대, 사진 한 장이 전하는 코시국 이야기 속에는..

조회수 2021. 4. 29. 16:3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여행불가시대를 살고 있다. 강제력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나와 우리, 나아가 전 세계를 위한 일이기에 동참하고 있다. 머리로는 수백 번 이해하더라도 마음과 행동은 쉽사리 동의를 못하기도 한다. 하지만 함께 해야하는 것이 맞다. 나 하나쯤이야는 결국 일상의 정상화를 더디게 할 뿐이다.





나라 밖 사정도 별반 다르지 않다. 물론 백신 접종을 일찌감치 서두른 몇몇 나라는 일상으로의 복귀가 성큼 다가온 분위기이다. 하지만 극히 일부인 상황이다. 여전히 전 세계는 코로나19 팬데믹(세계대유행)을 공유하고 있다.
최근 코로나19 시국이라는 어려운 상황을 이해하며 ‘숲’이라는 주제를 사진에 담아 공모전으로 전개한 두 나라가 있어 관심을 끈다. 한국과 인도네시아가 그 주인공. 양국은 지난 달 21일 세계 산림의 날을 맞아 ‘감염병 세계적 유행(팬데믹) 시대의 숲’이라는 주제로 온라인 산림사진 공모전을 개최했다.





인도네시아에 열린 이 행사는 올해 설립 10주년인 한-인니 산림센터를 기념하기 위한 목적도 담았다. 센터의 활동을 촉진하고 인도네시아 국민에게 한-인니 산림센터를 널리 알리기 위해 산림청과 인도네시아 환경산림부가 공동으로 추진했다.





이번 공모전에는 코로나19의 지속적인 확산에도 불구하고, 청년부(13∼23세) 172점, 일반부(24세 이상) 201점 등 총 373점이 응모했고, 그 중 청년 및 일반 부문 각 8점씩 총 16점의 수상작을 선정했다. 이들 16명에게는 2500만 루피아(한화 약 200만원)의 상금이 주어졌다.
여행플러스는 16점의 수상작 사진과 함께 촬영자가 생각하는 자신의 사진 설명도 곁들여 소개한다. 어떤 생각으로 사진 촬영에 나섰는지 이해하며 보면 더 흥미를 끌어올릴 수 있을 테니 꼭 설명과 사진을 같이 봐주시길.





청년부 대상 = 떠있는 시간!


보르네오의 오랑우탄 개체 수는 과거 몇 십 년 동안 60% 이상이 줄었다. 산림전용과 산림 황폐화는 오랑우탄의 서식지인 광활한 열대 우림을 파괴시켰다. 2016년 IUCN은 보르네오 오랑우탄의 보존 상태를 위기로부터 멸종 전 단계인 위급으로 격상시켰다. 미래를 위해서 산림복원 프로그램이 시급한 상황이다. 열대 우림은 우리의 서식지를 넘어서 우리의 생존과 직결돼 있을지도 모른다.




청년부 금상(2등) = 소중한 인도네시아 맹그로브 숲


풍요롭고 영원한 인도네시아의 자연 세계에서는 자부심과 경외심을 느낄 수 있다. 사람들은 울창한 맹그로브 자연림을 바라보며 마음을 차분히 가라앉히고 맹그로브 숲의 아름다움은 사람들의 삶을 북돋아준다. 다양한 생물들이 살고 있는 맹그로브 숲은 우리에게 산소와 비옥함을 제공한다. 맹그로브 숲이 ‘지구의 허파’로 불리는 이유다.





청년부 은상(3등) = 우리의 희망


메라피 지역이 중요하게 여겨지는 이유는 여전히 밀림이 많은 워터 타워와 같은 다양한 잠재력을 지니기 때문이다. 메라피 지역은 종종 욕야카르타 지역의 심장과 삶으로 불린다. 젊은 세대로서 다음 세대의 삶을 위해 함께 산림을 보존해야 한다. 씨앗 하나가 우리에게 더 나은 삶을 제공할 수 있다.





청년부 동상 1 = 산림자원조사


산림 기능에는 잠재적 교목 가치라는 것이 있다. 교목의 잠재적 가치는 교목 자원 조사 결과의 데이터처리를 통해 산출한다. 교목 자원 조사 활동은 임황과 교목 상태 그리고 교목이 자란 지역의 다양한 특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자원 조사는 사업의 성공을 보장하기 위한 활동 일뿐만 아니라 산림 관리 기간 동안 세계의 녹색 허파가 숨 쉴 수 있도록 하고 또한 인류를 지원한다. 펜데믹 기간 동안 생산성을 유지하기 위해 항상 건강 프로토콜을 시행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청년부 동상 2 = 트리 하우스


트리 하우스와 폭포 투어 Sarembe Yelina는 Tavanggeli, Pinembani, Donggala Regency 마을에 있다. 폭포를 의미하는 Sarembe와 Yalina라는 단어는 이전 부모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다. 이 곳은 새로운 관광지이다. Donggala Regency, 특히 Pinembani 지역은 매우 아름답기 때문에 이곳을 방문한다면 동식물의 분위기에 흠뻑 젖을 것이다. 야외 활동을 즐기는 이에게도 적합한 약 1300m 높이에 위치해 있다.





청년부 동상 3 = 소나무 송진 채취하는 여인


소나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자원 중 하나로 송진을 빼놓을 수 없다. 송진으로 원료가공을 할 수 있고, Gondorukem과 Turpentine 기름을 생산할 수 있다. 소나무 송진은 페인트, 화장품, 제약, 의약품 등 다양한 산업의 원료로 사용한다.





청년부 동상 4 = 희망


희망은 우리가 얻고자하는 것에 대한 믿음의 기본적인 형태나 미래에 좋은 결과를 가져올 사건이다. 일반적으로 기대는 추상적이고 보이지 않는 형태이지만 믿을 수 있고 때로는 무언가를 실현하기 위한 생각과 의견으로 간주된다. 다양한 소원과 희망에는 분명 목적이 있다. 유일한 희망 중 하나는 미래에도 자연의 모든 생물이 사라지지 않고 우리 자녀들과 손자들이 자연에 사는 모든 생물들과의 만남을 통해 우주의 아름다움을 느끼는 것이다. 모든 생물이 자연 서식지에서 남아있길 바란다.





청년부 동상 5 = Curug Luhur 폭포의 매력


인도네시아는 아름다운 산, 해변, 폭포 등 Sabang에서 Merauke까지 풍부한 문화와 유명한 관광지로 알려진 군도 국가이다. 남부지방인 Cianjur의 Cibinong에 위치한 Curug Luhur는 순수한 자연의 아름다움을 지닌 곳이다. Cianjur에 위치한 아름다운 자연 명소중 하나로 꼽히는 폭포는 잠들지 않는 자연과 마음을 달래는 물줄기의 신선함을 느낄 수 있는 곳이다. 위에서 아래로 4 단계로 구성돼 있다.





일반부 대상(1등) = 아침 기운


슬라멧 산 아래 Limpakuwus 소나무 숲은 매일 많은 농부들이 가축에게 사료를 주기 위해 풀을 채집한다.





일반부 금상(2등) = 인도네시아 대학 캠퍼스와 캠퍼스 주변


인도네시아 대학 캠퍼스 내부의 숲은 학생들을 위한 물리적 실험실일 뿐만 아니라 Depok 도시의 집수지이기도 하다. 펜데믹 기간 동안 강의 활동은 표준 시스템으로 옮겨졌으며 인도네시아 국립대학교(IU)의 산림은 주민들이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장소가 됐다. 운동하러 온 Depok 주민들뿐만 아니라 자카르타 주변의 주민들도 이곳으로 모여든다.





일반부 은상(3등) = 지구를 위한 맹그로브 돌보기


인도네시아 산림환경부는 팬데믹 기간 동안 맹그로브 노동 집약적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여성이 해충 공격으로부터 식물을 보호하기 위해 식물을 그물망으로 감싸고 있는 모습이다. 조림은 단순히 묘목을 심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묘목이 생장하고 우리 자녀처럼 돌볼지를 고민하는 일이다. 우리가 심은 묘목이 자라는 모습을 바라보는 일은 우리에게 또 다른 행복감을 가져다준다.





일반부 동상 1 = 숲은 우리 가족의 경제적 버팀목


우리 가족의 생계는 숲에 달려있다. 소나무 송진은 우리의 일상적인 필요를 충족시켜준다.





일반부 동상 2 = 숲은 세계에서 가장 큰 집


숲을 떠올릴 때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은 그늘진 나무이다. 그러나 동물이 없는 숲은 숲이 아니다. 많은 동식물이 살고 있는 숲은 영원히 보존돼야 할 세상의 아름다움이다. 우리가 더 나은 생태계를 만드는 데 기여해 더 많은 동물이 평화롭고 행복하게 살 수 있기를 바란다.





일반부 동상 3 = 우리는 그루트


우리가 살아있는 한 여러분은 행복할 것이다.





일반부 동상 4 = 미적 감상


산림은 우리 삶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생태계 서비스를 원활하게 하는데 꼭 필요하다. 공원 및 기타 보호 구역으로 산림 생태계를 확보한다면 미래 세대를 위해 귀중한 동식물을 보존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호기심 자극과 미적 감상을 위해 생물 다양성을 보존하는 일도 중요하다.





일반부 동상 5 = 야생동물을 위협하는 플라스틱 폐기물

긴꼬리원숭이(Macaca fascicularis)가 플라스틱 쓰레기 컵에 담긴 음료를 마시고 있다. 플라스틱 포장 제품은 날로 증가하고 있고, 결국 우리가 사랑하는 지구는 쓰레기와 환경 문제로 인해 끊임없이 고통을 받을 것이다.





장주영 여행+ 기자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