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사람들이 폭풍 검색한 내비게이션 목적지는?

조회수 2021. 2. 26. 10: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코로나 이후 관광지별 검색건수


2020년, 코로나 팬데믹이 국내여행의 골격을 크게 바꿔놓으면서 여러 변화가 있었다.







한국관광공사의 관광특화 빅데이터 플랫폼 ‘한국관광 데이터랩(datalab.visitkorea.or.kr)’의 분석에 따르면 2019년 대비 작년 전국 지역 방문자수는 18% 감소했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키면서 여행을 즐기기 위해 사람들은 해외여행보다 국내여행, 실내관광지보다 실외관광지로 눈길을 돌렸다. 이와 같은 동향이 작년 내비게이션 목적지 검색 건수에 고스란히 담겨있었다.


출처: 사진출처= Flickr
출처: 사진출처= Flickr

T map 내비게이션 데이터를 활용한 관광지 유형별 검색건수 분석결과, 2019년도보다 건수가 늘어난 곳은 대표 비대면 여행지인 자동차극장(144%), 캠핑장(54%), 낚시(42%), 해수욕장(39%), 골프장(30%) 등이었다. 반면에 인구밀집도가 높은 실내관광지인 카지노(-62%), 놀이시설(-59%), 경마장(-58%), 과학관(-56%) 등은 검색건수가 크게 줄었다.


<2020년 내비게이션(T map) 주요 관광지 유형별 검색건수 2019년도 대비 증감률>

실제로 코로나19로 거의 모든 여행업종이 위축되고 있는 와중에 캠핑 산업만은 예외적으로 부상하고 있다. 캠핑에 이제 막 입문한 초보를 가리키는 ‘캠린이’ 관련 인스타그램 해시태그는 22.2만 건, ‘캠핑스타그램’ 해시태그는 60만 건이 넘을 정도다. 제한된 선택지 속에서 “언택트” 여행으로 숨통을 트고자 하는 여행객들의 심리가 녹아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손지영 여행+ 인턴기자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