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를 뜨겁게 달군 문.제.작 '타이거 킹' 동물원 극단적인 후기

조회수 2020. 5. 11. 17:12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타이거킹 : 무법지대
어떻길래 문제작이야?
조 이그조틱의 동물원,
실제 후기와 현재의 모습들
(진짜 호랑이 만질 수 있나요?)

출처: 타이거 킹 : 무법지대 / 사진 = 넷플릭스

Tiger King 타이거 킹. 무시무시한 위엄의 호랑이를 100마리 넘게 거느린 남자가 있습니다. 넷플릭스의 화제작 '타이거 킹 : 무법지대 '의 주인공 조 이그조틱입니다. 조 이그조틱의 동물원 G.W ZOO 로 떠나봅시다!

출처: 타이거 킹 본인 '조 이그조틱' / 출처 = 넷플릭스

'타이거 킹'은 실제 범죄를 다룬 넷플릭스 다큐멘터리입니다. 얼마 전 공개한 지 10일 만에 3430만 명이 시청했고 북미 내 넷플릭스 시청률 1위를 찍었습니다. 도대체 얼마나 '대단한' 다큐멘터리일까 궁금해지는데요. 해당 다큐멘터리는 드라마보다 더 드라마 같은 실화, 막장 저리 가라 하는 치열한 싸움이라는 이야기로 시청자의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출처: 조 이그조틱 / 사진 = 넷플릭스
눈썹 위로 올라온 가지런한 앞머리, 뒤는 긴 기묘한 헤어스타일에 날카로운 눈썹과 검은 수염. 호랑이를 꼭 껴안고 있는 이 남자가 주인공 '조 이그조틱' 입니다. 호랑이를 비롯한 대형 고양잇과 동물들을 백여마리 넘게 기르는 그는 G.W ZOO에서 사람들에게 호랑이를 보여줍니다. 
출처: 캐롤 / 사진 = 넷플릭스

이 사람은 조 이그조틱의 치열한 싸움상대, '캐롤'입니다. 스스로 동물권을 지지한다 말하며 조 이그조틱을 저지하려 애씁니다. 


그러나 '타이거 킹' 이 인기를 얻은 이유는 단순히 조 이그조틱 VS 캐롤의 대립구조에 그치지 않습니다. 치열하게 싸움을 벌이며 공방전을 벌이는 그들은 '할리우드 저리가라' 할 만큼 원색적이고 치열합니다. 조 이그조틱은 캐롤을 비난하기 위해 그녀의 전 남편이 행방불명 된 사실을 꼬집고요, 심지어는 캐롤의 살인사주까지 넣은 의혹을 받습니다. 이에 조 이그조틱은 결국 22년형 선고까지 받습니다. 


이런 개괄적인 내용으로도 '타이거 킹'의 막장력을 설명하기는 어렵습니다. '이게 실화냐.?' 를 외치게 되는 충격적인 내용이 가득하기 때문이죠. 

출처: 실베스터 스탤론과 가족들 / 사진 = 실베스터 스탤론 인스타그램

이를 반영하듯 '타이거킹'은 수많은 유명인에게도 인기를 얻었습니다. 배우 실베스터 스탤론은 가족과 다큐멘터리에 나온 조 이그조틱의 분장을 하고 인증 사진을 찍는가 하면,

출처: 조 이그조틱을 위한 펀딩을 하겠다 했지만 곧바로 '장난'이라 정정했습니다 / 사진 = 카디 비 트위터

래퍼 카디비는 조 이그조틱을 자유롭게 해 줄 것이라며 트위터에 애정을 듬뿍 표시했습니다.

출처: 도날드 트럼프 / 사진 = 언스플래쉬
도날드 트럼프 / 사진 = 언스플래쉬

심지어 트럼프 대통령도 한 마디 거들었습니다. 조 이그조틱에 대해 묻는 질문에 그는 "아는 바 없지만, 한번 보겠다" 라고 답했습니다.  

타이거 킹이 운영하는 동물원, G.W. ZOO
출처: G.W ZOO 에서의 조 이그조틱 / 출처 = 넷플릭스

G.W ZOO는 GREATER WYNNEWOOD ANIMAL PARK의 줄임말입니다. 미국 오클라호마에 위치해 있고, 6만5000㎡ (6.5 헥타르 = 1만9662.5평)의 면적입니다. 호랑이를 비롯해 사자, 퓨마 등 대형 고양잇과 동물이 있습니다.


다큐멘터리를 시청한 사람이라면 G.W ZOO가 더 이상 조 이그조틱의 소유가 아니라는 것을 알 것입니다. 조 이그조틱이 파산했기 때문이죠.대신 그가 동물원을 운영할 당시 다녀온 이의 후기를 통해 당시 분위기를 살펴봤습니다.


출처: 리뷰 출처 = 구글
.. 이곳은 동물의 생지옥이며 지구상에서 가장 위험한 정신이상자가 운영하고 있다. 지저분하고, 연기냄새가 나고, 총이 사방에 널려있다..

.. 조 이그조틱은 극단적으로 성적인 용어를 아이들 앞에서 사용하는 사이코패스다..
출처: 리뷰 출처 = 옐프
.. 대부분 초등학생과 어린아이로 가득 찬 군중에게 조 이그조틱은 물었다. “여자친구나 남자친구와 함께 온 사람?” 여러 사람이 손을 들었다. 이그조틱은 콘돔을 들어 올려 그들의 손에 건넸다...
출처: 리뷰 출처 = 트립 어드바이저
.. 우리는 700마리의 동물에게 별로 감명을 받지 못했다. 거의 모든 동물이 죽은 것처럼 보이거나 고요해 보였다.

우리는 호랑이 새끼를 쓰다듬는 방으로 들어갔고 우리 둘 다 호랑이 새끼에게 물렸다..
출처: 출처 = 넷플릭스

상당히 극단적인 반응입니다. 사실 조 이그조틱의 괴팍한 성격은 다큐멘터리를 보는 내내 느껴집니다. F로 시작하는 욕은 예삿일이죠.

그럼에도 G.W ZOO가 인기를 끌 수 있었던 이유는 맹수들과 가까이서 접촉할 수 있다는 것에 있었습니다. 현재는 다른 이의 소유로 넘어간 G.W ZOO, 여전히 호랑이와 함께할 수 있을까요?


타이거 킹은 감옥에 갔는데.. 남은 호랑이들은?
출처: 출처 = G.W ZOO 홈페이지

마음만은 미국이건만, 그렇게 쉽게 날아갈 수 없는 시국이니 주어진 환경을 십분 활용했습니다. '인터넷'이라는 좋은 도구가 있거든요. 


G.W ZOO의 홈페이지에 접속했습니다.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7시까지 쉬는 날 없이 개장합니다. 전체 투어 프로그램을 볼까요. 

출처: 출처 = G.W ZOO 홈페이지

넓은 면적답게 다양한 투어 프로그램이 존재합니다. 그렇다면 다큐멘터리에서처럼 호랑이와 '직접' '가까이' 접촉할 수는 있을까요?

출처: 출처 = G.W ZOO 홈페이지

여섯 개의 다양한 이름, 가격대의 체험 티켓이 존재합니다. 가장 가격이 저렴한 15달러 티켓은 맹수를 3피트(약 0.9m) 거리에서 관람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접촉은 할 수 없습니다.

출처: 출처 = G.W ZOO 홈페이지

호랑이와 접촉할 수 있는 티켓은 55달러 티켓인 Exotic Animal Tour부터입니다. 낙타, 늑대, 여우원숭이. 파충류 그리고 라이거 새끼와 놀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가장 가격이 높은 티켓 V.I.P. Behind-the-Scenes Tour에서는 뭘 할 수 있을까요? 195달러 (한화 약 23만 9000원) 의 이 티켓을 구매하면 여러 동물을 살피고 함께 생활하는 등 동물원에서 일하는 경험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호랑이와 같은 큰 고양잇과 동물에게 밥을 먹이고 늑대, 원숭이와 놀 수 있다고 하네요. 

출처: 제프 로위 / 출처 = 넷플릭스

다행히도 동물이 뿔뿔이 흩어지지는 않았습니다. 바로 이 사람 때문이죠. G.W ZOO의 새 주인인 제프 로위(Jeff Lowe)와 그의 아내 로렌(Lauren)인데요. '타이거 킹'에도 투자자로 등장한 인물입니다. 자칭 '구원자 ' '대부'로 말하면서요. 


여기서 떠오른 한 가지 궁금증. 


도대체 조 이그조틱은 어떻게 수많은 호랑이를 거느릴 수 있었을까요? 


미국에서는 사자, 호랑이와 같은 맹수 소유를 제지하는 연방법이 없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의 궁전이었던 G.W ZOO에 대해 알아보니 호랑이의 '어흥~'하는 울음소리가 듣고 싶어집니다. 

내셔널지오그래픽으로 여행 중인 관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