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2030 여행 트렌드? '뽐뿌'는 인스타서 받지만 준비는 블로그로 한다

조회수 2020. 2. 12. 17:33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2030세대는 인스타그램과 유튜브에서 여행 콘텐츠를 접한다. 그렇지만 여행을 준비하는 단계에서는 여전히 포털사이트와 블로그에 참고하고 있다. 여행커뮤니티 ‘여행에 미치다’는 남녀 4205명을 대상으로 여행 트렌드를 조사한 결과다. 설문 참여자는 20대, 30대가 대부분이었다. 이들이 여행콘텐츠를 접하는 경로, 숙박과 항공사 선호도 등을 소개한다.
<사진 출처 = pixabay.com>

인스타·유튜브로 감흥 얻고, 블로그서 정보 확인

2030세대는 인스타그램(66.5%)과 유튜브(57.7%)에서 여행 콘텐츠를 주로 접한다고 응답했다. 가장 여행의 동기부여를 얻는 매체 역시 인스타그램(59.5%)과 유튜브(50.4%)로 나타났다. 포털과 블로그(54.2%)는 실질적인 여행 정보를 수집하는 매체로는 영향력이 여전했다.

윤지민 리얼관광연구소장은 “동기부여에 있어서는 시각적으로 보여지는 영상이나 사진, 지인들이 직접 체험하는 후기가 큰 역할을 하지만 정보성 콘텐츠는 검색이 용이한 포털이나 블로그가 효과적이기 때문이다”라고 분석했다.


여행 후기를 공유하는 매체로는 인스타그램(77.3%)이 가장 인기가 있었다. 2위는 공유하지 않음(17%)으로 혼자만의 여행후기를 간직하는 사람들도 꽤 많았다. 3위는 블로그(15.7%)로 4위인 페이스북(11.4%)보다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항공 선택 땐 비용 우선, 숙박은 위치·후기 중시

항공을 선택할 때 가장 고려하는 요소는 비용(71.3%)이 대부분이었으나 숙박을 선택할 때 가장 고려하는 요소로는 1위 위치(32.6%), 2위 후기 및 평점(29.8%), 3위 객실 상태(19.3%) 등으로 다양했다. 4위는 치안상태(5.4%)였으며, 치안을 중요하게 고려하는 정도는 남녀 모두에게 5% 이상으로 성별 차이는 없었다.

주로 이용하는 항공 예약 사이트는 가격 비교가 가능한 스카이스캐너(67.3%)가 인기였다. 숙박 예약에서는 에어비앤비(60.7%)와 아고다(60.3%)의 선호도가 높았다.


가장 많이 이용하고 선호하는 단일항공사로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가 유사한 범위에서 1, 2위를 기록했다. 전체적으로는 저가항공사의 이용비율이 높았다. 저가항공 중에서는 제주항공(39.6%)이 3위로 가장 선전했고, 외항사 중에서는 에어아시아, 중국국제항공, 비엣젯항공 등 저렴한 항공사가 높은 이용도를 보여주었다.

온라인여행사 선호도, 에어비앤비, 마이리얼트립 순서

가장 많이 이용하고 선호하는 온라인 여행사(OTA : Online Travel Agency)는 1위에 에어비앤비, 2위엔 마이리얼트립이 선정됐다. 하나투어와 모두투어 등 국내 여행사는 가장 많이 이용하는 OTA 순위에는 포함되지 않았으나, 가장 선호하는 OTA의 순위권에는 포함됐다.

이용도에 있어서는 KLOOK이나 부킹닷컴과 같은 외국 사이트가 더 높은 점수를 받았으나, 선호도에 있어서는 국내 기존 여행사인 하나투어와 모두투어가 더 놓은 점수를 기록했다.

※ 자료 제공 = 여행에 미치다, 리얼관광연구소
정리 = 권오균 여행+ 기자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