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약먹을시간

미백연고를 바르면 얼마 후에 효과가 나타날까? 미백연고 궁금증QnA

8,840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거뭇거뭇 내피부에 올라오는

검은 반점,기미,검버섯,주근깨


바르는 미백크림 약으로

정말 해결할 수 있는 걸까요?

미백크림 약
QnA 타임!


과연 약을 바른다고 정말 효과가 있을까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있어요. 왠지 바르는 것만으로는 효과가 부족할 것 같잖아요. 


우선, 바르는 의약품의 성분을 보면 ‘하이드로퀴논’이 미백효과를 인정받고 있어요. 


이 성분의 기전을 보면 색소침착을 유발시키는 멜라닌 색소가 합성되지 않도록 ‘티로시나제’라는 효소를 억제하죠.


반대로 자외선이나 스트레스, 호르몬 등의 요인들은 멜라닌 색소가 합성되도록 세포를 자극하는 거구요. 



자외선이나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표피 쪽에 생긴 기미나 다친 부위에 생긴 피부착색은 바르는 약으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요. 


하지만 유전적인 요인이 큰 주근깨나 선천적인 반점처럼 피부 깊숙이 생긴 색소침착은 바르는 약으로 효과가 낮아요. 진피층 색소침착에는 레이저를 이용한 외과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정리해보자면, 얕은 피부층에 해당하는 표피에 생성된 색소침착은 효과를 볼 수 있지만 깊은 피부층인 진피에 생긴 색소침착은 효과가 낮습니다.



약을 바르고 나서 효과가 바로 나타나는 게 아니에요. 적어도 4주 이상 꾸준히 발라야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하는데요.


그 이유는 하이드로퀴논 성분이 새로 합성되는 멜라닌 색소를 차단하기 때문이에요. 이미 생성된 멜라닌 색소는 약을 바른다고 없어지는 게 아니라 표피층 세포가 계속 합성되어 각질로 떨어지면서 사라지는 거랍니다. 


각질층이 생성되고 탈락되는 주기가 평균적으로 28일, 4주 정도기 때문에 그때부터 옅어지기 시작하는 것을 눈으로 확인할 수가 있어요. 


그래서 하이드로퀴논 성분 미백크림은 8주 이상 꾸준히 사용해야 해요. 

단, 8주 이상 사용 후에도 증상 개선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사용을 중단합니다.



그럼 언제까지 써야 하는거야? 궁금증이 생기실 것 같아요. 일단 8주 이상 사용하면서 착색된 부위가 사라지면 사용을 멈추시면 된답니다. 


착색이 사라졌는데도 앞으로 생길 것을 예방하기 위한 목적으로 계속 사용하는 것은 안 돼요. 


하이드로퀴논 사용 시 피부가 울퉁불퉁해지면서 오히려 까매지는 외인성 흑갈종 같은 부작용은 수년간 장기 사용했을 때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어요.



바르는 미백크림 약을 보면 처방이 필요한 전문의약품이 있고, 처방없이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이 있어요. 


일반의약품은 하이드로퀴논 4% 이하의 단일제제 해당하고, 전문의약품은 4% 이상의 하이드로퀴논에 다른 성분이 포함된 복합제제가 있어요. 


복합제제에는 색소 침착이 있는 각질을 빨리 탈락시키도록 도와주는 트레티노인 성분과 염증반응을 낮춰주는 스테로이드 성분이 함께 들어가 미백효과를 높이는데요.


그렇지만 무조건 처방약이 더 좋은 건 아니에요. 트레티노인이나 스테로이드 성분에 자극감을 느끼거나 부작용이 발생되는 피부라면 하이드로퀴논 성분 단일제제의 일반의약품을 사용하는 것이 더 나아요.

전문가와 상담하여 적절한 제품을 선택하세요!


정리!

영상으로 더 자세히 보고 싶다면 
▼ 아래를 클릭!

언제 어디서나 보기만 해도 약이 되는

내 손 안의 약국 '약먹을시간'


※ 안전한 약물 사용을 위해

단골약국에서 상담하세요 :)

본 콘텐츠는 광고를 포함하고 있지 않습니다.

약 먹을 땐, 약먹을시간!
약은 구독 후 복용하세요~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