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약먹을시간

금연패치와 금연껌, 이렇게 사용하면 효과가 없다?!

2,84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니코틴을 니코틴으로 물리치는 니코틴 대체요법!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제품에는 니코틴패치와 니코틴껌이 있는데요. 


오늘 제대로 사용하는 방법과 부작용, 대처법 등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니코틴 대체요법은 흡연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 니코틴을 외부에서 공급하는 방법입니다. 금연을 실패하는 가장 큰 원인인 금단증상을 완화하고, 흡연량을 감소시킬 수 있어요.


그래서 니코틴 대체제를 통해 담배의 유해물질은 제외하고 니코틴만을 공급합니다. 담배에 비해서는 아주 적은 양의 니코틴이 들어있어요.  


니코틴패치는 가장 흔하게 처방되는 니코틴 보조제 중에 하나이구요. 피부를 통해서 흡수되는 제형으로, 시간당 1mg의 니코틴이 서서히 방출되는 제형이에요. 


제품을 보면 16시간형과 24시간형이 있어요. 보통은 24시간 지속형을 많이 쓰게 되구요. 


세가지 용량으로 단계가 나눠져 있어요. 평소 흡연량에 따라 붙이는 용량과 기간이 달라지게 됩니다.


니코틴껌입안 점막을 통해 니코틴을 흡수하는 건데요. 최고 혈중농도가 20~30분 이내로 빠르게 흡수되는 제형이에요. 그래서 금연 중에 순간적으로 흡연 욕구가 강하게 일어날 때 일시적인 금연을 위해서 도움을 줄 수 있어요. 


2mg와 4mg 용량 두 가지가 있는데요. 2mg 짜리는 0.9mg 정도의 니코틴이 흡수가 되고, 4mg는 1.2mg 정도의 니코틴이 흡수됩니다. 


윗팔이나 허벅지, 배, 등 그리고 엉덩이 이런 부위에 붙이시면 되구요. 그리고 피부자극이 가장 흔한 부작용이기 때문에 매일 다른 부위에 붙이고, 계속 같은 부위에는 붙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패치는 서서히 방출되도록 나온 제형인데 만약 잘라서 쓰게 되면 흡수율과 속도가 달라져요. 그리고 자른 절단면으로 고농도의 니코틴이 흡수되면서 문제가 될 수 있어요.


챔픽스같이 먹는 약은 금연 시작일 1~2주 전부터 복용해야 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니코틴패치는 금연시작일부터 시작을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붙이는 동안에는 흡연을 하시면 안됩니다. 혈중 니코틴 수치가 올라가게 되어 이상반응이 생길 수 있어요. 


패치를 사용하시다가 수면장애를 겪는 분들이 있어요. 생생한 꿈을 꾼다거나 불면증이 생길 수 있는데 이 반응들은 금단증상일 수도 있어요. 이때는 24시간형 패치를 쓰지 말고, 16시간형 패치로 사용하여 아침에 붙이고 자기 전에 떼어내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또한 불면을 가져오는 카페인 식품은 피해주세요. 


많은 분들이 니코틴껌을 잘못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니코틴껌은 볼 점막 안으로 흡수되게 하는 제형이라서 일반껌처럼 씹으면 안돼요.


껌을 천천히 1~2분 정도 씹게 되면 니코틴의 싸한 느낌이 느껴지기 시작해요. 그때 볼과 어금니 사이에 가만히 두시면 되구요. 몇 분 뒤에 그 느낌이 사라지게 되는데 그때 또다시 천천히 1~2분 동안 씹어주시면 돼요. 이걸 20~30분 동안 반복하면 되는 겁니다.


니코틴껌을 일반껌처럼 씹어버리게 되면 많은 양의 침이 삼켜지면서 니코틴이 제대로 흡수되지 못하고 그냥 넘어가게 되니 꼭 사용법을 숙지하여 주세요.


딸꾹질, 속쓰림, 구역, 오심 같은 국소적인 위장장애가 나타날 수 있어요. 일정한 시간을 두고 한개씩 씹어야 합니다. 갑자기 흡연 충동이 생긴다면 그때는 추가적으로 사용이 가능해요. 


급하고, 강하게 씹게 되면 구강점막을 통해서 흡수되는 니코틴의 양이 굉장히 작아져요. 침을 통해서 그대로 삼켜지기 때문에 천천히 씹어야 합니다. 


니코틴껌은 약알칼리성인데요. 만약에 산성을 띄는 음료, 주스를 마시게 되면 아무래도 효과가 떨어지게 되겠죠. 음료를 마시게 되었다면 껌을 씹기 전에 깨끗한 물로 입안을 헹군 다음 30분 후에 니코틴껌을 사용하세요. 


이럴 땐 다른 니코틴 대체제를 같이 쓰는 방법이 있어요. 


이전에 진지하게 금연시도를 했지만 단독요법으로 실패했거나 금연 유지가 힘들었거나 본인이 생각하기에 니코틴 의존도가 너무 높다 하시는 분들은 상담을 통해 병용요법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단독요법에 비해 금연성공률이 높아지고, 체중증가도 2kg 이내로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병용요법을 할 때에는 니코틴 대체제 병용을 먼저 시도해볼 수 있어요. 니코틴패치를 기본으로 붙이고, 필요할 때 니코틴껌이나 니코틴사탕을 추가해보는 거예요. 니코틴을 지속적으로 흡수시키면서 참기 힘든 흡연욕구를 빠르게 해소시켜주는 방법이에요. 


만약 본인이 니코틴 의존이 너무 강하다면 부프로피온 성분의 약과 니코틴 대체제를 병용해볼 수 있어요. 이런 병용요법은 용량과 기간이 정해진 것은 없고, 흡연욕구와 금단증상의 정도를 파악해서 전문가와 상담 후 조절하셔야 합니다. 임의로 병용요법을 하는 것은 안 돼요.


정리!

영상으로 더 자세히 보고 싶다면

▼ 아래를 클릭!

언제 어디서나 보기만 해도 약이 되는

내 손 안의 약국 '약먹을시간'


※ 안전한 약물 사용을 위해

단골약국에서 상담하세요 :)

본 콘텐츠는 광고를 포함하고 있지 않습니다.

약 먹을 땐, 약먹을시간!
약은 구독 후 복용하세요~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