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디스이즈게임

성능 우선주위 하이엔드 게이밍 메모리(RAM) 발리스틱스 엘리트

발리스틱스 엘리트(Ballistix Elite) 게이밍 메모리 써봤더니

6,536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써봤더니’는?] 디스이즈게임의 하드웨어 연재 기획 ‘써봤더니’는 게임과 관련한 각종 하드웨어나 주변기기 등을 직접 사용해보고, 그 유용성과 가치를 찾아보는 코너입니다. 복잡한 하드웨어 관련 전문지식이나 데이터의 나열보다는 실제 하드웨어를 쓰고 느낀 점에 대해 솔직하게 이야기해보는 코너입니다.

 

다양한 게이밍 하드웨어가 주목을 받으면서, 최근 또 하나 주목을 받는 분야가 바로 ‘게이밍 메모리’(Gaming Memory)입니다. 오늘의 주인공인 ‘발리스틱스 엘리트’(Ballistix Elite)는 여러 게이밍 메모리 관련 제품 중에서도, RAM 본연의 ‘성능’을 극한까지 추구하는 하이엔드급의 게이밍 메모리입니다. /디스이즈게임 현남일 기자  

 

# 성능에 올인한 게이밍 메모리, 발리스틱스 엘리트(Ballistix Elite)

 

‘게이밍 메모리’(Gaming Memory)란 그 명칭 그대로 게이머들의 감성에 맞춘 ‘고사양’ 게임 구동에 최적화된 성능과 각종 부가기능을 갖춘 메모리(RAM)을 말합니다. 특히 요즘은 본체를 LED 조명으로 꾸민 튜닝 데스크탑 PC가 유행하면서, 마찬가지로 LED 조명을 설치한 게이밍 메모리들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그런데 시중에 나와 있는 게이밍 메모리 중에는 LED 조명보다는 메모리 본연의 ‘성능’에 보다 집중한 하이엔드급 메모리도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마이크론(MICRON)에서 선보이는 ‘발리스틱스 엘리트’(Ballistix Elite) 또한 LED 조명이 없는 대신 메모리 본연의 ‘성능’에 집중한 제품입니다. ‘하이엔드’ 라는 말이 어울리는 빠른 속도와 대역폭을 자랑하며, 대형 방열판을 장착해 방열에 대한 대책을 갖추고 있는데요. 

  

마이크론이 선보이는 ‘발리스틱스’ 게이밍 메모리는 크게 ‘스포츠(Sport) /택티컬 트레이서(Tactical Tracer) /엘리트(Elite)’의 3가지 제품군으로 발매가 되어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고성능을 자랑하는 하이엔드 제품군이 바로 사진의 엘리트입니다.

 

또한 발리스틱스 엘리트는 현재 RAM 오버클록킹(Overclocking) 세계 신기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5758.8MT/s) 그 정도로 오버클록킹에도 최적화된 제품이며, 인텔 익스트림 메모리 프로파일(XMP)에도 대응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비교적 손 쉽게 시도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 2019 Micron Technology, Inc. All rights reserved

☞ Ballistix Elite DDR4는 현재 8GB의 단일 모듈과 최대 32GB의 키트로 판매중이며(3600MT/s 모듈 기준) Crucial 공식사이트(Crucial.com)와 아마존닷컴, 또는 글로벌 채널 파트너를 통해 구입할 수 있다.

  

발리스틱스 엘리트의 패키지샷

현재 발리스틱스 엘리트는 8GB 패키지, 8GB 4개가 들어 있는 32GB 패키지, 2종류가 판매중입니다. 사진은 8GB 패키지.

  


메모리 전체를 밀리터리 디자인의 대형 방열판이 둘러싸고 있으며, 덕분에 탁월한 쿨링 효과와 디자인적 만족감을 선사합니다.

# 고성능 메모리, 게이밍에 꼭 필요할까요? 

 

전통적으로 게이밍에 있어서 메모리(RAM)는 속도보다는 ‘용량’ 쪽이 더 중요시되어왔습니다. 하지만 최근 고사양 게임 중에는 RAM의 비중이 높은 작품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으며, 특히 모바일 게임을 에뮬레이팅하는 앱플레이어들은 대부분 CPU나 RAM이 구동 성능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RAM의 중요성 또한 나날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특히 AMD 라이젠의 경우 RAM의 처리속도가 체감될 정도로 PC 성능에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많은 사용자들이 고성능 제품에 주목을 하고 있습니다. 덩달아 오버클록킹에 대한 관심까지 높아질 정도로 말이죠. 

 

발리스틱스 엘리트의 기본 상태와(왼쪽), XMP 적용으로 오버클록한 상태 비교(오른쪽)

 

또 하나 생각해볼 것은 동영상 인코딩입니다. 아무래도 시대가 시대인 만큼(?), 게이머들 또한 단순히 게임을 즐기는 것 외에 2차 창작이나 인터넷 스트리밍, 동영상 콘텐츠 제작 등에 많은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는데요. 이런 영상 콘텐츠 제작에 필수적인 인코딩은 RAM의 처리 속도에 영향을 받습니다. 특히 4K 영상 인코딩 같은 고해상도 영상일수록 고성능 RAM을 사용하면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RAM을 오버클록하려면 바이오스 화면에서 직접 클록이나 램 타이밍 등을 조절해야 하지만, XMP를 지원하는 제품들은 미리 설정된 프로필을 볼러서 손 쉽게 오버클록킹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발리스틱스 엘리트는 위에서 말한 것과 같이 XMP를 지원합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최대 속도(데이터 전송률)을 3600 MT/s까지 손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현재 국내 PC 사용자들에게 가장 ‘일반적인’ 메모리라고 할 수 있는 DDR4 제품들이 평균 2400 MT/s 라는 점을 감안하면 굉장히 빠른 속도라고 볼 수 있는데요.

 

특히나 발리스틱스 엘리트는 알루마이트 재질의 방열판을 양면으로 장착하고 있으며, 별도로 홈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는 유틸리티 프로그램(Ballistix M.O.D. utility)을 통해 RAM의 온도를 실시간으로 체크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용자가 3600 MT/s 이상의 속도를 원한다면 보다 손 쉽게 오버클록킹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물론 세계 신기록인 5758.8MT/s 까지는 일반 사용자들이 따라하는 것은 무리지만, 자신의 환경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오버클록킹을 통해 RAM의 성능을 향상하는 도전을 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Ballistix M.O.D. utility를 통해 RAM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체크할 수 있습니다.

 

# 실제 게임에서의 체감 성능은? 

  

[테스트 PC 사양] 

CPU: 인텔 9세대 i7-9700k 

그래픽 카드: Nvidia RTX 2070 8GB

SSD: 삼성 EVO 840

  


3DMARK 벤치마크 결과 값. 가장 일반적인 DDR 메모리인 삼성전자의 DDR4 메모리와 발리스틱스 엘리트를 비교해보면 성능 향상이 보여집니다.

  

* 싱글플레이 동일 구간에서 각각 5분씩 FPS 체크 진행
* 그래프가 높을 수록 좋음

고사양을 요구하는 게임일 수록 RAM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 그렇다면 실제로 발리스틱스 엘리트를 이용하면 게임 구동 성능이 비약적으로 향상될 수 있을까요? 위 벤치마크 결과값에서도 알 수 있듯 실제로 게임을 구동해보면 성능 향상에 도움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3DMARK 벤치마크 값에서도 알 수 있듯 RAM의 성능이 바로 영향을 끼치는 CPU 스코어의 경우 2400 MT/s 성능이 메모리보다 확실히 좋게 나온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모바일 게임을 PC에서 구동하는 앱플레이어는 CPU와 함께 RAM이 중요힙니다. 동시에 여러 앱플레이어를 구동한다면 더더욱 RAM의 중요성은 높아지죠.

 

특히 주목해 볼만한 것은 앱플레이어였습니다. 사실 위의 일반적인 게이밍 벤치마크는 ‘그렇게 확 와 닿을 정도의’ 극적인 성능 향상이라고 보기는 살짝 부족한 면이 있지만, RAM의 비중이 높은 앱플레이어라면 이야기가 달랐는데요. 특히 멀티 앱플레이어를 통해 다수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띄우면 일반적인 RAM은 2개만 띄워도 바로 앱플레이어에서 프레임이 떨어지거나, 사운드 싱크가 어긋난다는 등의 문제가 발생한 반면 발리스틱스 엘리트에서는 그 이상의 플레이어를 동시 구동해도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고 원활하게 프로그램이 돌아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무인코딩 4K 영상을 프리미어 CC를 통해 인코딩하면서 그 속도를 체크해봤습니다.

* 그래프가 짧을 수록 좋음

특히 눈에 띄는 것은 바로 이 4K 동영상 인코딩입니다. 위의 이미지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 무인코딩으로 60GB가 넘는 고용량 영상을 인코딩한다고 했을 때, XMP를 적용한 발리스틱스 엘리트는 확실히 다른 RAM에 비해 빠른 속도로 영상을 인코딩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 사용자가 오버클록킹을 시도해서 처리 속도를 조금 더 끌어올린다면 얼마든지 그 이상의 결과값을 기대해볼 수도 있는 것이죠. 

 

현재 발리스틱스는 엘리트 외에도 '택티컬 트레이서/스포츠' 등 가격대 별로 다양한 제품군이 발매되어 있다. 만약 반짝 반짝 빛나는 RGB LED가 필요하다면 택티컬 트레이서 제품을 구매하면 된다.

 

# 고성능 메모리를 원한다면 써볼만한 제품

 

결과적으로 발리스틱스 엘리트 DDR 게이밍 메모리는 ‘보다 더 좋은 성능’의 고성능 게이밍 환경을 원하는 게이머들이라면 관심을 가져 볼만한 제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성능 또한 현존하는 메모리 중 최고 수준이며, 그만큼 메모리의 비중이 높은 프로그램의 성능 향상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또 손쉬우면서도 안정적인 오버클록을 시도할 수 있는 만큼 잠재력도 높은 제품이라고 평가할 수 있을 듯합니다.

 

딱 하나 아쉬운 점이라면 현재 발리스틱스 엘리트는 국내에 정식으로 발매되지 않은 상태이며, 크루셜 홈페이지나 아마존 등을 통해 직접 구매해야 한다는 점일 것입니다. 하지만 크루셜 홈페이지나 아마존 등 공식 판매 루트를 통해 구매한다면 보증을 적용 받을 수 있는 만큼 애초에 고사양 PC를 작정하고 꾸밀 생각이 있다면, 한 번쯤 도전해봐도 좋을 법한 제품일 것입니다.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