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면 뭘 해야 하죠? 로스트아크, 여정을 떠나기 전 알아야 할 것들

조회수 2018. 10. 30. 17:11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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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스트아크' 주요 시스템 설명

이제 다음주면 <로스트아크> 오픈 베타를 만날 수 있습니다. 최근까지 이렇게 많은 기대를 받는 국내 게임이 또 있을까 싶을 정도로 게임을 주목하는 이들이 상당합니다. 제법 탄탄한 게임성과 화려한 연출, 그리고 CBT를 통해 갈고 닦은 시스템, 밸런스 탓에 분위기도 꽤 뜨겁죠.

 

물론 첫 공개 때부터 게임을 꾸준히 접한 유저라면 무슨 클래스를 할 지, 만렙 콘텐츠는 어떤 것을 할 지 이미 계획을 세워 놨겠지만, 이제 막 게임을 접하고 기대감을 갖게 된 유저도 상당할 듯합니다. 직업부터 아이덴티티 스킬, 트라이포드 등 알아야 할 것도 제법 있죠.

 

이에, 디스이즈게임은 <로스트아크> 오픈 후, 게임을 시작하면 무엇부터 해야 할지 주요 시스템들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직업에 대한 조금 더 상세한 가이드는 별도 기사를 통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 사전 생성은 지금부터 가능! 직업과 커스터마이징

 

게임을 하려면 우선 캐릭터를 만들어야 하겠죠? <로스트아크>는 처음 캐릭터를 생성하면 전사, 무도가, 헌터, 마법사 4개 클래스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각종 기사와 영상을 통해 나온 클래스는 일종의 ‘전직 클래스’죠.

 

클래스를 선택한 뒤에는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을 할 수 있습니다. 꽤 세밀한 표현이 가능하니 원하는 캐릭터를 자유롭게 만들 수 있겠네요. 아, 지금 사전 다운로드를 통해 캐릭터 생성이 미리 가능하니 준비를 해놓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크를 둘러싼 여정의 기본 틀은 같지만, 4개 클래스가 저마다 다른 대륙에서 스토리를 가지고 진행해 클래스 별 다른 재미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프롤로그를 시작하며 게임의 구조를 파악하며 10레벨을 만들면 금방 전직할 수 있습니다.

 

10레벨을 만들면, 트리시온으로 이동해 자신이 선택한 클래스의 전직 클래스를 선택, 본격적인 모험에 떠날 채비를 하게 됩니다. 4개 클래스는 각각 3개의 전직 클래스 중 하나를 고를 수 있습니다. 물론 단순한 설명만으로 클래스를 고르게 하진 않습니다. 원형 모양의 넓은 공간에서 각종 스킬을 조작하고, 가상의 적과 싸우면서 파악할 수 있거든요.

 

참고로, 프롤로그는 튜토리얼 성격의 콘텐츠기에 스킵이 가능합니다. 다만, 완료 시 일정 보상을 받을 수 있으니 첫 캐릭터를 시작하는 단계라면 가능한 하는 것을 권합니다.

충분히 체험을 해보고 클래스를 선택하자.
과연, 당신이 선택한 운명의 길은?


# '스퀘어홀'을 적극 활용하자! 도전 욕구를 불러 일으킬 '모험의 서'

 

전직까지 끝나면, 대도시 아르테미스에서 다양한 퀘스트를 수행하며 점점 <로스트아크>의 본격적인 여정에 떠나게 됩니다. 전직 후 화면 UI가 일부 변경되기는 했지만, 크게 복잡할 정도의 수준은 아닙니다. 전직 이후 심화 스킬 콘텐츠는 차차 배우게 될 거고요.

<로스트아크>의 기본 UI 구성.

여정을 떠나면서 다양한 대륙과 섬에 이동할 수 있게 되면서 ‘스퀘어홀’이라는 것을 접하게 됩니다. 먼 이동 거리를 순간이동 할 수 있게 해주는 장치죠. 스퀘어홀은 맵을 이동하면서 보이는 즉시 활성화를 시켜줘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비활성화된 원래 상태 그대로가 되어버려서 이동할 수 없게 되거든요.

 

또, 스퀘어홀은 같은 대륙 내에서만 가능하며 다른 대륙으로는 이동할 수 없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항해를 통해 이동해야 하는 지역이라면 갈 수 없다고 이해해도 편리할 것 같네요.

맵 곳곳에 위치한 '스퀘어홀'. 보이는 대로 반드시 활성화 해두자.

여러 곳을 넘나들며 퀘스트를 수행하다 보면 자신의 모험이 기록되는 ‘모험의 서’가 점점 완성되어 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대륙 별 업적을 마련해 놓은 콘텐츠라고 볼 수 있는데요, 퀘스트를 비롯해 수집품, 요리, 뷰포인트, 던전, 몬스터, 그리고 각종 숨겨진 이야기와 또 다른 이야기, 호감도, 스퀘어홀까지. 유저의 모험 도전욕구를 충족시키기에 충분할 것 같습니다.

 

대륙 별 모험의 서를 달성하면 모험가 협회로부터 보상도 얻을 수 있으며 원정대 레벨도 증가해 특별한 보상도 받을 수 있습니다.

 

NPC와 상호작용을 수월하게 하기 위해서는 ‘성향’도 중요합니다. 성향은 NPC 호감도를 올릴 수도 있고 특정 퀘스트를 시작하거나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조건이 되기도 합니다. 각종 퀘스트 보상이나 모험의 서 등에서 획득할 수 있으니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험의 서를 성장시켜 나가면 원정대 경험치도 함께 오른다.

▲ 퀘스트

1. 메인 퀘스트: 각 대륙의 메인 퀘스트를 진행하면서 완료할 수 있습니다. 메인 퀘스트의 진행에 따라 변화되는 이미지를 확인해 보세요. 


2. 또다른 이야기(일반 퀘스트): 모험의 서에서 확인되는 일반 퀘스트를 완료하면 달성할 수 있는 과제입니다. 


▲ 아이템 수집 

1. 수집품: 각 대륙에 서식하는 몬스터를 처치하여 모험의 서 전용 아이템을 모아 달성할 수 있습니다. 수집품마다 과제 달성을 위한 필요 개수가 다르다는 점 꼭 기억해 주세요. 


2. 요리 수집: 각 대륙에서 획득 가능한 모험의 서 요리 아이템으로 달성할 수 있습니다. 모험의 서 요리는 탐색, 제작, 상점 구매, 호감도 달성 등을 통해 획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아함이 가득한 '도너츠 귀부인'은 '요리 재료 상인'이 판매하는 재료와 약간의 행운이 섞여 만들어진답니다. 요리를 수집할 때 마다 전설적인 맛의 탐미가 아말론이 남기는 감상평도 함께 즐겨보세요! 


▲ 던전 클리어: 각 대륙에 존재하는 던전들을 난이도 별로 클리어하면 목표 과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 몬스터 처치 

1. 몬스터: 모험의 서 전용 몬스터들을 처치하면 완료할 수 있습니다. 전용 몬스터는 구분할 수 있는 표식을 가지고 있으니, 몬스터를 만나면 잘 관찰해 보세요. 


2. 필드 보스: 모험의 서에 기재되어 있는 필드 보스를 처치하면 달성할 수 있습니다. 파티 상태에서 해당 몬스터 처치 시 파티에 속한 모든 모험가의 과제가 달성됩니다. 최초 처치에 한해 달성으로 기록되며, 중복 처치는 기록되지 않습니다. 


▲ 상호작용 

1. 뷰포인트: 대륙 내부에서 뷰포인트를 발견하면 상호작용 키('G'키)로 주변을 둘러보세요. 아름다운 풍경도 감상하고, 모험의 서 과제도 달성할 수 있습니다. 뷰포인트는 여러 장소에 있으며, 어떤 뷰포인트는 꼭꼭 숨겨져 있기도 하니 눈을 크게 뜨고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2. 숨겨진 이야기: 각 대륙에서 찾아볼 수 있는, 메인 퀘스트 외에 또 다른 감정을 느낄 수 있는 작은 콘텐츠입니다. 활성화와 완료 조건이 다양하여 어렵게 느껴질 수 있으나, 숨겨진 이야기 과제를 달성해 낸 모험가만이 재미난 비밀과 다양한 이야기를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3. 스퀘어홀: 각 대륙에 위치한 스퀘어홀을 활성화할 때마다 달성할 수 있습니다. 스퀘어홀은 모험에 있어 가장 중요한 이동 수단이니 새로운 지역 진입 시 반드시 체크해주세요. 


▲ 호감도: 각 대륙에 소속되어 있는 NPC들의 호감도가 '신뢰' 단계에 도달할 때마다 달성 조건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 각종 스탯, 스킬부터 트라이포드 스킬까지! 캐릭터 성장 구조 


이번에는 캐릭터의 성장 구조,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죠. <로스트아크> 캐릭터는 레벨이 오를 때마다 기본 클래스 별 주요 스탯(힘: 전사, 무도가 / 민첩: 헌터 / 지능: 마법사) 중 하나와 체력 스탯이 자동으로 증가합니다. 다음으로 중요한 ‘전투 특성’ 이 있는데요, 장비 아이템에 최대 2개 옵션이 부여돼 각 장비의 전투 특성 수치 합이 표시되는 구조입니다.  


장비에 부여된 전투 특성은 대도시 특성변환 NPC를 통해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치명, 신속, 인내 같은 표면적으로 대략 해석되는 스탯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스탯도 보입니다. 어떤 능력을 담당하는지 알아볼까요?

1. 치명: 치명타 적중률 증가


2. 특화: 클래스 아이덴티티 효과 강화 


3. 제압: 행동불가, 무력화 대상에게 주는 피해량 증가 


4. 신속: 공격 및 이동 속도 증가,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5. 인내: 물리 방어력, 마법 저항력, 보호막, 회복 효과 증가


6. 숙련: 상태이상 공격 지속시간 증가, 상태이상 피해 지속시간 감소, 무력화 피해량 증가 



특화의 경우, 주요 스탯 개념과 마찬가지로 각 클래스에 맞는 효과를 강화시키는 능력치입니다. 피해량을 증가시켜 주거나, 버프 지속시간 증가(디버프 지속시간 감소), 회복량 증가 등 다양합니다. 또, 모든 클래스 공통적으로 각성 스킬 피해량을 증가시켜 주기도 하죠. 



1. 전 클래스 공통: 각성 스킬의 피해량 증가 


2. 디스트로이어: 중력코어 당 증가하는 해방 스킬의 피해량 증폭, 중력 게이지 획득량 증가, 중력가중 사용 시 공격력 증가 


3. 버서커: 아드레날린 게이지 획득량 증가, 폭주 상태 지속시간 증가, 탈진 지속시간 감소 


4. 워로드: 실드 게이지 회복량 증가, '전장의 방패' 스킬 실드량 증가, '전장의 방패'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5. 배틀마스터: '오의' 스킬 피해량 증가, 엘리멘탈 게이지 회복량 증가 


6. 인파이터: 충격 에너지를 사용하는 스킬의 피해량 증가, 회수 기력량 증가 


7. 기공사: 금강선공 효과 증폭, 금강선공 페널티 시간 감소 


8. 데빌헌터: 핸드건 스킬 치명타 피해량 증가, 샷건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라이플 관통력 증가 


9. 블래스터: 포격스킬 피해량 증가, 화력 버프의 효율 증가 


10. 호크아이: 호크게이지 회복량 증가, 실버호크 스킬 피해량 증가 


11. 바드: '구원의 세레나데' 스킬 회복량 증가, '용맹의 세레나데' 스킬 버프 효율 증가 


12. 서머너: 고대 정령 스킬 피해량 증가, '고대의 기운' 획득량 증가 


13. 아르카나: '루인' 스킬 피해량 증가, '카드 게이지' 획득량 증가 



다음은 스킬 포인트 투자! 성능으로 캐릭터 개성을 뽐내는 중요한 수단이기도 하죠. 전투 레벨이 오를 때마다 얻는 포인트로 투자할 수 있는데 레벨이 오를 때마다 얻는 스킬 중 자신이 원하는 스킬을 골라서 포인트를 투자, 강화할 수 있습니다. 


스킬에 포인트를 투자할수록 스킬 레벨도 오르지만 점점 필요 포인트도 증가하니, 이에 맞춰서 잘 투자해야 합니다. 또 스킬이 4, 7, 10레벨을 달성할 때마다 ‘트라이포드’ 스킬이 활성화됩니다. 이는 포인트 투자를 통한 스킬 강화와 별개로 스킬을 취향에 맞게 강화시키는 별도의 수단이죠.

트라이포드 시스템으로 개성 있는 스킬을 만들 수 있다.
트라이포드 시스템은 선택한 스킬마다 이펙트 모습도 달라진다.

4레벨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4포인트, 7레벨은 20포인트가, 10레벨은 48포인트를 요구합니다. 스킬이 매우 전문화가 되어가는 것이죠. 각 레벨에 도달할 때마다 트라이포드가 열리며 각 단계에서 3개의 트라이포드 스킬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마지막 10레벨 트라이포드 스킬은 2개 중 하나를 고르게 됩니다.

 

물론 트라이포드 스킬은 대중적으로 요구되는 스킬도 있지만 PvP 혹은 특정 몬스터, 상황에 유용하게 쓰일 스킬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스킬 프리셋을 이용해 미리 셋팅을 해두면 편하게 교체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각 클래스는 저마다 특징이 강조된 ‘아이덴티티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직접 타격형 스킬부터 캐릭터 강화 버프 스킬까지 각기 다른 개성을 뽐내고 있죠. 또 전직 후 각 클래스마다 아이덴티티 스킬을 표현하는 UI가 다르게 구성되어 있어 외형적인 부분에도 신경을 쓴 모습입니다.

 

 

# 게임의 깊이를 더해 줄 즐길 거리들, 호감도와 생활 콘텐츠

 

마지막으로, 위에서 잠깐 언급됐던 호감도와 게임 내 생활 콘텐츠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호감도를 올리기 위해서는 다양한 퀘스트를 수행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일부 NPC는 특정 퀘스트를 클리어 해야 하는 전제조건을 만족해야 하기도 합니다.

 

호감도는 무관심에서 시작해 보통/관심/우호/신뢰 까지 5단계로 나뉩니다. 관심 단계까지 오르면 매 단계가 오를 때마다 NPC가 선물을 주기도 합니다. 다만, 무턱대고 호감도를 올리기에는 고려해야 할 것이 몇 가지 존재합니다.

먼저, 인물관계. 특정 NPC와 호감도를 쌓게 되면 그 NPC와 적대적 관계를 가진 NPC와 호감도는 하락합니다. 또, 호감도를 올리는 선물의 경우, 특정 아이템은 시간 제한이 있어 시간 내 아이템을 전달해야 합니다. 선물과 애정표현을 계속 반복하면 NPC의 피로도가 오르기 때문에, NPC의 상태도 잘 고려해야 합니다.

‘생활 콘텐츠’는 소소한듯 하지만 초반부터 틈틈이 챙기면 유용합니다. 식물채집과 벌목, 채광, 수렵, 낚시, 고고학 등 6가지로 나뉩니다. 모든 스킬에 대한 설명은 아래 표를 통해 확인해보시죠. 선택한 생활 스킬을 4단계까지 올리면 해당 스킬의 ‘마스터리 스킬’이 습득되면서 더욱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마스터리 스킬은 3개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식물채집

1. 허브 전문가: 허브류 채집 시 n% 확률로 재료를 한 번 더 획득합니다.

2. 열매 전문가: 버섯류 채집 시 n% 확률로 재료를 한 번 더 획득합니다.

3. 부산물 획득 증가: 선물용 아이템 획득률이 n% 상승합니다.

 

▲ 벌목

1. 협동 전문가: 협동의 대가 발동 시 n% 확률로 재료를 한 번 더 획득합니다.

2. 성장 전문가: 급속 성장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n초 감소합니다.

3. 부산물 획득 증가: 나무차기 시 n% 확률로 재료를 한 번 더 획득합니다.

 

▲ 채광

1. 곡괭이 전문가: 곡괭이질 시 n% 확률로 재료를 한 번 더 획득합니다.

2. 폭탄 전문가: 곡괭이질 1회당 채광폭탄의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n초 감소합니다.

3. 부산물 획득 증가: 선물용 아이템 획득률이 n% 상승합니다.

 

▲ 수렵

1. 사냥 전문가: 갈무리 시 n% 확률로 재료를 한 번 더 획득합니다.

2. 덫 전문가: 덫 해체 시 n% 확률로 재료를 한 번 더 획득합니다.

3. 부산물 획득 증가: 선물용 아이템 획득률이 n% 상승합니다.

 

▲ 낚시

1. 찌낚시 전문가: 찌낚시 성공 시 n% 확률로 재료를 한 번 더 획득합니다.

2. 통발 전문가: 통발 회수 시 n% 확률로 재료를 한 번 더 획득합니다.

3. 부산물 전문가: 선물용 아이템 획득률이 n% 상승합니다.

 

▲ 고고학

1. 발굴 전문가: 땅파기 및 발굴 시 n% 확률로 재료를 한 번 더 획득합니다.

2. 역사 전문가: 비석에서 n% 확률로 재료를 한 번 더 획득합니다.

3. 부산물 획득 증가: 선물용 아이템 획득률이 n% 상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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