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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브, 'VAC' 통한 부정 프로그램 적발로 일주일 만에 97,000명 밴

조회수 2018. 7. 23. 15:30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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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9일 VAC(밸브 안티 치트) 통한 적발 평소 대비 30배 가량 증가

게임 플랫폼 ‘스팀’을 운영하는 밸브가 부정 프로그램(치트) 사용자에게 철퇴를 내렸다.


외신 ‘유로게이머’가 지난 22일에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밸브는 지난 7월 12일부터 19일까지 ‘밸브 안티 치트’(Valve Anti-Cheat, VAC)를​ 통해 97,000여 명의 유저를 밴(금지) 처리했다. VAC는 밸브의 부정 프로그램 적발 소프트웨어로, 지난 2002년 <카운터 스트라이크>에 처음 적용됐다.

지난 17일과 19일 VAC를 통한 밴 상황(파란색 그래프)

일주일 만에 VAC만으로 10만 명 가까운 유저가 적발된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스팀 통계를 제공하는 ‘스팀 데이터베이스’(SteamDB)에 따르면, 지난 7월 17일까지만 하더라도 VAC를 통한 밴은 1,000~2,000명 정도에 그쳤었다. 그러다 7월 18일 VAC를 통한 밴이 28,000여 명으로 10배 가까이 증가했고, 19일에는 약 61,000명까지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런 증가 추세에 대해 유로게이머는 ‘밸브가 VAC 적용 게임에서 새로운 치트 프로그램을 파악했을 수 있다’고 보도했다. 

 

한편, 밸브는 치트 프로그램 사용자를 잡아내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 왔다. 밸브는 지난 3월 열린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GDC)에서 ‘VACnet’을 공개한 바 있다. VACnet은 기존 VAC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다변화하는 치트 프로그램을 잡아내기 위해 개발한 딥러닝 기술이다. 밸브는 이 VACnet을 위해 1,700개의 CPU를 구매했다고 밝힌 바 있으며, 현재 530개의 게임이 VAC가 적용돼 있는 상태다. 

현재 VAC가 적용돼 있는 게임 목록 일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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