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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과 방패? '검은사막 모바일'과 '리니지M'의 운영 살펴보기

조회수 2018. 3. 28. 17:21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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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인덱스로 보는 핫토픽 리포트

[모바일인덱스 핫토픽 리포트]는 아이지에이웍스(www.igaworks.com)의 모바일 마켓 인텔리전스 플랫폼 모바일인덱스(www.mobileindex.com)에서 제공하는 분석 리포트입니다. 매월 셋째 주 그 달의 가장 핫한 운영 정보를 면밀히 분석합니다.

*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www.mobileindex.com)

이번 리포트에서는 현재 가장 핫한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검은사막 모바일>의 초기 운영과 장기간 구글플레이 매출 순위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는 <리니지M>의 운영을 비교 분석해보겠습니다.




# <검은사막 모바일> 운영 정보​


- 출시 초기, 오류 수정과 기능 및 UI 개선을 위한 업데이트 다수 진행

- 유저들의 피드백이 빠르게 적용되는 업데이트

- 매출증대 이벤트는 랜덤 박스 BM으로 진행

- 일별 평균 진행 중인 이벤트 수는 타 게임들에 비해 적은 편

- 첫날 구글플레이 평점 2점대 기록, 현재 4점대 유지 중

*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www.mobileindex.com)

<검은사막 모바일>의 출시 초기에는 접속 오류, 자동 종료 현상 등을 수정하는 유지보수와 편의를 위한 기능 및 UI 개선 업데이트가 집중적으로 이뤄졌습니다. 또한 이용자 증가에 따른 신규 서버 추가와 몬스터 및 캐릭터의 밸런스 조정, 시스템 개선 등 유저들의 피드백이 1~2일 간격으로 바로 업데이트에 반영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3월 16일에는 길드 토벌, 거점전 리허설과 같은 새로운 컨텐츠 추가와 게임의 전반적인 밸런스 및 수치를 개선하는 첫 대규모 업데이트가 실시됐습니다.​

*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www.mobileindex.com)

출시 직후 일주일 동안은 게임플레이와 커뮤니티 활성화에 해당하는 ‘공식카페 가입자 50만 돌파 기념 이벤트’만 진행했습니다. 이후 3월 8일부터는 이벤트 수가 증가하기 시작했고 목적도 다양화 됐습니다. 3월 16일 점검 이후에는 매출 증대 이벤트로 랜덤 박스 BM(Business Model)이 추가됐습니다.

 

출시 전부터 펄어비스 측에서는 확률형 뽑기 과금을 지양하겠다고 했으나, 이벤트의 일환으로 확률형 BM이 추가되면서 일부 유저들 사이에서는 실망과 우려의 목소리가 있었는데요. 하지만, 타 게임에 비해 확연히 높은 뽑기 확률과 구매 횟수 제한 그리고 무과금 유저와의 능력치 차이를 크게 벌리지 않는 구성 때문에 유저들의 만족도는 상당히 높았습니다.

 

이 밖에도 <검은사막 모바일>의 일 평균 진행 중인 이벤트 수는 3.9개로 매출 TOP10을 기록하는 다른 게임들에비해 현저히 낮은 편입니다.​

*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www.mobileindex.com)

유저들의 만족도를 나타내는 구글플레이 평점은 출시 첫날 여러가지 오류 문제로 인해 2.7점을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업데이트, 이벤트와 같은 빠른 대응을 통해 출시 초기에 나타났던 오류 문제는 대부분 수정됐고 현재는 꾸준히 4점대를 유지하며 유저들의 높은 만족도를 얻고 있습니다.

 

 

# <리니지M> 운영 정보 


- <검은사막 모바일> 출시일(2월28일)에 맞춰 대규모 업데이트와 이벤트 진행

- 업데이트는 컨텐츠 추가와 기능 및 UI 개선 중심

- 이벤트는 매출 증대와 접속 이벤트 중심으로 진행, 이후 꾸준한 매출 증대 이벤트 추가

- 업데이트와 이벤트가 집중된 2월 28일과 3월 14일 평소보다 낮은 평점 기록

*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www.mobileindex.com)
*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www.mobileindex.com)

<리니지M>은 2월 28일 <검은사막 모바일>의 출시일에 맞춰 대대적인 업데이트와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업데이트는 신규 아이템 추가, 혈맹 최대 레벨 확장과 같은 컨텐츠 추가와 사용자의 편의를 위한 각종 기능 및 UI 개선이 주를 이뤘습니다.

 

이벤트의 경우에는 신규 무기 상자 패키지 판매, 변신 카드 뽑기와 같은 매출 증대 이벤트와 푸시 보상, 출석 체크 등 재방문(Retention)을 유도하기 위한 접속 이벤트 중심으로 진행됐습니다.​

*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www.mobileindex.com)

이후 3월 7일과 3월 14일에는 서버 이전, 보급 패키지 판매와 같은 매출 증대 이벤트가 새롭게 추가됐습니다. 서버 이전 이벤트의 경우에는 <리니지M>의 구조상 서버에 따라 계정의 가치, 아이템 가격 등이 확연하게 달라지기 때문에 해당 이벤트를 통한 매출 증대 효과가 상당했습니다. 특히, <검은사막 모바일>에 밀려 2위를 지키던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3월 10일 매출 순위가 1위로 올라서기도 했습니다.​

*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www.mobileindex.com)

대대적인 업데이트와 이벤트가 집중되었던 2월 28일과 3월 14일에는 평소 보다 높은 리뷰 참여와 낮은 평점이 기록됐습니다. 또한 평점이 5점 아니면 1점으로 극명하게 갈리는 모습을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는 이 기간 동안 발생한 매출 증대와 관련한 업데이트와 이벤트가 평소 꾸준히 과금을 해오던 유저에게는 높은 만족을 주었지만 그렇지 않은 유저들에게는 그 반대의 결과를 가져온 것으로 해석됩니다.  

 

지금까지 <검은사막 모바일>과 <리니지M>의 운영을 살펴보았습니다. 두 게임 모두 구글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매출 순위 1~2위를 다투는 국내 최상위권의 게임이지만 운영에 있어서는 확연한 차이를 보여줬습니다.

 

과연 <리니지M>이 꾸준히 매출 1위 자리를 지켜낼지 아니면 제한적인 ‘확률형 아이템 뽑기’와 ‘과금 경쟁 유도’로 <검은사막 모바일>이 끝내 역전을 이뤄낼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다음 모바일인덱스 리포트도 기대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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