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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유저 덜 마주칠까? '배틀그라운드' 핑에 따라 매칭 분리 예정

조회수 2018. 2. 21. 15:54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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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 핑에 따라 매칭 풀을 나눠 전반적 플레이 환경 개선할 예정

이제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이하 배틀그라운드)에서 중국 유저를 덜 마주칠 수 있을까? 

 

펍지 스튜디오는 지난 20일, 공식 카페를 통해 <배틀그라운드>의 6차 패치 노트 내역을 공개했다. 내용 중 눈여겨 볼 만한 부분은 게임 플레이 환경 개선을 위한 '매칭 분리 시스템'이다.

 

회사가 말한 매칭 분리 시스템은 핑에 따라 유저의 매칭 풀을 분리하는 시스템이다. 이는 개발팀이 지난 12월 언급했던 핑에 따른 '접속 제한'이 아닌, 동일한 서버 내에서 핑이 낮은 유저들을 우선적으로 매칭하는 방향으로 변경돼 개발이 진행 중이다. 해당 시스템의 업데이트는 빠르면 이번 주 내 일부 지역에 한해 1차 적용될 예정이다.

 

이번 공지로 인해 유저들 사이에선 중국 유저와의 매칭 분리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핑'은 일반적으로 내 컴퓨터와 게임 서버 간의 데이터가 오고 가는 데 걸리는 시간이다. 국내 서버의 데이터가 해외까지 전달되기 위해선 국내망을 타고 해당 아이피를 찾아 해저 케이블과 해외망을 거쳐야만 데이터가 전달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국내 게임을 즐기는 해외 유저의 경우 국내 유저보다 핑이 높은 편이며, 핑에 따라 매칭을 분리할 시 국내 유저가 해외 유저를 만날 가능성이 조금 덜어질 수도 있다.​

 

공지 마지막에는 올해 적용될 신규 콘텐츠에 대한 내용도 함께 언급됐다. 펍지 스튜디오는 "보다 폭넓은 배틀 로얄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준비 중인 새로운 콘텐츠와 실제적이고 깊이 있는 게임 플레이를 만들기 위해 계획 중인 개선, 변경 내용들이 많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신규 맵을 포함, 올 상반기 진행 예정인 개발 내용과 신규 콘텐츠 계획에 대해서는 3월 중 안내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라며 2018년 개발 로드맵 공유에 대해 언급했다.

 

패치노트에는 이 외에도 리플레이 시스템 및 버그 개선에 대한 내용도 담겨있다. 아래는 지난 20일, 펍지스튜디오의 6차 패치노트 안내 공지 전문이다. (원문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플레이어 여러분,

 

저희 개발팀의 최우선 순위는 여전히 공정한 게임 환경을 조성하는 것입니다. 올해 초부터 지금까지 부정행위 및 비인가 프로그램 사용을 방지하고 차단하기 위해 매일 매시간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지난 번 말씀 드린 대로 내부적으로 개발 중인 안티 치트 솔루션은 아직 초기 단계입니다. 향후 지속적으로 기능을 보완할 예정이며, 이 내부 솔루션 이외에도 부정행위 프로그램을 차단하기 위해 새로운 방안들을 계속 검토, 도입하고 있습니다. 관련 내용을 검증하기 위해 테스트, 라이브 서버에서 패치가 향후 비정기적으로 이루어질 예정이니 플레이어 여러분들의 많은 이해 부탁 드립니다.

 

지난 12월, 쾌적한 플레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사용자 회선 상태에 따라 최대 핑을 제한하는 방안을 고려 중이라 말씀 드린 바 있습니다. 그간 부정행위 프로그램 이용 방지, 차단에 집중하면서 관련 대응 및 업데이트가 계획했던 것보다 늦어졌는데요. 플레이 환경을 최적화 하는 데에 집중된 실험적 조치를 도입하게 되었음을 알려 드립니다. 

 

이전에 고려되었던 방안과는 달리, 핑에 따라 매칭 풀을 분리하는 시도를 해보고자 합니다. 간단히 설명 드리자면 동일한 서버 내에서 핑이 낮은 유저들을 우선적으로 매칭하는 것입니다. 핑에 따른 접속 제한을 하기 보다는, 핑에 따라 매칭 풀을 나눔으로써 전반적으로 플레이 환경이 개선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일부 지역에 한해서 해당 내용을 시범 적용하기 위해 준비 중이며, 빠르면 이번 주 내 1차 적용을 할 예정입니다. 자세한 일정은 준비되는 대로 공지 드리겠습니다. 

 

부정행위 프로그램 차단 강화에 우선적으로 집중하면서 관련 개발팀이 담당하고 있던 일부 주요 기능 및 시스템의 개발이 올 초 연기되었습니다. 이를 비롯해 여러 이유로 보다 일찍 2018년 개발 로드맵을 공유 드리지 못했는데요. 그간 계획해 온 내용을 저희도 빠르게 공유 드리고 싶었으나 예상보다 늦어진 점에 대해 플레이어 분들께 먼저 양해를 구합니다.

 

보다 폭넓은 배틀 로얄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준비 중인 새로운 컨텐츠와 실제적이고 깊이 있는 게임 플레이를 만들기 위해 계획 중인 개선/변경 내용들이 많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신규 맵을 포함, 올 상반기 진행 예정인 개발 내용과 신규 컨텐츠 계획에 대해서는 3월 중 안내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이번 주 패치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저희 개발팀은 보다 쾌적한 게임 플레이를 위해 최적화 작업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에 영향을 크게 미치지 않는 선에서 성능 향상을 위해 몇 가지 요소를 조정하고 있으며, 금번 패치를 통해 수송기에 아래와 같은 새로운 변화가 있을 것입니다.

 

현재 게임 초반에 수송기에서 다수의 플레이어가 수많은 상호작용을 하여 서버에 부하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플레이어의 움직임이 느리게 반응하거나 랙이 발생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를 개선하고자 수송기 탑승 상태에서는 수송기 내부와 내부에 있는 타 플레이어들을 볼 수 없도록 변경할 것입니다.

 

대신 수송기 탑승 상태에서는 새롭게 추가된 수송기 좌석 UI 위젯을 통해 남아있는 탑승자 수를 확인할 수 있으며, 기존과 동일하게 타 플레이어들이 낙하한 이후부터는 상대방을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변화를 통해 게임 초반의 서버 및 클라이언트 성능이 개선되며 이전보다 더 쾌적하게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게 됩니다. 이 외에도 성능 개선을 위한 최적화 작업은 지속 진행 중이며, 보다 자세한 내용은 차후 공유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테스트 서버 패치 관련하여 자세한 내용은 아래 패치 노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게임 관련 피드백은 [테스트서버] 피드백 게시판에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테스트 서버에 적용된 사항들이 안정적이라고 판단되면 금주 라이브 서버에도 패치를 통해 적용할 예정입니다. 라이브 서버 업데이트 일정은 추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월드>

- 클라이언트 최적화를 위해 미라마 맵의 일부 펜스를 부서지지 않는 펜스 또는 벽으로 교체하였습니다.

 

<게임 플레이>

- 게임 초반의 서버 및 클라이언트 성능 개선을 위해 수송기 탑승 상태에서는 수송기 내부와 내부에 있는 타 플레이어들을 볼 수 없습니다.

 └ 타 플레이어들이 수송기 밖으로 나와 낙하하는 모습은 기존과 동일하게 볼 수 있습니다.

 └ 수송기 탑승 상태에서는 좌측 하단에 추가된 수송기 좌석 UI 위젯을 통해 남아있는 탑승자 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리플레이>

- 리플레이 재생 중 신고 시, 신고 시점 전후 30초(총 1분) 간의 리플레이 파일이 함께 전송되도록 리플레이 시스템을 개선하였습니다.

 └ 7일 이상 지난 리플레이 파일에서는 신고가 불가능합니다.

 └ 동일한 리플레이 파일에서 특정 플레이어를 반복하여 신고할 수 없습니다.

 

<버그 수정>

- 지형지물 넘기 중 연속 대미지를 입으며 추락사로 사망하는 이슈를 수정하였습니다.

- 크래시 후 재접속 시 총기를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없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엎드린 상태에서 승차하고 주행 도중 하차할 경우 대미지를 받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엎드린 상태에서 운전석을 제외한 좌석에 탑승한 상태에서 회복 및 부스트 아이템을 사용할 때 누워서 아이템을 사용하는 애니메이션이 출력되는 이슈를 수정하였습니다.


<기타>

- 클라이언트 변조를 통해 회복 및 부스트 아이템 사용 시간을 줄이려는 부정행위를 막기 위해 일부 로직을 변경하였습니다.

 

업데이트가 적용되면 여러분의 많은 피드백을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배틀그라운드 개발진과 커뮤니티팀 일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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