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디스이즈게임

[이주의 텀블벅] 초기 SF영화 속 과학장치, 얼마나 알고 계세요? '기믹스'

680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이주의 텀블벅'은 텀블벅(https://tumblbug.com/)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 중 게이머에게 좀 더 의미가 될만한 것을 골라 소개합니다. 텀블벅은 '창의적인 시도를 위한 펀딩 플랫폼'이라는 슬로건으로 다양한 창의적인 시도들을 응원하고 있습니다. 세상을 바꾸는 다양한 시도들이 '이주의 텀블벅'을 통해 독자들에게 널리 알려지길 바랍니다.



'블레이드 러너'부터 '컨택트'까지, 세상에는 우리가 사랑하는 많은 SF영화들이 있습니다. 탄탄한 스토리도 스토리이지만 머릿속 상상이 현실로 구현되는 것을 눈앞에 보고, 생각지도 못했던 장치가 굴러가는 것을 보면서 우리는 즐거움을 넘어 기쁨을 느끼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런 SF영화들은 어디에서 영감을 얻어 만들어졌을까 한 번쯤 궁금한 적이 있지 않으셨나요? 그래서 이번 주 '이주의 텀블벅'에서는 다양한 창작물들의 영감이 되어왔던 초기 SF영화 속 기계장치들을 다룬 책 '기믹스'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 그 달의 눈엔 어쩌다 망원경이 박혔나 

 

이 장면은 무엇일까요? 이미 영화를 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이 장면은 꼭 봐야 할 SF영화로 손꼽히고 있는 '달세계 여행(1902)'의 일부입니다. 프로젝트의 소개 이미지에서 이미 보셨듯, 달의 눈에 망원경이 박힌 장면만으로도 이미 유명한 영화이지요. 여기서 커다란 장치는 바로 달에 우주선을 쏘아 올리는 '우주선 발사 장치' 입니다. 달에 우주선을 쏘아 올리겠다는 이 시대 사람들의 상상은 60여 년이 지나 닐 암스트롱의 달 착륙으로 현실이 되었죠. 

이 장면은 어떤 장면일까요? 바로 영화 'Man made monster(1941)'에서 좀비를 만들고 있는 장면입니다. 여기에 나오는 장치는 '좀비 제작 장치'로, 영화의 주인공 매드 사이언티스트는 이 장치로 좀비 군단을 만들려고 합니다. 

그 외의 초기 SF영화들을 보면 현대 SF영화의 모태가 된 다양한 장면들과 장치들이 등장합니다. 특히 최초의 SF영화로 손꼽히는 뤼미에르 형제의 '도살기계(1895)'가 등장한 1895년부터 '달세계 정복(1950)'이 등장한 1950년까지 SF의 아이디어 흐름은 비약적으로 발전합니다.

 

 

# 기믹스 책 훑어보기 

 

이렇게 영화 속에 나오는 특이하고 재밌는 SF 장치를 모아보고, 현대의 SF 물과 비교하면 어떨까? 라는 생각으로 창작자 '물고기머리'님은 이 책 '기믹스' 를 제작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기믹스(Gimmicks)는 '새로운 장치'라는 뜻인데요, 제목처럼 이 책에는 초기 SF영화에서 시작된 기계들과 초현실적인 장치들에 대한 이야기가 영화 소개와 함께 나옵니다. 

 

아까 잠시 언급한 'Man made Monster(1942)'를 다룬 페이지를 한 번 더 살펴보겠습니다. 

여기에는 '좀비 제작 기계' 이야기와 매드 사이언티스트의 고글 이야기가 중점적으로 나옵니다. 이처럼 초기 SF 영화 속 기계 장치들의 다양한 면들을 기록할 예정입니다.

'달세계 여행(1902)'을 다룬 페이지를 살펴볼까요? 오직 상상만으로 달을 그려낸 영화 '달세계 여행'은 우주 공간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이야기를 다룬 스페이스 오페라 장르의 최초 영화로 기록됩니다. 

책에는 이외에도 '프랑켄슈타인', '해저 2만 리', '대홍수', '투명인간', 그리고 '메트로폴리스' 까지 약 50~60편의 SF영화들이 함께 소개될 예정입니다. 

 


#이 책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먼저 이 책은 SF 마니아들이 즐겨봐도 좋지만, SF의 근간이 되는 장치와 아이디어 중심으로 쓰였기에 평소에 SF를 즐겨보지 않거나 해당 분야에 대한 지식이 부족해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습니다. 히어로 물이나 공포물에서 등장하는 장치들도 결국에는 초기 SF 프로토타입에서 비롯된 것들도 많기 때문입니다. 약 50~60여 종의 SF영화 이야기를 읽어보면서, 새로 기획하는 게임에 대한 아이디어나 스토리에 대해 영감을 얻어가 보세요. 

 

 

# '기믹스'를 읽어보고 싶어요.

 

현재 '기믹스' 프로젝트는 400%라는 달성률로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후원은 (http://bit.ly/2DdudnA) 에서 2월 13일까지 하실 수 있습니다. 위 링크를 타고 들어가서 '프로젝트 밀어주기'를 눌러 주신 후, 화면의 안내에 따라 후원을 진행해 주시면 끝! 출판 작업 후 3월 10일 즈음에 등록하신 주소로 책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후원하시면 책뿐만 아니라 SF영화 포스터가 담긴 엽서와 책갈피를 함께 받아보실 수 있어요.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