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디스이즈게임

던전앤파이터, 남그래플러는 개편 후 어떻게 됐을까?

파티 시너지 뿐만 아니라 콤보도 원활해졌다

21,758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여성 그래플러는 1차 각성 패시브인 옷깃잡기의 디버프로 파티 단위의 부가효과를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상당한 자체 딜량을 내는 캐릭터입니다. 이와 달리 남그래플러는 이러한 옷깃잡기 대신 반격이라는 각성 패시브로 카운터로 잡은 적에게 더 강력한 딜링을 넣을수 있는게 특징이였습니다.


그래서 남그래플러는 서포터 성향의 여그래플러와 달리, 잡기스킬 자체로 딜링을 하는 '순수딜러' 직업군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였습니다. 넥스넵 이라는 크리티컬 확률 증가 디버프가 있지만 여그플에 비해 투자 가치가 상당히 낮은 데다가 남그플 자체의 스킬 포인트 부족하다는 점과 2차 각성 막타를 넣기 전에 디버프가 끝나기에 실질적으로 남그플이 파티의 보조역할을 하는점은 '보조홀딩' 뿐이었기때문이죠.


이런 남그플에게 무슨일이..?

5월 25일 밸런스 패치를 통해 남그래플러도 파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게 됐습니다.

* 임팩트 콤비네이션

- 임팩트 콤비네이션을 발동시켰을 시, 공격 당한 적들에게 물리/마법 크리티컬 피해 증폭 디버프를 일정 시간 동안 거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ㄴ 기존의 스킬 공격력 증가 효과는 삭제됩니다.

ㄴ 발동 방식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ㄴ 1레벨 기준 25% / 30%며 레벨 당 증가 수치는 각각 1%입니다.

ㄴ 파티원 효과는 25% 고정입니다.

ㄴ 이미 높은 수치의 디버프가 걸려있다면, 그 동안에는 그보다 낮은 수치의 디버프는 걸리지 않습니다. (동일할 경우는 갱신됩니다.)


- 숄더태클과 피어스가 임팩트 콤비네이션의 효과를 받을 수 있게됨에 따라, 두 스킬의 공격력이 조정됩니다.

ㄴ 숄더태클 : 공격력이 17% 감소하고, 독립 공격력에 반드시 잡는다 및 반격의 공격력 증가가 미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또한 충전 시간에 관계없이 최대 충전 공격력으로 발동하도록 변경됩니다.

ㄴ 피어스 : 공격력이 18% 감소하고, 최하단 공격판정이 추가되어 넘어진 적을 공격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파티단위로 적용받을수 있는 디버프가 추가되었습니다. 여그래플러의 옷깃잡기처럼 피해증폭이지만 크리티컬공격에 한해서 적용됩니다. 하지만 레이드에서는 크리티컬채우는게 거의 필수화 되었기 때문에 크리티컬피해증가 25퍼센트랑 동일합니다.


사실상 피해증가 25퍼센트인 셈입니다. 하지만 동일한 옵션의 크리티컬 피해 증가 디버프가 걸린다면 효율이 감소할것으로 보입니다. 크증뎀과는 별개의 옵션입니다. 증뎀,크증뎀 모공등등의 최종 계산식에서 크리티컬 판정의 공격을 할시 공격력이 25퍼센트 증가되는것입니다. 

디버프에 걸리면 연주황빛의 사각형 디버프이펙트가 생깁니다.

이번 패치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 중 하나입니다. 기존 물딜팟에서는 퇴마사의 현무,검신의 참철식, 패치 후 블러드 메이지의 블러드 등 방어력 감소의 디버프는 중복되며 뭉칠수록 효율이 감소합니다. 특히 퇴마사는 현무 하나로 루크에서 방어력 감소 최대치를 찍습니다. 이러한 보조를 겸비한 케릭터들과 같이있어도 시너지의 효율감소가 없다는것은 범용성에서도 상당한 이점이라고 볼수있습니다.


또한 기존에는 무조건 임팩트 콤비네이션의 스증뎀 효과를 받으려면 모든 스킬을 해당 조건부를 위한 평타캔슬, 숄더 테클, 피어스 연계가 강제화 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10초마다 한번씩만 터트려줘도 좀 더 유연하게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되었습니다.


단점이라면 해당 변경점으로 자체 데미지는 큰 변화가없으며 오히려 이를 조정하면서 숄더 태클, 피어스의 데미지가 하향을 받았다는 점입니다. 대신 피어스에 하단판정이 추가돼 다운상태의 적에게도 스킬을 연계할 수 있게 됐습니다.

실수로 로플링으로 차버렸을 때 따라가서 연계하기 상당히 좋아질듯 싶습니다. 기타 실수로 인한 다운에서도 좀 더 안정적으로 대처가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 흑진광풍

- 바닥에 꽂힌 적 추가 피해량이 삭제됩니다.

- 땅에 꽂을 때 물리 공격력과 회전 당 땅에 꽂힌 적 물리 공격력이 10% 증가됩니다.

흑진광풍은 홀딩후 공격을하면 추가피해를 입히는 스킬에서 스킬자체공격력이 소폭 상향했습니다.​ 

원래 흑진광풍의 피해량 증가, 질풍노도의 고정된 적에게 더 높은 피해를 주는 특성으로 인해서 두 스킬을 자주 연계했습니다. 패치 후에도 흑진광풍의 추가 피해는 그대로 남아있어 흑진질풍 콤보는 그대로 이어질듯 싶습니다. 하지만 흑진광풍에 와일드 케넌스파이크 콤보는 하향일듯 싶네요.


 * 한놈만 팬다!

- 적을 내던지는 거리가 감소합니다.​ 

기존의 몬스터를 내던져 좁은범위의 공격을하는 케릭터들에게 민폐덩어리였던점이 사라졌습니다.


* 블로우 스트라이크

- 일자전승 : 극의 진천노호 예약 시, 홀딩이 이어지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블로우스트라이크-2차 각성 스킬 의 연계는 블로우 스트라이크 이후 체공 상태에서 그저 2차 각성 스킬을 사용할 뿐이여서 미세한 딜레이 타임 동안 홀딩 지속이 아니라 끊어졌다가 진천노호로 다시잡는 연계였습니다. 이 점이 수정되어 2차 각성 연계 시 빈틈이 없어질것 같습니다.


* 나의 공격 리듬은!!

- 파티 플레이 시 홀딩 및 타격 판정이 간헐적으로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적을 밀어내는 거리가 감소합니다.​ 

잡기 후 타격 홀딩이라 중간에 슈퍼홀드 상태에서 몬스터가 벗어나던 현상이 있었지만 이번 패치로 수정되었고 몹을 날리는 사거리가 상당히 줄었습니다. 하지만 일반 필드에서 방 정리용으로 사용할 때가 종종 있었는데 이점에서는 상당히 아쉽게 되었습니다.


* 스냅 샷

- 서 있는 적에 대한 페널티 및 넘어진 적에 대한 보너스가 삭제됩니다.

- 공격력이 60% 증가됩니다.

- 스냅 샷 강화(TP) 효과 중, 1레벨 당 공격력 증가량이 7%에서 10%로 증가하고 넘어진 적 보너스 데미지 증가량이 삭제됩니다.


조건부 패널티, 시너지가 일관성 있도록 개편한듯합니다. 조건에 과하게 매달리지 않고 제대로된 성능을 낼 수 있게된점에선 나쁘지않은 패치인듯 합니다.

마지막으로 개편후 그랜드마스터의 콤보영상을 보여드리겠습니다.


해당 영상에서 보여드리고 싶은 점은 홀딩으로서의 역할이 상당히 용이해졌다는점, 임펙트 콤비네이션의 평타, 태클 캔슬을 필수적으로 사용하지 않아도 지속시간이 끝나기 전에 다시 터트려주면 돼 조건이 상당히 완화됐다는 것을 보여드리고자 비교적 널널하게 홀딩 콤보를 넣어보았습니다.


사실 남그플은 거의 퓨어 딜러 취급이면서 유틸리티를(디버프) 주는 이번 개편이 상당히 이상하다고 느꼈을 기존 남그플 유저들도 많았을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최근에 무기강화 앞뎀 증가 패치와 함께 네오플이 차마 기존의 딜링에서 피해증가 디버프를 같이 줘서 밸런스 파괴가 일어나지 않게 하려고 했음이 아닐까 싶습니다.


또한 기존 남그플이 딜이 안 좋라서 인식이 안 좋았던 것도 아니기도 하고요. 다만 아직도 루크에서는 광폭화에대한 해답이 명확하지 않아서 안타깝습니다. 이 문제는 조금 더 시간을 두고 지켜봐야 할거 같습니다.


이 기사로 인해 더 많은 남그플유저가 생겨서 나중에 문제가 생겼을 때 확실히 운영진에게 피드백을 넣어줄 수 있게 되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디스이즈게임 타르타리에 필진입니다. 감사합니다.​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