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더 비비드

세후 월 198만원 직장인이 마련한 3000만원 결혼자금의 사용처

39,971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3000만원 목돈 재테크 금융상품 추천해주세요

3년차 직장인 최유민(30)씨는 대학생부터 열심히 저축해 모은 자금이 얼마전 3000만원을 넘어섰습니다. 결혼 자금으로 쓸 예정인데, 당장은 결혼 계획이 없어 예금에만 넣어 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서운한' 이자 때문에 좀더 수익률이 높은 재테크상품을 추천 받고 싶습니다. 현실적인 조언을 듣기 위해 임은순 국민은행 WM스타자문단 압구정스타PB센터 PB팀장을 찾아갔습니다.

임은순 국민은행 WM스타자문단 압구정스타PB센터 PB팀장

출처더 비비드

임은순 PB는 한국재무설계사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KB국민은행 분당지점, 올림픽지점 등을 거쳐 현재 압구정 PB센터에 근무 중인 12년차 PB입니다. 한국경제과 동아일보 등 자산관리 재테크 칼럼을 기고했습니다.

단위=만원


최유민씨 월급은 세후 198만원입니다. 보험료 9만원, 통신비 6만원, 교통비 10만원, 부모님 생활비 20만원이 고정적으로 나가고 있습니다. 식비를 포함한 생활비는 53만원입니다. 나머지 여유자금 가운데 100만원을 정기적금에 넣고 있습니다.


그동안 모은 3000만원 적금이 만기가 되어 목돈이 생겼습니다. 예적금보다 더 높은 이자 재테크 금융상품을 추천 받고 싶습니다.

임은순 국민은행 WM스타자문단 압구정스타PB센터 PB팀장과의 문답
Q: 한달 소비 패턴을 평가해주세요.



A: 굉장히 절약하고 있지만 정기적금 100만원을 분산투자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현재 월급에서 50% 이상을 저축하고 있습니다. 잘하고 있네요. 생활비 53만원 수준이면 굉장히 절약하고 있어요. 다만 100만원을 모두 정기적금에 넣고 있는 게 문제입니다. 


정기적금 금리가 연 1%대에 불과한데, 여기서 15.4%(원금이 아닌 이자의 15.4%)의 세금까지 내고 나면 수익이 거의 없는 수준입니다. 적금보다 높은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재테크 금융상품에 분산투자해야 합니다.

Q:월 100만원을 어떻게 분산투자해야 할까요?

A: 50만원은 적립식 펀드 투자를 권합니다.

적립식 펀드는 포트폴리오를 잘 짠다면 적금보다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어요. '안정추구형'이라면 국내채권 80%, 해외채권 5%, 국내주식 15%의 포트폴리오를 추천해요. 장기간 꾸준하게 적립한다면 연 3% 이상의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죠. 보다 높은 수익률을 원한다면 한 단계 높은 '위험중립형' 투자가 가능합니다. 국내채권 60%, 해외채권 10%, 선진주식 30%의 비율로 투자됩니다.

재무상태 분석 중인 임은순 PB

출처더 비비드
Q:채권과 주식은 어떤 종목이 좋을까요?

A:채권은 단기채권, 주식은 선진국 혹은 4차산업 업종을 추천해요.

채권은 안전한 우량 채권을 위주로 구성해야 합니다. 단기채권이 변동성이 낮기 때문에 안정적입니다. 주식은 지속적으로 많은 돈이 몰리는 선진국의 주식을 추천해요. 미국, 유럽, 일본이 대표적입니다. 4차산업과 관련된 IT, 5G 관련 기업의 성장률이 높아지고 있어요. 해당 업종의 주식을 추천합니다.

Q:나머지 50만원은 어떻게 할까요?

A: ELS(주가연계증권펀드 Equity-Linked Securities)를 추천합니다.

중수익 이상의 수익을 낼 수 있는 ELS(주가연계증권펀드 Equity-Linked Securities)를 권합니다. ELS는 개별 주식의 가격이나 주가지수에 연계되어 투자수익률이 결정되는 상품입니다. 코스피 200이나 코스닥 150과 같은 지수들을 지표 삼아, 일정기간 주가의 등락에 따라 수익률을 확정 지어 조기상환(환급)하거나 만기 수익률이 확정되는 상품이죠.


예를 들어 코스피 200을 지표로 삼을 경우, 이 지표가 6개월 내로 지금 수준의 90%이하로 떨어지지 않으면 최대 연 7% 이자를 지급하는 식입니다. 안정적으로 구성한다면 원금손실 가능성이 낮고 적금 2배 수준의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지표를 고를 때는 상대적으로 변동성이 낮은 코스피를 추천합니다. 금, 유가 등의 기초자산을 지표로 삼는 건 리스크가 큰 편입니다.

목돈 금융 재테크 상품으로 공모주펀드를 추천한다.

출처조선DB
Q:3000만원 목돈 금융 재테크 상품도 궁금합니다.

A:공모주펀드를 추천해요.

SK바이오팜이 쏘아 올린 공이 카카오게임즈로 이어지면서 공모주 투자 열풍이 가장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자본시장법에 따르면 공모주는 일반 청약자 20%, 우리사주 조합원 20%, 기관투자가 60% 비율로 배정해요. 개인이 직접 공모주를 청약 받기 위해서는 거액의 청약증거금을 거는 등 복잡한 청약 자격조건이 필요해요. 많은 금액을 청약한다고 하더라도 경쟁률이 높으면 공모주를 배정받기가 쉽지 않죠.


공모주펀드는 펀드 자산의 일부분을 공모주에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공모주 펀드는 기관 투자가를 통해 공모주에 간접적으로 투자하기 때문에 직접 청약하는 것보다 많은 물량을 배정받을 수 있죠.


종류는 일반 공모주 펀드, 하이일드 펀드, 코스닥 벤처 펀드가 있어요. 안정적인 성향이라면 일반 공모주 펀드를 추천해요. 90%는 안정적인 우량 채권에 투자하고, 나머지 10%를 공모주에 투자합니다. '예금금리+α'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죠.

Q:하이일드 펀드와 코스닥벤처 펀드는 어떤가요.

A:수익률은 더 높지만 변동성도 크기 때문에 본인 성향에 맞는 상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하이일드 펀드는 일반 공모주 펀드보다 채권 신용도가 낮은 채권을 일부 편입하는 대신, 공모주 청약 시 우선 배정을 받는 장점이 있는 펀드에요. 경기가 불안할 때는 채권의 신용 위험이 발생할 수 있죠. 코스닥벤처펀드는 공모주 물량의 30%를 우선배정 받을 수 있어요. 대신 펀드자산의 50% 이상을 성장성이 높은 벤처 기업과 중소기업 등에 투자하기 때문에 변동성이 높죠. 본인의 투자 성향에 맞는 상품을 선택하기를 바랍니다.

상호금융조합 출자금으로 재테크하기 위해서는 해당 조합의 재무건정성을 확인해야 한다.

출처픽사베이
Q:목돈 재테크로 상호금융조합 출자금을 추천 받았는데 괜찮나요?

A:해당 조합의 재무 건전성 확인하고 판단해야 합니다.

상호금융조합은 조합원들의 자금을 예탁 받은 후, 돈이 필요한 조합원에게 빌려주고 이자 수익을 얻는 방식의 영업을 의미해요. 조합원들 사이에서 운영되는 은행인 셈이죠. 조합원이 되기 위해선 출자금을 내야 하는데, 이를 운용해서 발생한 이익에서도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출자금 수익률은 보통 일반 적금 이자율보다 높습니다. 다만 예금자 보호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조합이 파산을 하면 손해 볼 가능성이 있어요. 목돈을 투자한다면 반드시 내가 투자하려는 조합의 부채비율, 자산규모 등의 재무 건전성을 확인해야 합니다.


출자금은 일반 입출금 통장처럼 즉시 출금이 불가능해요. 해지해도 바로 받을 수 없고 다음해에 출금이 가능하기 때문에 유동성에 제한이 있습니다. 해당 사항도 고려해야 합니다.

Q:체크카드만 쓰면 신용등급이 낮아진다다고 들었는데 사실인가요.

A:체크카드만 사용한다고 신용등급이 낮아지지 않습니다.

신용등급을 평가할 때는 얼마나 오랫동안 연체없이 신용카드를 소비했는지를 봅니다. 체크카드 소비는 해당 부분을 증명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죠. 그래서 연체없이 신용카드를 사용했다면 등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다만 체크카드만 쓴다고 해서 신용등급을 떨어트리지는 않아요. 꾸준히 쓰면 다소나마 등급이 올라갈 수도 있습니다. 사회초년생들에게는 체크카드 사용만을 추천해요. 연말 소득공제 혜택도 체크카드가 더 큽니다. 이후 연차가 쌓이면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를 적절히 섞어 쓰면서 신용등급 관리도 하면 좋습니다.

고정비용은 신용카드, 생활비는 체크카드로 소비하는 것을 추천한다.

출처픽사베이
Q: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소비 분배 꿀팁이 있을까요.

A:고정비는 신용카드, 생활비는 체크카드로 소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고정비는 신용카드로 쓸 것을 추천해요. 매달 고정적으로 나가는 교통비, 통신비 등을 자동 결제해 놓으면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는 신용카드가 있어요. 본인 소비패턴을 분석해 최대한 할인 받을 수 있는 신용카드를 쓰면 좋습니다. 나머지 불규칙적인 식비와 생활비는 체크카드를 사용하면 연말 소득공제를 극대화면서 신용등급 관리도 할 수 있습니다.

최유민씨의 재무 솔루션

종합정리를 하겠습니다. 여유자금 100만원을 모두 정기적금한다면 이자가 서운합니다. 보다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도록 분산투자할 것을 추천합니다. 우선 50만원은 적립식 펀드에 투자하세요. 안정추구형이라면 국내채권 80%, 해외채권 5%, 국내주식 15%로 구성하고, 위험중립형으로 한다면 국내채권 60%, 해외채권 10%, 선진주식 30%의 비율로 권합니다.

단위=만원


나머지 50만원은 중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ELS를 추천합니다. 상대적으로 변동성이 낮은 코스피에 연동할 것을 추천합니다. 금, 유가 등의 기초자산을 지표로 삼는 건 리스크가 큰 편입니다. 안정적으로 운영한다면 원금손실 가능성이 낮고 적금 2배 수준의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3000만원의 목돈 재테크는 공모주 펀드를 권합니다.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이 줄줄이 상장 예정입니다. 예금이자보다는 높은 수익률이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각자 성향에 맞게 일반 공모주 펀드, 하이일드 펀드, 코스닥 벤처 펀드 중에 선택해 투자할 것을 권합니다.


/박민지 에디터

작성자 정보

더 비비드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