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더트래블러

광명으로 문화 기행

서울과 인접한 도시 광명에 다양한 문화 시설이 자리했다. 문학과 예술, 역사 등을 두루 다루는 광명의 문화 공간을 경험했다.

2,341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유에프오춤
서울은 뭔가 지겹고
남도로 내려가긴 멀고..

어디 가까우면서
즐길거리가 많은 곳이 있을까?
크크크
문화 공간으로 가득한 
뉴 스팟을
지금 바로 보여드리죠!
1. 기형도 문학관

지난해 11월 광명시 소하동에 ‘기형도 문학관’이 개관했어요. 시인이 유년 시절을 보냈던 집 근처에 자리 한 문학관은 광명시 주도로 그의 가족과 문단의 선후배들이 힘을 모아 만든 결과물이죠.

1989년 29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지만 기형도는 여전히 많은 이에게 청춘을 대표하는 시인으로 영감과 위로를 주고 있어요. 그의 시 <정거장에서의 충고> 첫 구절 포스터가 걸린 문학관은 봄날의 온기가 맴 돌죠.

“많은 사람에게 받은 사랑을 위로로 돌려줄 수 있는 문학관을 만들고 싶어요.” 푸른 색으로 장식한 입구를 지나 들어선 1층 전시실에는 시인의 책과 유품이 놓여있어요. 그 외 빔 프로젝터, 영상 기기를 활용해 시를 보다 흥미롭게 이해할 수 있게 해 놓았죠.

전시실 마지막엔 그의 대표작인 <빈집>을 형상화한 어둔 방이 있어요 특별할 것 없는 방 안에 들어서자 마음에 적요가 찾아오죠.

LOCATION 경기도 광명시 오리로 268 TEL 02-2621-8860

흐물흐물
+TIP 문학관에서 시를 경험하는 방법 3
첫째, 시 낭송

기형도를 사랑하는 젊은 시인 4명이 기형도의 시를 읽어준답니다. 강성은, 김행숙, 오은, 최하연 등이 각기 다른 시를 낭송하는 영상을 언제든 볼 수 있어요. 눈으로 읽을 때보다 울림이 커, 문학관을 찾았다면 반드시 들어봐야 한다는 사실!

둘째, 엽서 만들기

기형도 시인의 대표작에서 유명한 문장을 골라 도장으로 만들었어요. <빈집>, <정거장에서의 충고>, <엄마 생각> 등의 시구가 담긴 도장을 엽서에 찍어, 나만의 엽서를 만들 수 있답니다. 층2의 북 카페에서 체험할 수 있어요.

셋째, 필사하기

기형도 시인의 시를 따라 써보는 시간을 즐겨보세요. 전시실 가장 마지막 코스에 자리한 공간에는 태블릿 PC와 연필 모양을 본뜬 터치 펜이 있어요. 글귀를 하나하나 정성 들여 쓴 파일은 이메일로 전송할 수 있답니다.

2. 광명동굴

매년 150만 명의 관광객이 든다는 광명동굴은 쓰임이 다한 폐광을 개조해 만들었어요. 전국에 폐광과 동굴을 개발해 만든 관광지는 많지만 광명동굴처럼 평이 좋은 곳은 드물죠. 끊임없이 새로운 전시와 공연,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덕분이랍니다.

이곳에선 1912년 일제가 ‘시흥광산’이란 이름으로 개발해, 1972년까지 채광을 했어요. 이후 40여 년간 새우젓 창고로 쓰이다, 2011년 광명시가 매입해 지금의 광명동굴을 만들었답니다. 동굴이란 독특한 환경과 문화, 역사 콘텐츠를 결합해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공간이 되었어요.

“광산의 총 깊이는 지하 7레벨로 약 275미터입니다. 현재는 안전 문제로 2레벨인 해발 50미터까지만 개방됩니다.” 좁은 길을 통과하면 이내 탁 트인 공간인 ‘예술의 전당’이 펼쳐진답니다.

동굴에 만 들어진 경사면엔 좌석이 있고 그 앞엔 무대가 설치되죠. 자연의 모습이 울퉁불퉁한 동굴 벽면을 스크린 삼아 실감 나게 펼쳐지는 곳이 바로 광명동굴이에요. 다들 그 화려함에 매료되죠.

LOCATION 경기도 광명시 가학로85번길 142
TEL 1688-3399

풍악을 울려라
+TIP 광명동굴의 매력 포인트 3
첫째, 예술의 전당

동굴 내에 자리한 공연장으로 주기적으로 클래식 연주회, 개그맨 공연, 패션쇼 등이 열리죠. 동굴 자체가 좋은 울림통이 되어 풍성한 소리를 즐길 수 있답니다. 공연이 없을 때엔 1시간에 세 번씩 미디어 파사드 공연을 진행하기도 해요.

2 근대 역사관

광산의 역사는 한국 근현대사를 담고 있어요. 일제강점기와 해방 이후 광명 동굴의 쓰임을 순차적으로 소개한 전시관에서 당시 광부들의 노동 현장을 엿볼 수 있답니다. 그래픽과 영상 등 첨단 연출기법을 통해 그때의 상황을 생생하게 담았어요!

3 판타지 웨타 갤러리

영화 <반지의 제왕>, <혹성탈출>의 특수효과를 담당한 뉴질랜드 웨타워크숍과 함께 꾸린 전시 공간이에요. 광명시가 주최하는 광명동굴 <국제 판타지 페스티벌>에서 당선된 작품을 볼 수 있다는 사실!

엉덩이 애교
광명의 또 다른 문화 공간
광명 업사이클 아트센터

광명 업사이틀 아트센터는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공간이에요. 입지 않는 청바지나 자투리 가죽으로 파우치나 에코 백 만들기, 버려진 자원을 활용한 가구나 리빙 용품 만들기, 목공 수업 등 매우 다양하답니다.

LOCATION 경기도 광명시 가학로85번길 142 자원회수시설 TEL 02-2680-6952

광명시민회관

광명시민회관은 공연장과 전시실을 갖춰 오랜 기간 광명 시민들을 위한 문화 공간 역할을 했어요. 현재 <오로라 존> 전시를 진행하죠. 오로라를 관측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시기인 겨울을 맞아 기획한 전시로 사진, 영상, 조각 등 다양한 방식으로 오로라를 표현한 작품들을 볼 수 있어요.

전시의 말미에는 색모래로 그려보는 오로라, 오로라 풍경이 담긴 도장으로 만들어보는 엽서 등 체험형 전시를 진행한답니다. 무료로 입장이고, 전시가 끝나면 광명문화재단에서 기획한 공연, 배우 전원주와 심양홍이 출연하는 악극 <울엄마>가 진행된답니다.

LOCATION 경기도 광명시 시청로 20 TEL 02-2680-2562

충현박물관

오리 이원익은 조선 중기의 문신으로 공직자의 청빈함을 상징하는 인물이에요. 광명에는 그를 기리는 공간이 2곳 있죠. 그중 직계 후손이 살던 집을 개조한 충현박물관은 그의 생애와 종가의 삶을 엿볼 수 있는 장소에요.

오랜 세월을 한옥과 함께 자리했던 소나무가 이룬 숲길은 고즈넉한 분위기를 지녀 도심 속 휴식처를 찾는 이들에게 추천해요. 충현박물관과 멀지 않은 거리에 그의 호를 딴 ‘오리서원’이 있어요. 시민들을 위한 인문학 강좌를 여는 곳이죠.

LOCATION 경기도 광명시 오리로347번길 5-5
TEL 02-898-0505

그럼이만
이렇게 많은 문화 공간이
광명에 숨어있을 줄 몰랐죠?

자 이제 
광명의 매력 속으로
빠지러 가즈아!!!

작성자 정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