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더 퀴즈 라이브

갤럭시 유저들이 아이폰으로 쉽게 가지 못하는 이유

59,891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스마트폰을 선택할 때 특정 스마트폰 제조사만 고수하는 사람들이 있다. 탄탄한 고정 수요층을 가진 '애플'과 '삼성' 사용자들이 대표적인 예다. 업계를 장악하고 있는 두 기업의 제품은 외관상으로 크게 차이가 있진 않다. 여느 스마트폰이 그렇듯, 색깔과 디자인 일부 정도에서만 차이를 보인다. 그럼에도 노트북, 스마트 워치, 태블릿 PC 등이 모두 같은 브랜드일 때 쉽게 연동이 가능하다는 점은 특정 브랜드를 선호하게 만든다.

너무멋지다

비교적 젊은 세대라면, 애플 제품을 선호하는 현상을 자주 볼 수 있다. SNS 활동에 민감한 이들은 아이폰 특유의 카메라 색감과 외관 디자인, 이제는 패션 소품으로 자리 잡은 액세서리 기기 등을 이유로 꼽는다. 수준 높은 보안 역시 아이폰을 택하는 이유 중 하나라고 한다. 하지만 반대로, 갤럭시 유저들이 아이폰으로 쉽게 넘어가지 않는 이유도 충분하다. 오늘은 퀴즈를 통해 아이폰에는 없지만 갤럭시폰에는 있는 기능들에 대해 알아보자.

1번
화면을 클릭해주세요.

국내 이용자 수가 가장 많은 금융 애플리케이션은 삼성 페이로 조사되었다. 삼성 페이는 MST(마그네틱 보안 전송)와 NFC를 지원하는 온/오프라인 핀테크 결제 방법이다. 지갑이나 카드를 따로 들고 다니지 않아도 스마트폰으로 결제가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다. 

사실 애플에도 유사한 기능을 지원하는 애플 페이가 있다. 하지만 아직 국내 사용자들은 애플 페이를 사용할 수 없다. 국내 카드사와의 수수료 문제, 보안토큰 방식, 단말기 보급 등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많아 현실적으로 도입이 어려운 상황이다.

2번
화면을 클릭해주세요.

미국을 포함한 해외에서는 상대의 동의를 얻지 않은 대화 내용 녹음을 불법으로 규정하는 경우가 많아 아이폰은 통화 중 녹음 기능이 지원되지 않는다. 미국 일부 주에서는 동의 없는 통화 녹음을 법으로 규제하고 있다. 반대로 국내에서는 통화 내용 녹음에 제약이 없는데 이는 불가피한 경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함이다. 아이폰에서 통화 녹음을 하려면 개인 개발자들이 내놓은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해야 하는데 이 역시 까다로운 절차가 따른다고 한다.

3번
화면을 클릭해주세요.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동일한 앱의 가격이 차이가 날 때가 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는 원화로 가격 설정이 가능하지만 애플 앱스토어의 가격 책정 정책은 미화인 달러 기준으로 되어 있어 환율에 따라 가격 차이가 날 수밖에 없다. 작년부턴 기존 카드사 해외 이용 수수료를 한 번 지불하면 됐지만 국내 가맹점을 거치지 않고 아일랜드 소재 자회사 애플 디스트리뷰션 인터내셔널을 통해 원화를 달러로, 다시 원화로 결제되는 자국 통화 결제방식을 적용하며 이중 수수료 문제까지 발생했다.

하지만 결국 소비자들의 원성에 순수 원화 결제가 가능하도록 NHN 한국 사이버결제를 전자지급결제 대행사로 지정, 8개 카드사와 제휴해 국내 전용 신용 및 체크카드를 지불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게 했다. 추가 환전 수수료 문제는 해결되었지만 달러와 원화 가치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가격 차이는 좁힐 수 없다고 한다.

4번
화면을 클릭해주세요.

아이폰 유저들이 자주 사용하는 'AirDrop(에어드롭)' 기능. 일정 거리 내 iOS 디바이스끼리는 손쉽게 사진과 파일을 주고받을 수 있는 기능이다. 블루투스와 와이파이 연결된다면 누구에게나 파일을 보낼 수 있다는 점 때문에 한때 부정적 이슈로 논란이 되기도 했다. 사실 여태까지는 삼성 갤럭시 모델에서는 볼 수 없었던 기능인데, 갤럭시 S20부터는 '퀵 셰어(Quick Share)'기능을 내놓았다. 유사한 기능을 지원하며 같은 갤럭시 스마트폰끼리만 작동하는 방식이다.

5번
화면을 클릭해주세요.

안드로이드 폰에서는 지원되는 화면 분할 기능. 아이폰에서는 한 화면에서 두 개 이상의 앱을 사용할 수 없었다. 최근 iOS 14가 공개되며 여러 기능에 변화를 맞이했지만 여전히 멀티 윈도는 불가하다. 다만, 작업 중 전화가 오거나 페이스타임으로 상대와 통화하면서 다른 화면을 계속해 조작할 수 있는 '화면 속 화면' 기능이 추가되었다. 갤럭시 모델에서는 화면 분할 기능뿐 아니라 '짤'이라 불리는 GIF 생성 역시 간단히 활용할 수 있어 사용자들에게 호평을 받는 부분 중 하나이다.

작성자 정보

더 퀴즈 라이브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