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더 퀴즈 라이브

집중 못 하는 성격인 줄만 알았는데...유전 확률 57% 기록한 질병

29,659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평소 기억을 잘 못 하고, 시간 관리에 유독 약한 사람들을 주변에서 볼 수 있다. 이런 생활 방식을 보이는 것이 자칫 개인 성격상의 문제로 보일 수 있는데, 이는 사실 성인 ADHD 환자들의 주요 증상이다. ADHD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로 불리는 질환으로 주의력 결핍, 충동성, 과잉행동 등의 증상을 보인다.

좌절

특히 성인 ADHD는 소아청소년기와 다르게 이직, 해고, 이혼 등 다양한 문제를 일으킨다. 만약 업무를 시작한 지 5분도 안 돼 집중력이 떨어지고 주의가 산만해진다면, 성인 ADHD를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오늘은 퀴즈를 통해 ADHD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1번
화면을 클릭해주세요.

ADHD는 뇌의 전두엽 기능에 문제가 생겨 발생하는 질환이다. 전두엽은 집중력과 판단력, 계획력, 충동 억제 등에 관여한다. 뇌의 기능을 살필 수 있는 fMRI를 찍으면 전두엽이 비활성화돼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뇌에서 주의력과 충동을 조절하는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 부족, 이상이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그러나 ADHD는 환경적 요인이나 부모의 양육태도 때문에 생기는 정도는 비교적 적다는 것이 학계의 일관된 견해다. 환경보다는 신경 생물학적인 문제나 유전적인 원인이 더 결정적인 것으로 증명되고 있다. 특히 부모가 성인 ADHD일 경우 자녀에게 유전될 확률이 57%나 된다.

2번
화면을 클릭해주세요.

보통 ADHD는 소아 청소년에게만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성인 인구 중에서도 약 3%가량이 ADHD를 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나이별로 다른 증상을 보이는데, 소아의 경우 ADHD의 대표적인 3가지 증상인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충동성이 많이 두드러지게 나타나 주변에서 쉽게 진단할 수 있다.


하지만 성인이 되면서는 과잉행동이 줄어들어 ADHD라 구별하기 쉽지 않다. 특히 성인의 경우 주의력 결핍으로 직장에서 업무 효율성이 낮다. 또한, 충동조절 뿐만 아니라 감정조절에도 문제가 있어 대인관계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이 외에도 난폭운전, 교통사고, 범죄율, 약물남용 등으로까지 이어지기도 한다.

3번
화면을 클릭해주세요.

유아기의 ADHD는 적절히 치료하지 않는다면 청소년기, 성인기에도 지속된다. 이런 경우 어른으로부터 반복적인 제재만을 당해 이에 대한 스트레스가 성장 과정에서 적대적 반항장애로 이어질 확률이 높다. 그뿐만 아니라 우울증이나 게임 중독 등 다른 정신질환을 유발할 가능성도 있다.


ADHD 증상으로 어릴 때부터 쌓인 분노와 고립감, 복수심 등이 우울감과 겹쳐 청소년기에는 자살과 같은 공격적이고 극단적인 행동으로 표출되기도 한다. 한편 성인 ADHD 환자는 게임 및 약물, 알코올 중독 등 각종 중독 장애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ADHD는 가급적 조기에 진단받고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4번
화면을 클릭해주세요.

과거 성인 ADHD 환자는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소아청소년기에 진단을 받은 경우를 제외하고는 약값 전액을 환자 본인이 부담해야 했다. ADHD 치료제가 중독성이 있다는 오해와 오남용에 대한 우려 때문이었다.


하지만 ADHD라는 특정 질환에 대해 치료 나이를 규제하는 불합리한 의료보험 조항은 2016년 9월부터 개정되었다. 이후에는 성인 ADHD 치료 시에도 의료보험을 적용받을 수 있도록 기존 연령 6~18세에서 65세까지 확대되었다.

5번
화면을 클릭해주세요.

그렇다면 성인 ADHD 증상 체크리스트를 통해 자신의 상태를 확인해보는 것은 어떨까? 여기서 5가지 이상의 관련 증상에 해당되거나, 6개월 이상 증상이 지속됬다면 성인 ADHD를 의심해볼 수 있다. 그런 경우 전문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은 뒤 지속적인 치료를 받아야 한다.


성인 ADHD는 올바르게 치료하면 충분히 극복할 수 있는 질환이다. 실제 약물치료 효과는 60~80%로 나타난다. 앞서 말했듯, 성인이 되어 ADHD 진단을 받으면 이 질환 뿐만 아니라 다른 부작용까지 함께 갖게 되는 문제가 있으므로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겠다.

작성자 정보

더 퀴즈 라이브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