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 마시고 빨개진 얼굴, 다시 하얘지면 해독된 거에요?

조회수 2020. 1. 28. 14:17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술을 한 잔만 마셔도 얼굴이 빨갛게 달아오르는 사람이 있다. 남들보다 많이 먹은 것도 아닌데 조금의 음주에도 늘 빨갛게 변하는 얼굴 때문에 술을 많이 마셔서 그렇다는 오해를 받기도 하고, 반대로 얼굴이 빨개지니 술을 그만 마시라는 소리를 듣기도 한다.

하지만 이들은 술을 마시고 난 후 1~2시간이 지나면 얼굴이 원래 색으로 돌아온다. 이때 알코올이 분해돼 그런 것으로 생각하지만, 사실은 우리 몸이 음주 상황에 적응해 나타나는 반응이다. 오늘은 퀴즈를 통해 술 마시면 빨개지는 얼굴과 관련된 건강 상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1번

즐거운 술자리, 모두가 같은 종류의 술을 비슷한 양으로 마셔도 누군가는 새빨갛게 변해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에 음주 후 얼굴이 빨개지는 것이 위험한 것인지에 대한 논란도 끊이지 않고 있다. 그렇다면 왜 같은 자리에서 똑같이 술을 마셨는데, 특정 사람만 얼굴이 빨개지는 것일까?


그 이유는 알코올 탈수효소에 의해 대사되어 생성된 아세트알데히드를 대사하는 알데히드 탈수소효소의 기능이 다른 사람들에 비해 적기 때문이다. 즉, 체내에 독성이 강한 아세트알데히드가 축적되어 생기는 현상인 것이다.

2번

간혹 주량을 늘리면 음주 시 얼굴이 빨갛게 변하는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다. 과연 이 말은 사실일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그렇지 않다. 술을 조금만 마셔도 얼굴이 빨개지는 이유는 앞서 설명했듯이 선천적으로 알코올을 분해하는 효소가 부족해서이다.


그런데 술을 자주 마시다 보면 주량이 늘고, 얼굴도 덜 빨갛게 변하는 사례를 볼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은 알코올 분해효소가 늘어나서가 아니라 뇌의 일부분이 알코올에 적응한 것으로, 실제 아세트알데히드는 분해되지 않고 체내에 축적되고 있다.

3번

체내에 술이 들어가는 순간, 얼굴이 붉어지는 사람이라면 술 약속은 피하는 것이 좋겠다. 이런 사람은 음주를 지속할 경우 심장에 문제가 생길 위험이 크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는 술을 마시고 나면 체내에서 생성되는 아세트알데히드 때문으로 알려졌다.


얼굴이 붉어지는 사람은 이 물질에 특히 더 취약해서, 아세트알데히드가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누적돼 심장의 구조에도 변화를 일으키게 된다는 것이다. 특히 음주로 인해 좌심방용적지수가 커지면 피를 받아들이는 심장의 이완 기능도 함께 떨어지게 된다. 이 때문에 얼굴이 붉어지는 사람이 술을 많이 마시면 심장노화도 빨라지고, 결국 부정맥과 심근경색 발병의 위험이 커진다.

4번

술을 마시면 얼굴이 붉어지는 현상은 주변에서도 흔히 보이기 때문에 당연한 것처럼 여겨진다. 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음주 후 얼굴이 붉어지는 것도 하나의 건강 이상 징후다. 문제는 이 같은 증상이 그저 얼굴이 붉어지는 것만으로 끝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술을 마시면 체내에 생성되는 아세트알데히드는 최근 전자담배의 위해성과 관련해서도 논란이 되고 있는 물질이다. 국제암연구소도 2급 발암물질로 지정했다. 따라서 알데하이드 분해효소가 부족한 사람들은 각종 암에 걸릴 위험 또한 높아지게 된다. 그중 대표적인 것이 식도암과 대장암이다. 얼굴이 빨개지는 증상이 있는 사람은 이 암의 발병 확률이 6배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5번

선천적으로 아세트알데하이드 분해효소가 부족해 얼굴이 붉어지는 사람들은, 술로 인해 고혈압에 걸릴 위험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의 한 대학병원 연구팀이 1,763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일주일에 소주를 2병 이상 마시는 경우 얼굴이 붉어지는 그룹의 고혈압 발병 확률이 정상인보다 1.5배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알코올 관련 고혈압은 심장 발작과 뇌졸중의 주요 원인이 되며, 혈관에 큰 부담을 줄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따라서 음주 후 얼굴이 빨개지는 사람들은 일상 속에서 알코올에 대한 반응을 평가하고, 음주량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