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헬로우젠틀

오토바이를 탄다면 '이 것'을 꼭 입자!

항상 입고 있지만 몰랐던 옷의 이야기, 그리고 스타일링 - 12. BIKER JACKET[OUTER]

22,056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About BIKER JACKET

우리는 종종 어떤 것의 '유래'를 궁금해한다.

매일 같이 '커피'를 마시다, 

문득 "커피는 어디서 왔을까?" 라고 

생각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 유래와 역사를 알면 괜스레 감회가 새롭고 

풍미가 더 느껴지고 그랬던 적 없었나?


옷도 마찬가지다.

 

각 옷들은 저마다 고유의 '유래'를 가지고 있다.

옷의 유래와 역사를 알고 입는다면 감회가 새롭고, 매일 같이 하는 스타일링에 흥미가 생기고,

의미를 두게 되지 않을까?

헬로우 젠틀과 함께 하나하나 알아가 보자.

HISTORY OF CLOTHES

바이커 재킷(Biker jacket)이라고 부르는 이 재킷하면 검은색 가죽과 은색 소품들이 어우러져 남성미가 물씬 느껴지는 이미지가 떠오른다. 오토바이를 타는 사람들이 입는 옷이라는 뜻의 바이커 재킷의 유래는 이렇다.

1913년 어빙(Irving)과 잭 쇼트(Jack Schott)라는 사람이 쇼트 NYC라는 의류 회사를 설립한다. 이들은 맨해튼의 로어 이스트사이드의 한 지하공장에서 우비를 만들어 집집마다 팔면서 지내기를 15년, 그들은 1928년에 오토바이 타는 사람들이 따뜻하고 몸을 보호할 수 있는 편안한 형태의 재킷을 만들었다. 이 재킷이 바이커 재킷의 초기 모델인 쇼트 퍼펙토(Schott perfecto)이다.

Schott NYC 사의 Perfecto

출처pinterest

쇼트는 뉴욕의 롱 아일랜드의 할리 데이비슨(Harley Davidson) 배급사를 통해 바이커 재킷을 팔기 시작했다. 이 옷은 라이더들에게 안전함을 주는 핏, 밑단을 잡아주는 벨트가 있는 허리, 라이더가 몸을 앞으로 구부릴 때 더 편안하게 하기 위해서 가슴 중앙에서부터 앞쪽 솔기를 사선으로 내려오게 디자인했다. 바이커 재킷은 당시 흔했던 단추 대신 지퍼를 사용한 최초의 재킷이었다.

1953년 영화 'The wild one' 에서 영화배우 '말론 브랜도(Marlon Brando)'가 모터사이클 클럽이라는 갱단의 리더로서 주인공 역할을 소화할 때 이 바이커 재킷을 입고 등장했다. 별이 그려져 있고, 가슴에는 자신의 이름, 갱단의 마크가 새겨져 있는 이 바이커 재킷은 남성적이면서 반항적인 이미지가 물씬 묻어났고, 당시 미국의 젊은이은 이 재킷에 열광을 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영화와 패션계에서도 모습을 보이며 1970년대 중반에는 펑크(Funk)와 락(Rock) 등의 하위문화(Subculture)에서도 인기를 끌며 이후에는 젊은이들에게 유니폼과도 같은 아이템으로 자리잡았다. 

영화 'The wild one'의 바이커 재킷을 입은 주인공과 그 무리

출처Pinterest

펑크 스타일

출처Pinterest
CHARACTERS OF CLOTHES

1. 남성적인

2. 터프한/거친

3. 반항적인

4. 캐주얼 (Casual)

5. 자유분방한


HOW TO WEAR
Styling #1

바이커 재킷(Biker jacket)은 목적성이 뚜렷한 옷이기 때문에 그 느낌을 살려서 입는 것이 좋다. 비록 오토바이는 타지 않지만 스타일링 만큼은 그렇게 연출하는 것이 옷의 캐릭터를 파악하고 잘 살릴 줄 아는 사람으로 보일 수 있다.

오토바이를 타는 바이커들은 만약을 대비해 일반 면 또는 얇은 소재의 바지보다 두꺼운 데님 팬츠(Denim pants)를 즐겨 입는다. 데님 팬츠 색은 인디고(Indigo), 검은색, 회색, 하얀색 등 상의의 색에 따라서 결정하면 좋다. 바이커 재킷은 유래에서 알 수 있듯 기장이 짧은 것이 특징이다. 다리가 길어 보이게 입고 싶다면 상의를 하의 안에 넣어 입어, 바이커 재킷의 짧은 기장감을 돋보이게 하는 것을 추천한다.

Grey ICON, 서승욱

출처Hello gentle
감색 바이커 재킷을 활용한 스타일링이다. 상의는 검은색 니트 스웨터(knit sweater), 하의는 회색 팬츠로 코디했다.

Grey ICON, 김재우

출처Hello gentle

검은색 바이커 재킷을 활용한 스타일링이다. 상의는 흰색 라운드 넥 티셔츠(round neck t-shirt), 하의는 연회색 데님 팬츠를 톤온톤(tone-on-tone)으로 매치한 스타일링이다. 


Grey ICON, 김재우님 인스타그램 구경하러 가기

Styling #2

 만약 그 짧은 기장감이 부담스럽다면, 상의를 뺴 입어 재킷보다 길게 떨어지는 기장감을 연출해 자연스러운 레이어링(Layering) 스타일링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바이커 재킷하면 떠오르는 소재는 가죽이지만, 요새는 그 외에도 면, 스웨이드(Suede) 등 다양한 소재들로 제작되고 있으니 자신이 원하는 소재를 선택해 다양한 스타일링을 연출해보자.

출처pinterest

검은색 바이커 재킷을 활용한 스타일링이다. 상의는 흰색 라운드 넥 티셔츠(round neck t-shirt)를 코디했다. 하의는 검은색 데님 팬츠를 코디했고, 흰색 미드 톱 스니커즈를 매치해 전체적으로 균형감있는 스타일링을 연출했다. 

DICTIONARY LIST

해시태그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