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인애플을 먹으면 왜 입 안이 텁텁하고 혀가 따가울까?

조회수 2021. 5. 14. 11:35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여러분, 파인애플 좋아하시나요? 파인애플은 섬유질이 풍부하고 단맛에 비해 칼로리가 낮습니다. 100g 당 55kcal로 사과나 포도보다 칼로리가 낮죠.

"파인애플 먹다가 혀가 다 까졌어요"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파인애플을 먹고 혀가 텁텁하거나 따끔했던 적이 있으신가요? 파인애플을 먹고 혀와 목의 통증을 호소하는 분이 많습니다.

파인애플 알레르기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파인애플을 먹고 혀와 목이 따가운 것은 자연스러운 증상입니다.

혀 따가움과 얼얼함, 원인은?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원인은 파인애플에 함유된 ‘브로멜린’이라는 성분입니다. 브로멜린은 단백질 분해 효소입니다. 단백질을 부드럽게 만들어 소화를 돕는 역할을 하죠.

파인애플을 많이 먹을수록 입 안에 브로멜린 효소가 많아집니다. 브로멜린이 혀와 구강 점막에 있는 단백질을 분해합니다. 이 때문에 입 안이 붓거나 피가 나는 통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키위도 마찬가지!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키위를 먹었을 때도 동일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키위에는 ‘액티니딘’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엑티니딘도 브로멜린처럼 단백질을 분해하기 때문에 키위를 먹고 나면 입 안이 아릴 수 있습니다.

고기 재울 때 효과만점!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고기를 재울 때 파인애플이나 키위를 넣는 것도 브로멜린과 액티니딘 성분을 활용하기 위해서입니다. 이 성분이 고기의 단백질을 분해해 육질을 부드럽게 만들어 주죠.

브로멜린과 액티니딘을 없애려면?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브로멜린은 열에 쉽게 파괴됩니다. 따라서 파인애플을 가열하면 효소의 기능이 떨어져 통증을 예방할 수 있죠.

파인애플 통조림 역시 제조 과정에서 열이 가해지기 때문에 통조림 파인애플은 먹어도 혀가 따갑지 않습니다.

잠깐! 진짜 알레르기일지도 모릅니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하지만 비슷한 증상이 지속된다면 알레르기를 의심해야 합니다.

통증 외에도 두드러기나 기침,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면 알레르기일 확률이 높으니 병원을 방문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