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2021 주식투자, 가장 많이 오를 주도주 BEST 5

조회수 2021. 1. 10. 10: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코스피 3000시대, 최고의 전문가는 어떤 업종에 투자할까

2021년 성공 투자를 위해 되돌아보는 2020 주식시장 주요 이슈

1. 코스피지수 증가

코스피지수가 작년 초 2,190포인트로 시작을 했는데 코로나 터지고 나선 1,439포인트까지 떨어졌었습니다. 그 이후에 전대미문의 2,700을 넘어섰습니다.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죠. 작년 연초 대비해 25%가 증가했습니다.


2. 고객 예탁금 및 개인투자자들의 증가

예전에는 증시의 주인공이 항상 외국인이나 기관이었는데 작년 한 해는 여러분들이 주인공이었습니다. 예탁금도 60조 원까지 늘어났습니다. 개인투자자분들이 42조를 샀어요. 합치면 100조입니다. 무려 100조 원이 넘는 돈을 들고 주식시장에 들어오셔서 한국 증시를 올려주셨습니다.


3. RCEP

RCEP은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이라고 하는데 11월 초에 ‘FTA’라고 하죠. 자유무역 관련된 관세를 서로 철폐하자고 경제협정 체결이 되었는데 좀 의아했던 게 중국과 일본이 같이 들어가 있어요. 사이가 좋지 않은 우리나라와 일본이 자유무역협정을 맺은 거랑 똑같은 겁니다. 사실 미·중 무역분쟁이 발생할 때 지난 2년간 한국은 무역이 많은 나라라 너무 안 좋았거든요. RCEP가 체결되었다는 건 한국으로서는 수출이 늘어나는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작년에만 반짝 상승? 2021 올해 주식시장은 계속 뜨거울까요?

“요새 증시가 많이 올라오니까 현금화해야 한다.” 이런 이야기 많이 하시는데요. 올해 전망은 작년과 같이 좋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주식전망이 더 좋아질 거라 보는 이유는 3가지입니다.


첫째, 금리는 올해에도 계속 낮을 것 같습니다. 연준에서 “2023년까지는 금리를 올리지 않겠다.”라고 약속했고 중국은 올해 긴축을 안 하겠다고 얘기한 상황입니다. 한국도 상반기에 추경예산을 풀기 때문에 주식시장 상승은 계속 이어질 것입니다.


둘째, 개미투자자분들이 정말 똑똑해지셨어요. 1,400부터 2,800까지 개미투자자들이 이끌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방송이나 유튜브로 주식을 공부하기 좋은 환경이 되었고 그런 정보들을 습득하면서 아는 게 많아졌어요. 적극적으로 위험도 선호합니다. 올해도 스마트 개미들이 증시를 더 많이 이끌어 갈 겁니다.


마지막으로, 2017년도까지만 해도 주도업종이 반도체뿐이었습니다. 더 이전인 2010년도 차화정 - 자동차, 화학, 정유가 주도하는 - 장세에는 경기민감주가 주목받았어요. 골고루 주도업종인 경우가 없었죠. 그런데 올해는 ‘반도체+2차 전지+CMO(의약품 대량생산 업체)+경기민감주’ 4개가 다 맞물려서 성장할 겁니다. 반도체가 꺾이면 친환경차가 받쳐주고 친환경차가 꺾이면 CMO(의약품 대량생산 업체)가 받쳐줘서 서로 완충 역할을 해줄 거예요. 이런 흐름이 올해에도 계속 펼쳐진다면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것 이상의 장세가 나올 수 있으니까 기대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8만 전자 삼성. 이제 들어갈 타이밍은 늦은 걸까요?

올해 정부 정책이 많이 바뀝니다. 뉴딜정책이 이어지고 특히 주목해야 할 것은 ‘장기투자 세제 혜택’입니다. 이 제도가 한국에는 없던 제도거든요. 미국도 장기투자를 하면 세제 혜택을 줍니다. 한국도 올해 도입되면 장기투자가 활성화되고, 증시 밸류에이션이 올라가게 됩니다. 저는 1월 말에 기대를 많이 하는 게 삼성전자인데요. 1월 말에 IR(기업설명활동)을 할 때 주주환원정책을 발표하기로 했어요. 만약 거기서 배당이라든가 자사주 매입을 늘리는 정책을 발표하면 좋은 소식을 들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제 시작해보려는 분들은 주목! 올해 초 투자 시 주의사항!



올해에 주의해야 할 사항은 두 가지입니다. 곧 3월에 공매도가 재개돼요. 공매도는 매도부터 하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나라가 1년 동안 공매도가 금지되었어요. 위에서 매도하는 세력이 없어 주가가 많이 올라간 것도 사실입니다. 공매도가 재개되면 아무래도 주가에 부담이 될 수밖에 없겠죠. 그래서 2월부터 아마 주가가 흔들릴 수 있어 상반기 리스크 중 하나가 될 것 같습니다.


하반기에는 물가상승을 주의해야 합니다. 코로나 백신이 빠르면 올해 3월, 전 국민접종은 하반기가 될 겁니다. 만약 백신을 다 맞게 되면 우리는 2주간 격리를 거친 후 세상에 나올 수 있겠죠? 그러면 그동안 못 갔던 여행을 가기 위해 비행기 티켓을 구하려고 경쟁할 거예요. 티켓값이 엄청나게 오를 겁니다. 비단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미국도 그럴 가능성이 커요. 덩달아 음식값은 물론 서비스 이용가격도 엄청나게 올라가게 돼 있습니다. 물가가 이렇게 뻥 튀어버리면 금리도 튀어 오릅니다. 그러면 증시가 급발작을 해요. 사실 이게 일시적인 거라서 발작했다가 다시 올라갈 거라 저는 예측하지만, 주의하실 필요는 있습니다. 

올해 유망업종은 무엇이 있을까요?

1. 스마트폰 ‘삼성전기’

스마트폰 쪽에서는 삼성전기가 ‘폴디드줌’이라고 스마트폰에 5개짜리 광학 줌이 들어갑니다. 그 기술력이 있는 회사가 삼성전기밖에 없어요. 그런데 애플이 삼성전기를 채택하려는 것 같아요. 그래서 상당히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2. 2차전지 ‘LG화학’

LG화학 같은 경우 시가총액이 58조입니다. 그런데 중국의 경쟁사 CATL이 120조입니다. 하지만 두 회사가 점유율 차이는 거의 없어요. 1, 2위라 덩치는 비슷한데 LG화학이 절반밖에 안 되는 가치를 받는 거죠. 아직 주가가 너무 낮은 거 같아요. 


3. 자동차 ‘현대차’

로봇 개 아시죠? 현대차에서 이번에 ‘보스턴 다이내믹스’라는 회사를 9천억에 인수했어요. 그 회사를 왜 인수했을까요. 결국, 자율 주행이나 로봇회사가 되겠다는 거예요. 테슬라처럼 되겠다는 청사진을 발표한 건데 기존에 자동차만 팔아서는 높은 밸류에이션을 못 받아요. 그런데 만약 전기차, 수소차, 로봇 자율 주행에 성공하게 되면 엄청나게 비싼 가치를 부여받게 됩니다.



4. 언택트 ‘카카오’

많은 분이 상담하면서 제일 많이 물어보는 게 “백신이 나오면 사람들이 밖에 나갈 텐데 이제 오를 타이밍은 끝난 거 아니냐.”라는 질문이에요. 그래서 제가 “여러분 밖에 나가서 과연 카카오 안 쓰실까요?”라고 반문했어요. 백신과 상관없어요. 어차피 우리 생활 안에 카카오페이나 네이버 페이 아니면 카카오 모빌리티, 택시 다 생활에 들어와 있습니다. 언택트, 콘택트를 다 떠나서 ‘계속 좋아질 수밖에 없다.’ 이렇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5. K-콘텐츠 ‘스튜디오드래곤’

옛날에는 스튜디오드래곤의 드라마를 집에서 IP TV로 많이 봤어요. 그런데 요즘은 다 넷플릭스로 봐요. 얼마 전에는 네이버가 스튜디오드래곤에 지분투자를 했습니다. 네이버 웹툰이 많으니 이걸 가지고 드라마를 만들어 달라는 거죠. 게다가 ‘디즈니 플러스’가 올해 한국에 들어오면 스튜디오드래곤의 드라마를 사고 싶을 겁니다. 중국의 ‘아이치이’라는 기업은 얼마 전에 ‘지리산’이라는 드라마 판권을 가져갔어요. 주변에서 스튜디오드래곤의 드라마를 사 가려는 회사들이 많아서 몸값이 계속 올라갈 것으로 예측합니다.


제가 올해 전망을 조금 말씀드렸는데 많은 분들이 증시가 지금 너무나 많이 올라서 혼란스러우실 거예요. 이런 추세가 계속 갈 거냐 아니면 조정이 나올 거냐에 대해서요. 그런데 저는 너무 그런 거 신경 안 쓰시면 좋겠어요. 지수 보고 투자하기보다 종목 발굴에 신경 쓰시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올해에 좋은 수익 내시기를 바랍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타임톡beta

해당 콘텐츠의 타임톡 서비스는
제공사 정책에 따라 제공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