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테크플러스

엄마·아빠를 위한 아이폰 설정법

454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스마트폰은 우리에게 뗄레야 뗄 수 없는 물건이다. 언제 어디서나 내가 원하는 것 대부분을 얘가 해결해 준다. 모르는 것 있으면 검색하고, 목적지를 찾기 위해 내비게이션을 보고, 좋아하는 음악을 듣기 위해 스마트폰을 사용한다.


출처Pikrepo

우리에겐 편리함 그 자체인 기기인데, 나이가 있으신 부모님·어르신에게는 ‘가끔’ 불친절한 물건이다.

글씨는 왜 이렇게 작은지. 뭘 하나 찾아보려 해도 돋보기가 없으면 힘들다. 분명 내비게이션에 목적지를 입력해뒀는데, 어떻게 실행시켰는지 깜빡할 때도 있다.

매번 부모님이 같은 앱 실행에 힘들어한다면, 루틴이 명확하다면 몇 가지 설정을 해두면 훨씬 스마트폰 사용이 편하게 느껴질 테다. 돋보기를 챙기지 않았다면 사용이 어려웠던 아이폰도 간단한 설정이면 쉽게 해결할 수 있다.

설정 - 디스플레이 및 밝기 - 디스플레이 확대/축소 - 확대됨


스마트폰 화면 글씨 자체가 작게 느껴진다면, 디스플레이를 확대하면 된다. 표준과 확대됨, 두 가지 경우가 있는데 확대됨으로 설정하면 된다. 앱, 제어센터 등 디스플레이 내 글씨가 1.5배 정도 커진다.

디스플레이 및 밝기에서 텍스트 크기로 들어가면, 글씨 크기를 더 줄이거나 키우는 등 디테일한 설정도 가능하다.

설정 - 손쉬운 사용 - 확대/축소

스마트폰의 화면을 확대하는 확대/축소 기능도 있다. 이 기능을 켜면 원하는 영역을 돋보기처럼 확대하듯 사용할 수 있다.


사용 전엔 간단한 설정이 필요하다. 최대 확대/축소를 얼마만큼 할 건지 설정한다. 1배부터 15배까지 단계를 지정할 수 있다.

확대/축소 영역을 지정할 수도 있는데, 화면 전체를 확대할지 아니면 팝업처럼 창을 하나 띄워서 확대/축소를 할지 정하면 된다. 돋보기를 사용하는 일이 잦다면 팝업을 띄우는 윈도우를 추천한다.

활성화시키는 방법은 간단하다. 세 손가락으로 화면을 두 번 탭 하면 된다. 화면 전체 확대를 설정했다면 원하는 텍스트를 탭 하면 그 부분만 확대된다. 윈도의 경우, 위치를 이리저리 옮기면서 확대해서 보면 된다. 돋보기 창을 닫으려면 활성화했을 때처럼 세 손가락으로 화면을 두 번 탭 하면 된다.

단축어

단축어로 홈 화면에 위젯을 만들 수 있다. 단축어는 iOS12부터 사용할 수 있는 아이폰의 기본 앱이다. 시리(Siri)에 음성으로 요청하거나, 홈 화면에 위젯을 만들어 앱을 간단히 실행시킬 수 있다.

이 단축어를 활용해 가족, 지인에 탭 한 번이면 통화할 수 있는 위젯도 만들 수 있다. 안드로이드처럼 아이콘을 원하는 사진으로 바꾸거나 색을 변경할 순 없지만, 음성으로도 지정할 수 있으니 적응하면 편리하더라. 

만들어놓은 아이콘을 탭하고 음성으로 실행시키는 법도 있지만, 특정 조건에 부합할 경우 자동으로 여러 앱이 작동되게 할 수도 있다. 여기서 뜻하는 조건은 지정된 시간이 되거나, 특정 위치, 블루투스나 와이파이 연결 시 명령어가 활성화된다.

차에 탑승하면 자동으로 목적지가 입력된 내비게이션이 켜지고, 음악을 재생하는 등 여러 앱이 순차적으로 실행되는 것. 아침 알람이 울리면 끄자마자 특정 노래가 나오게 하는 것도 가능하다.

설정 - 손쉬운 사용 - 확대기

확대기는 잘 보이지 않는 메뉴판, 글씨를 확대하는 기능이다. 작은 글씨를 보다 크고 선명하게 볼 수 있다. 어두운 곳이라면 플래시를 켠 뒤에 사용하면 된다. 확대/축소, 대비 설정도 가능하다.

카메라처럼 촬영을 누르는 셔터가 있긴 한데 찍더라도 카메라 롤에 저장되진 않는다. 확대기를 사용할 때만 볼 수 있다. 사진을 찍듯 담아두고 화면 내에서 확대할 수 있다.

활성화시켰을 경우 홈 버튼 세 번 연속 누르면 돋보기 기능이 켜진다. ‘Magnifier’를 검색하면 홈 화면에 앱을 추가할 수도 있고 제어센터에 추가해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즐겨찾기 - + - 즐겨찾기에 추가하려는 연락처 선택

자주 통화하는 연락처를 즐겨찾기에 추가, 통화를 쉽게 연결할 수 있는 기능이다. 가족이나 친한 친구를 미리 추가된다면 탭 두 번으로 바로 통화를 연결할 수 있다.

먼저 통화 버튼을 누르고 왼쪽 하단의 즐겨찾기를 탭 한다. 왼쪽 상단의 +를 누르면 즐겨찾기에 추가하려는 연락처를 선택할 수 있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전다운

tech-plus@naver.com

해시태그

작성자 정보

테크플러스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