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뮴 기반 MS 엣지 브라우저 배포

조회수 2020. 1. 21. 09: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새로운 마이크로소프트 엣지(Microsoft Edge) 브라우저가 출시됐다.


지난 2018년 12월 마이크로소프트는 크롬 오픈소스 프로젝트 기반으로 새로운 버전의 엣지 브라우저를 개발한다고 밝혔었다. 목표는 고객에게 더 나은 웹 호환성을 지닌 브라우저 개발이었다. 1년이 넘는 시간이 흘렀고 모든 테스트를 마친 마이크로소프트는 마침내 새 엣지 브라우저를 내놓았다.


새로운 엣지는 구글의 오픈소스 크로뮴(Chromium)을 기반으로 한다. 구글의 크롬(Chrome) 브라우저와 같은 엔진을 품은 것이다. 마이크로소프트가 크로뮴을 선택한 것은 호환성이 높았던 점이 가장 크다. 크로뮴 기반으로 전환하기 위해 자체 브라우저 엔진 개발도 포기했던 마이크로소프트다. 

윈도7, 윈도8, 윈도10, 맥OS(macOS) 운영체제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90개가 넘는 언어를 지원한다. 지난 14일 윈도7 기술지원이 종료됐는데 엣지 지원은 언제까지 이어질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온라인에서 개인 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도구를 제공해 보안은 강화됐다. 여러 기기 간에 암호나 즐겨찾기, 각종 설정 등은 자동으로 동기화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신중한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는데 원하는 사용자는 수동으로 다운로드해 설치하면 된다.

출처: (출처:The Chromium projects)

만약, 윈도10을 사용하고 있다면 수동으로 설치하지 않아도 좋다. 몇 달 뒤 자동 업데이트가 이뤄지기 때문이다.다만, 윈도10 엔터프라이즈, 윈도10 에듀케이션에서는 엣지 자동 업데이트를 수행하지 않는다.


크로뮴 버전에 따라 정식 버전 이름은 '엣지 79'로 정해졌으며 대략 6주 간격으로 업데이트가 이뤄질 예정이다. 오래된(?) 웹브라우저에 향수에 젖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 모드도 제공할 계획이다. 다음 버전 엣지 80은 다가오는 2월 출시를 앞두고 있다.

출처: (출처:howtogeek)

현재 크롬 브라우저가 높은 점유율을 보이며 시장을 지배하는 모습이다. 하지만 새로운 엣지 브라우저 사용자들의 선택을 받기 시작한다면 건강한 경쟁이 이뤄져 소비자에게 더 나은 웹 환경이 제공되는 것도 기대할 수 있겠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나유권

tech-plus@naver.com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