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테크플러스

아이팟 '클릭 휠', 아이폰에서 쓸 수 있을까

2,29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아이팟 사용자라면 '클릭 휠'을 알 것이다. 아이팟 전면 하단에 있는 원형 제어 장치다. 터치 센서와 여러 개의 버튼으로 구성됐다. 손가락으로 가볍게 터치하거나 터치한 상태에서 손가락 접촉면을 움직여 휠처럼 사용할 수 있다. 특유의 사용자경험(UX)으로 아이팟을 대표하는 요소로 손꼽힌다.

이 아이팟 클릭 휠 UX를 아이폰에서도 쓸 수 있을지 모른다. 미국 뉴욕에 있는 쿠퍼 유니언 대학 디자인 전공인 엘빈 후가 10월부터 아이폰용 클릭 휠 개발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최근 트위터에 공개된 정보에 따르면, 해당 앱은 아이팟 클릭 휠의 촉각적 피드백과 누를 때 나는 '딸깍' 소리 등을 구현한다. 아이폰 화면 전체를 아이팟 클래식 형태로 꾸며 놓았다. 

엘빈 후는 학교에서 아이팟 개발에 관한 논문을 쓰면서 이 앱 개발을 시작했다고 한다. 그는 "나는 어렸을 때부터 애플 기기의 팬이었다"라고 밝혔다. 애플의 전 부사장이자 아이팟 수석 설계자 토니 패델은 엘빈 후의 작업에 대해 "멋진 회귀(NICE THROWBACK)"라고 리트윗했다.

그러나 실제 이 앱이 세상에 나올지는 아직 미지수다. 애플이 어떤 판단을 하느냐에 따라 출시가 좌우될 것으로 보인다. 엘빈 후는 "이 프로젝트를 공개할 수 있느냐 없느냐는 애플 승인 여부에 달렸다"면서 "그들이 (승인)하지 않을 정당한 이유도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특허 등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보인다. 과거 애플은 클릭 휠과 관련, 일본에서 특허 소송에 휘말린 바 있다. 

엘빈 후는 12월 말까지 앱 개발을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내세웠다. 그는 "커뮤니티 반응을 보고 오픈소스로 공개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권동준 

tech-plus@naver.com

작성자 정보

테크플러스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