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출시된 아이폰 11.. 내부는 어떻게 바뀌었나

조회수 2019. 10. 10. 18: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애플 신제품 아이폰 11 시리즈가 출시됐다. 카메라와 후면 디자인을 제외하면 외형적인 큰 변화는 없는 가운데 내부는 얼마나 바뀌었을까. 전자기기 전문 사이트 아이픽스잇은 아이폰 11 프로 맥스를 분해한 결과를 전했다.

출처: ifixit.com

아이픽스잇은 아이폰 11 프로 맥스의 분해 결과 전작과 다른 눈에 띄는 변화는 배터리라고 밝혔다. 아이폰 XS 맥스에서 분리된 두 개의 배터리를 사용한 것과 달리 L자형 단일 배터리로 변경됐다. 용량 역시 25%가량 커진 3969mAh 용량이다.

출처: ifixit.com

아이폰 11 프로 맥스에서는 전작에 없던 부품도 발견됐다. 배터리 아래 연결되어 있는 정체를 알 수 없는 부품이다. 업체는 이 부품이 소문으로 알려졌던 비활성화된 양방향 무선 충전 기능을 수행하는 부분일 수 있다고 전했다. 아이폰 관련 루머를 다루던 블로거 소니 딕슨은 양방향 무선 충전이 애플의 기준에 못 미쳐 소프트웨어로 비활성화되었다는 정보를 전했다.

아이픽스잇은 배터리와 2개의 커넥터로 연결되어 있는 이 부품이 애플이 새롭게 추가한 배터리 성능 모니터링 관리를 위한 부분일 수 있다는 설명도 함께 내놨다. 애플은 새로운 아이폰 11 프로에 배터리 관리를 위한 하드웨어를 추가했다는 정보를 공개한 바 있다.

출처: ifixit.com

소비자 관심이 컸던 아이폰 11 프로 맥스 램 용량은 4GB로 나타났다. 안드로이드로 구동되는 경쟁 스마트폰에 비해 램 용량이 작다는 평가를 받는 아이폰은 이번에도 전작과 같은 용량을 탑재했다. 일부 매체에서 4GB 램과 카메라에 별도의 2GB 램을 탑재했다는 소문이 나온 바 있지만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다.

애플 아이폰 11 시리즈는 지난 20일 미국, 일본 등 1차 출시국에서 출시됐다. 신제품이 큰 변화가 없다는 평가가 나오며 시장 기대감은 크지 않다. 시장은 2020년 회계연도 아이폰 매출은 올해보다 1.5% 감소할 것으로 예상한다.

출처: ifixit.com

하지만 실제 판매가 저조할지는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 최대 시장인 중국 등에서 의외로 선전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 징둥닷컴의 사전 예약은 주문 첫날 100만 대를 넘어섰다. 미국에서도 기본형인 아이폰 11 수요가 예상보다 큰 것으로 전해진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김창욱

tech-plus@naver.com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