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테크플러스

아직 내시나요? 앱스토어 수수료 없이 결제하는 법

2,776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아이폰 사용자의 오랜 불만이 있었다. 바로 앱스토어 결제 방법이다. 아이폰이 국내 출시된 지 수 년이 지나도 국내 앱스토어에서는 달러 결제만 가능했다. 오랜 기다림 끝에 원화 결제를 도입했지만 우리나라가 아닌 아일랜드에서 신용카드 승인이 나는 바람에 해외 결제 수수료를 내야 했다. 원화로 바뀌면서 해외 원화결제승인(DCC)이 돼 추가 수수료까지 발생했다.



출처apple.com/kr



이런 애플 결제 환경이 드디어 개선됐다. 해외 수수료를 내지 않도록 휴대폰 소액 결제와 카카오 페이를 도입한데 이어 지난 20일부터는 신용카드 국내 결제 서비스까지 시작했다. 앱 사용 환경도 개선할 계획이다. 성인 인증을 도입해 청소년 이용불가 게임도 서비스를 시작했다.

해외 결제 수수료를 안 내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앱스토어 설정에서 국내 결제 방법을 선택하고 인증을 하면 된다. 기존에 등록했던 신용카드가 있더라도 결제 방법을 다시 수정해야 한다. 아래 그 방법을 설명한다.

국내 신용카드 등록 방법



먼저 앱스토어 상단에 본인 계정에 들어간다. 사용하는 계정이 같다면 설정에 있는 아이클라우드 메뉴에서도 가능하다. 본인 프로필을 터치하면 지불 방법을 관리할 수 있는 메뉴가 나온다. 메뉴에서는 사용자가 기존에 추가했던 신용카드를 확인할 수 있다.





해외 결제 수수료를 내는 상태라면 해당 지역 카드로 업데이트하라는 안내가 보인다. 카드번호와 비밀번호, 사용자 주소를 비롯한 휴대폰 번호 등을 입력하면 문자 본인 인증을 할 수 있다. 인증을 완료하면 기존 등록 카드도 해외 결제 수수료를 내지 않아도 된다. 최근 결제 서비스 변경에 맞춰 국내 신용카드사마다 앱스토어 결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 곳도 있으니 확인 후 사용하면 좋다.

카카오 페이 등록 방법



앱스토어는 카카오페이 결제 방법을 도입했다. 지불 방법 추가에서 카카오페이를 선택하면 카카오톡에 있는 결제 동의 페이지로 전환된다. 카카오페이가 미리 앱에서 연동되어 있어야 한다. 비밀번호까지 입력하면 결제 정보가 등록되고 앱스토어에서도 카카오페이가 등록된 것을 볼 수 있다.

휴대폰 소액 결제 등록 방법



앞선 방법과 비슷하다. 앱스토어 지불 방법 추가에서 휴대폰을 선택하면 된다. 이후 결제에 사용할 번호를 선택하고 이름 등 본인 정보를 아래 입력하면 해당 정보를 확인하는 과정을 거친다. 정보가 맞는 것으로 확인되면 지불 방법이 추가된다.

아쉬운 점은 있다. SK텔레콤, KT에 이어 최근 LG U플러스까지 주요 통신사의 결제는 지원하지만 아직 알뜰폰 소액결제는 지원하지 않는다. 알뜰폰을 사용한다면 그림과 같이 모바일 계정의 청구 문제가 있을 수 있다며 문의하라는 안내가 나온다.



* 원화 해외 결제 요금 청구 과정

해외에서 우리나라 통화로 결제할 경우 구입할 때 본 가격보다 청구 요금은 더 높을 수밖에 없다.  

현지통화 → 원화 환전(약 3~6% 원화결제 수수료) → 국제카드사 달러 환전(약 1~1.4% 브랜드 수수료) → 국내 카드사 원화 환전(약 0.18~0.35% 해외 이용 수수료 ) 과정을 거쳐 요금 청구된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김창욱

tech-plus@naver.com

작성자 정보

테크플러스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