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티캐스트

진짜야? 가짜야? 헷갈리는 TV 프로그램

<진짜사랑 리턴즈2> 새시즌 시작기념 모큐멘터리 공부하기!

11,301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TV매냐
TV매냐
너 혹시 모큐멘터리 알아?
잘 모르겠는데... 먹는건가?
그게 뭐야?
TV매냐
TV매냐

모큐멘터리(Mockumentary) 란?


영화와 TV 프로그램 장르의 하나로, 소설 속의 인물이나 단체, 소설적인 사건이나 상황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마치 허구의 상황이 실제처럼 보이게 하는 다큐멘터리 형식의 장르이다. 페이크 다큐멘터리(Fake documentary)라고도 불린다. 


(출처: 위키백과)

이야기가 실제인지 가짜인지 여부를 떠나 다큐멘터리 형태로 실제상황처럼 보이도록 찍는 촬영 및 연출법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언젠가부터 심심찮게 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출처채널뷰 <진짜사랑 리턴즈2> 1화 장면

모큐멘터리 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작품으로 영화 <블레어윗치>를 가장 먼저 꼽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초자연적이고 미스테리한 전설이 얽힌 진실을 다큐로 촬영하기 위해 떠난 사람들이 숲 속에서 실종되고, 실종된 지 1년 만에 그들이 찍은 비디오가 발견되며 그들이 어떤 일을 겪었었는지 보여주는 영화입니다.

그들이 찍은 영상들을 보여주며 마치 실제상황에서 느끼는 것 같은 공포감을 극대화한 작품으로 개봉 당시 전 세계적으로 어마어마한 인기와 화제를 일으켰던 작품이죠.

이 영화가 실제냐 아니냐를 두고 옥신각신하는 일도 많았고요.   


그러나 이 작품은 연출된 이야기고, 다큐멘터리 방식을 통해 극도의 사실감을 부여한 가짜 다큐멘터리, 즉 모큐멘터리 영화였습니다. 

물론 이전에도 모큐멘터리 방식의 작품이 있었기는 하지만 <블레어윗치>는 대중적으로 모큐멘터리를 많이 알린 매우 중요한 영화입니다.


지금 극장가에 개봉한 한국 공포영화 <곤지암> 역시 모큐멘터리 방식의 영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다큐멘터리 방식이 아닌 인터넷 생중계 캠의 형식을 취하긴 했지만 영화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직접 촬영하는 영상을 영화 화면으로 옮겨 실제인 것 같은 느낌을 더욱 끌어올렸죠.

유명한 영화인 <파라노말액티비티> 같은 영화와 비슷하다고 보면 됩니다.

모범생

영화뿐만 아니라 TV 프로그램에서도 종종 이런 작품을 볼 수 있습니다.


바로 대표적인 모큐멘터리 작품인 <진짜사랑> 시리즈가 있습니다.

채널뷰 채널에서 무려 8번째 시즌이 진행하고 있는데요. ('진짜사랑6' 이후 '진짜사랑 리턴즈'로 타이틀 변경하여 2시즌 방송 중)
영화가 아닌 TV 프로그램에서 대표적인 모큐멘터리 작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시청자 사연을 바탕으로 하여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가족, 연인, 친구와의 드라마틱한 이야기를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촬영한 작품입니다.

여러 갈등 상황을 보여주며 사실감을 극대화시키고 또 그런 사실감으로 인해 더욱 큰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기에 한 번 보기 시작하면 끝까지 보는 프로그램이 되어버렸는데요.

모큐멘터리에 대해서 잘 모르는 분이라면 과연 이게 실제인지 아닌지에 대한 혼란이 있으실 것 같습니다.

이런 화제성 때문에 특히나 <진짜사랑> 시리즈는 유튜브에서 특히나 엄청난 조회수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조회수 통합 1억 뷰가 넘었다고 합니다!

완전놀라움

타 채널의 모큐드라마 '싸인' 같은 비슷한 페이크 다큐 형식의 프로그램도 있긴 하지만 <진짜사랑> 시리즈는 특히 온라인 화제성에서는 TV 프로그램에서 모큐멘터리 장르의 선두주자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정말 다양하고도 놀라운, 또 따뜻하기도 한 여러 이야기를 앞으로도 <진짜사랑> 시리즈에서 계속 선보인다고 합니다.


기대 기대!


여러분들은 혹시 기억에 남는 모큐멘터리 형식의 영화나 TV프로램이 있으신가요?


있다면 댓글로 공유해주세요!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