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 서비스 미제공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탈잉

30대 후반에 부업을 시작했다.

대다수 직장인들의 궁극적인 목표는 '경제적 자유 실현'일 것이다. 나 역시도 마찬가지였다.

3,014 읽음
댓글 서비스 미제공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대다수 직장인들의 궁극적인 목표는 '경제적 자유 실현'일 것이다. 나 역시 마찬가지였다.  이 거창하고도 원대한 꿈을 이루기 위해서 내가 제일 먼저 해야할 일은 '파이프 라인 구축'이었다.

오직 월급만 바라보며 월급 안에서 살기보다는 부수익을 창출해 다양한 수익 구조를 마련하고 싶었다.

하지만 본업이 있는 상황이다 보니, 아무 일이나 할 수는 없었다. 그래서 부수입에 대한 나만의 4가지 조건을 설정했다.


첫째. 시간 할애가 적은 것

부수입의 필요성을 느끼고 파이프라인을 구축해야겠다고 생각했지만, 막상 내가 처해있는 현실은 그리 녹록하지 않았다.

퇴근 이후에 남는 시간은 갓난쟁이 애기를 재운 이후밖에 없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시간 할애가 적은 부수입을 찾게 되었다.

둘째. 노동력의 투입이 적어도 수익은 날 것

기본적으로 할애할 수 있는 시간이 적다 보니, 요즘 많이들 얘기하는 Passitive income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초기에 시스템을 잘 만들어두면 이후에는 나의 노동력 투입 없이도 수익이 날 수 있는 일, 그게 나에게 필요했다.

셋째. 수익률이 최소 6%는 넘을 것

간혹 은행에서 출시하는 특판 적금의 이율을 보면 5%가 되는 것도 있다. (물론 흔하지 않으며 특판 정보를 위해 직접 발로 뛰어야 할 때가 있다. 이런 상품들은 대부분 선착순이라서 새벽부터 줄을 서야 가능하고, 상한 금액이 월 100만 원도 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무려 투자라는 것을 하는데 최소한, 적금보다는 수익률이 높아야 동기부여가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수익률이 낮다면 예금자 보호가 되는 적금을 두고, 굳이 새로운 분야에 도전할 이유가 없으니까.

그래서 나는 최소 수익률을 6%로 설정했었다.

넷째. 비교적 소액으로도 투자가 가능할 것

투자 금액은 가장 현실적이고도 중요한 고려 대상이다.

우리 부부가 모아둔 자산을 살펴보면 주거, 보험, 연금 등 장기적인 관점에서 모으는 돈이 제법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때문에 융통할 수 있는 현금 자산은 한정적이었다. 비교적 적은 금액으로도 투자할 수 있고, 더불어 은행 대출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을 것 같았다.



여러 부업에 대해 주변에 물어보기도 하고, 혼자 이리저리 찾아보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 4가지 조건을 충족하는 것을 발견했다.


바로, '부동산 경매'였다.


하지만 위험성이 있는 분야라는 생각에 결단을 내기까지 제법 시간이 걸렸다. (나는 안정적인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니...)


그럼에도 극도의 안정주의자인 내가 경매에 도전할 수 있었던 이유는 미리 설정해둔 위 4가지 조건이 모두 충족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처음 딱 한 달은 큰돈을 노리기보다는, 50만 원만 확보하자는 마음으로 시작했다. 하지만 이 50만 원도 아까웠기 때문에 철저하게 공부하고 준비했다.


그렇게 안정 주의자인 나는 부동산 경매를 3년째 하고 있다. 내가 3년간 부동산 경매를 하면서 느낀 점이 2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잘 준비하고 공부한 후, 안전한 물건에 도전하면 경매도 안전한 재테크가 될 수 있다는 점.


두 번째는 부업이라면 대리운전, 주말 알바와 같이 당연히 나의 노동력에 대한 대가로 할 수 있는 일을 생각했지만 의외로 세상에는 다양한 Passitive income 이 존재한다는 점이었다.

돈에 있어 매우 보수적이고 방어적인 내가 도전한 분야이다. 분명 도전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나는 비록 30대 후반에 처음 알게 되어 시작했지만, 만약 더 젊은 나에게 일찍 알았더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종종 든다.


쇼핑의 고민은 배송을 늦출 뿐이라고 했던가. 경매도 마찬가지다. 경매 시작의 고민은 임대수익을 늦출 뿐이다. 부동산 경매에 관심이 있다면, 하루라도 더 빨리 시작하는 것을 추천한다.



* 이 글은 탈잉 부동산 경매 튜터 '김상진'님께서 작성하신 콘텐츠입니다.



초보자라면 꼭 알아야할
▼쉽고 안전한 부동산 경매 노하우▼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