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탈잉

면접에서 대답을 잘 하는 것보다 중요하다는 '이것'

상대방과 대화에서 호감을 결정하는 요소가 크게 3가지라고 하는데...

14,129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몇 년간의 취업 준비가 표정으로 흥하고 망할 수 있다.

출처아버지가 이상해 | KBS

면접 준비생 S양은 호감형의 얼굴에 성실한 학생이다. 하지만 내성적인 성격 탓에 처음 본 사람 앞에서는 항상 무표정이다.

그래서 그녀를 처음 본 사람들은 "예의가 없는 것 같다", "성격이 안 좋은 것 같다"와 같은 평을 한다. S양은 이런 오해로 처음에 인간관계를 맺는데 어려움이 많았다.

S양은 면접을 앞두고 근심 걱정이 늘었다. 차갑고 무뚝뚝한 표정 때문에 면접관에게 안 좋은 인상을 줄 것 같은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혼자 거울을 보며 연습을 해도 어색해 보였지만, 그래도 '면접장에 가서는 밝은 표정을 지으리'하고 위안을 삼으며 면접장에 도착했다.

하지만 막상 면접장에서 심장은 미친 듯이 쿵쾅거렸고, 머릿속은 하얗게 되어 연습했던 밝은 표정이 전혀 발휘되지 못했다. 결국, 높은 기준의 서류 심사는 통과되었지만 면접은 아쉽게 탈락으로 마무리되었다.

미국의 캘리포니아대학 심리학과 교수인 앨버트 메라비언은 사람들이 상대방과 대화에서 호감을 결정하는 요소가 크게 3가지라 말한다. 이를 메라비언의 법칙이라고 한다.

< 호감을 결정하는 3가지 요소 >
1. 표정과 자세 55%
2. 말투와 목소리 38%
3. 말의 내용 7%

같은 말을 하더라도 표정과 자세가 긍정적일수록 말하는 사람에 대한 호감과 신뢰도는 상승한다. 


“만나서 정말 즐거웠습니다.”와 같은 인사말을 무표정하게 말하는 사람과 밝은 미소로 말하는 사람이 있다면, 두 사람 중 누구에게 더 호감이 높겠는가? 당연히 밝은 미소로 진심을 전하는 사람이 더 믿음이 가고, 호감이 높아진다.


그리고 무표정의 사람보다 밝은 표정의 사람을 다시 만나고 싶다는 마음이 더 클 것이다. 즉, 표정과 자세만 잘하더라도 '다음 만남'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가능성이 더 높아지는 것이다.



이런 메라비언 법칙은 면접에서도 적용된다.

수많은 취업 준비자들의 스펙은 거의 비슷하다. 때문에 서류점수, 필기점수와 같은 수치적인 데이터만으로 합격여부를 판가름하기 힘들다. 그렇기 때문에 같이 일하는 사람의 '태도'를 보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래서 면접관은 본능적으로 면접자의 태도에 집중하게 된다. 어려운 질문이나 압박 질문을 하였을 때 면접자의 반응과 표정을 보면, 그 사람의 대처 방식을 알 수 있고, 인성을 파악할 수 있다. 


즉, 아주 디테일한 표정에서 면접관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도 면접관의 마음을 떠나보낼 수도 있는 것이다.



면접 스피치에서 표정이 중요한 이유

표정은 첫인상을 결정하고, 좋은 첫인상은 면접관의 집중도를 높인다. 면접관은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를 보며 질문을 하고, 답변을 들을 때 지원자를 쳐다보기 때문에 찰나의 순간 표정이 좋지 못하면 좋은 인상을 받지 못한다. 


즉, 답변 내용이 아무리 좋아도 부정적인 표정의 지원자에게는 좋은 점수를 주지 않는다. 반면 좋은 인상의 지원자는 향후 대면 업무에서나 조직생활에서 원만할 것이라는 인상을 준다.


“웃는 얼굴에 침 못 뱉는다.” 같은 대답을 하더라도 미소로 답변하면, 답변이 조금 미숙해도 면접관이 끈질긴 압박 질문을 하지 않는다. 단, 너무 가벼운 웃음으로 지속하거나, 장난스러운 표정은 경솔한 느낌을 준다. 


그래서 신뢰감 있는 표정과 눈빛 그리고 밝은 표정이 합격의 필수요건이라는 것을 꼭 인지해야 한다. 지금부터 무표정이 특징인 사람을 위한 트레이닝 방법을 소개한다.

1. 입 주변의 굳어진 근육을 손가락으로 꾸~욱 눌러주며 풀어준다.
2. 눈과 입이 함께 미소가 들어가도록 거울을 보며 좋아하는 일 등을 생각하며 웃는 연습을 한다.
3. 평소 혼자 있을 때도 입꼬리를 올리며, 웃는 인상으로 변화하도록 노력한다.
4. 사람들과 대화할 때는 눈을 부드럽게 상대방을 바라보고, 경청하는 눈빛을 유지한다.
5. 평상시 말을 할 때 경험이나 생각을 말할 때는 말에 생동감을 주기 위해 핵심 단어에 호흡을 넣어 말하는 습관을 들인다.

위 트레이닝은 면접뿐만 아니라 일상에서도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밝은 표정으로 인간관계가 유연해지면서 그로 인해 자신감도 더욱 상승하게 되며, 평상시에 여유가 생기게 된다. 그리고 이런 비언어적 태도는 상대방에게 신뢰성과 호감을 불러일으킨다.


거울 속에 비친 현재 당신의 표정은 당신의 미래이다. 매일 꾸준히 밝은 표정을 유지한 사람이 면접에서 합격할 확률이 높다. 




거울 속에 비친 현재 당신의 표정은 당신의 미래이다. 매일 꾸준히 밝은 표정을 유지한 사람이 면접에 합격할 확률이 높다. 지금부터 시작하여도 늦지 않았다. 눈에 미소로 생동감을 주고 입꼬리를 살짝 올려 밝은 표정을 한 번 지어보자. 당신의 합격 기운이 당신 곁으로 한 걸음 달려올 것이다. 


▼ 내 이미지를 바꿔줄 스피치 배우러 가기 ▼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