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 서비스 미제공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탈잉

투잡만 10개 넘게 해본 사람이 말하는 최고의 투잡은?

"사람들이 잘 모르는 초기에 떠오르는 투잡을 잡으면 성공하기 훨씬 쉬워집니다."

12,297 읽음
댓글 서비스 미제공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투잡만 10개 넘게 해봤어요. 여러 번 실패도 해보고. 이것 저것 다 해보니까 딱 알겠더라구요. 저같은 평범한 사람은 "초기에" 시작해야 한다는 것을요.

'누구는 유튜브로 떼돈 벌었다는데..지금은 이미 늦었겠지. 나도 빨리 시작할걸'

이런 생각 다들 해보셨잖아요.
사람들이 잘 모르는 초기에 떠오르는 투잡을 잡으면 별다른 재주가 없는 평범한 사람도 얼마든지 성공할 수 있어요.

저 역시 이런 방법으로 최근 2~3년 계속 투잡에 성공하고 있습니다.

-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투잡을 10개 이상 해본 자몽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직접 제가 해본 투잡은 유튜브, 팟캐스트, 크라우드 펀딩, PDF 판매, 탈잉 오프라인 강의, 앱 출시, 책 출간, 블로그, 카페, 재능 판매, 셰어하우스, 스팀잇, 온라인 강의 등이 있습니다. 진짜 요즘 뜨고 있는 투잡은 거의 다 해본 것 같아요.

지금까지 한 투잡이 10개가 넘는다는 자몽 씨 (예명)


- 그 많은 투잡으로 총 얼마정도 벌었나요?

제가 시도한 투잡이 10개가 넘는데 사실 70%정도는 실패했어요(웃음). 3개 정도가 잘 됐고요. 지금 계산해보니 순수익 5천만원 이상은 번 것 같아요.


첫 투잡부터 크게 벌지는 못했지만, 그 경험들이 쌓이고 쌓여 자양분이 됐던 것 같아요. 점점 노하우도 쌓이고, 성공 확률도 높아지고 번 돈도 커졌어요.

다양한 경험이 자양분이 되어 점점 더 많은 수익을 얻고 있다고 한다.


- 어떤 투잡으로 돈을 제일 많이 벌었나요?

단일 건수로 많이 번거는 크라우드 펀딩으로 PDF판매한거요. 3500만원정도 되니까 단일 건수로 젤 큽니다.


이 역시도 제가 했던 모든 투잡 경험들이 밑거름이 됐죠.

본인의 노하우를 집약한 PDF로 약 3500만원을 벌었다는 자몽 씨

출처텀블벅

- 투잡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어릴 때부터 돈을 버는 것에 관심이 많았어요. 그래서 대학생 때부터 이것저것 했었는데요.


대학생 때는 블로그, 티스토리같은 걸 소소하게 했었고, 워홀갔을 때는 셰어하우스를 했었죠.

회사 다닐 때도 앱 한두개 만들었어요. 출시도 했었고요.


증권사에 입사하게 된 것도 워낙 돈버는 것에 관심이 많았어서 투자증권 PB로 근무로 했었죠.


- "했었죠"라는 것은 지금은 퇴사를 하신건나요?

네. 지금은 콘텐츠 제작 회사를 차려서 운영하고 있어요.


증권사에 다닐 때 아침 7시 출근이었는데, 화장실 가는 것조차 시계를 보면서 촉박하게 마음 졸였던 일상들이 행복하지가 않았어요.


'이렇게 평생 살 수 있을까? 가슴 떨리는 일을 하고싶다.'


이런 생각을 하면서 좋은 직장이었지만 과감하게 퇴사를 결정했죠.


- 역시 퇴사를 해야 제대로 투잡을 시작할 수 있는 걸까요?

절대 아.니.요!


투잡은 말 그대로 "투잡"이에요. 제가 투잡 관련 강의를 하면 수강생분들이 가장 많이 물어보시는 게 있는데요,


"(회사 다니기 싫은데..) 본업만큼은 아닌데 본업 가까이 투잡 수익이 발생해요. 투잡에 올인하면 본업을 능가하지 않을까요?" 혹은 "투잡 잘되면 회사 언제 그만둬야 할까요?"


그만두면 안돼요.


첫째, 투잡이 본업되는 순간 재미 없고 잘 안될 확률이 높아요.


둘째, 투잡으로 들어오는 돈으로 모든 지출을 충당하시고 월급을 100% 모아보세요. 종잣돈이 빨리 모입니다. 3~4개월이면 천만원 모여요. 돈을 모으면 즐겁게 둘 다 병행할 수 있어요.


돈 안모으고 회사 다니기 싫어서 하면 악순환의 늪에 빠지기 쉬워요. 투잡이 본업 이상 잘된다는 보장도 없고.

"초기 투잡을 빨리 찾는 방법"이라는 주제로 강의를 진행하는 자몽 씨

저는 퇴사 반대해요. 저는 퇴사하고 처음 1~2년은 이것저것 다 했었는데요. 진짜 고생 많이 했어요. 돈도 안모이고. 물론 지금을 잘 되서 대표지만 월급도 받고 있지만요. 올해부터는 투잡도 잘되고 있어서 월급을 100% 모으고 있는데 확실히 삶의 질이 달라지는 것을 느낍니다.


제가 회사를 다니던 10년 전까지만 해도 투잡의 거의 불가능했는데요, 겸업 금지를 떠나서 시간적으로 불가능했어요. 하지만 52간 근무제로 워라밸, 근로조건이 좋아지면서 회사를 다니면서 충분히 투잡이 가능해졌어요.


"투잡 잘되면 회사 그만두지 말고 3년 모아서 1억 모으세요. 연봉 상관없이 3년 정도 모으면 1억이 모여요. 그리고 종잣돈을 바탕으로 재테크 등을 통해 더 큰 부를 쌓으세요."


투잡을 꿈꾸시는 많은 분들께 장려하는 방법이에요. 지출을 충당할 정도가 되면 월급 모으면 돈이 빨리 모여요. 투잡에 대한 동기부여도 더 됩니다.


- 워라밸이 좋지 않은 직장인들도 많을 텐데요. 직장인이 투잡에 최소한 얼마나 시간을 투자해야 할까요?

회사에 따라 조금씩 다를 텐데요.


워라밸이 괜찮은 회사라면 평일 6시 퇴근 후 1~2시간, 주말 이틀 중 반나절정도 시간을 쏟으면 돼요.


평일에 도저히 시간과 에너지가 남지 않는 워라밸이 안좋은 회사라면 주말 중 하루만 시간을 투자하세요. 주말 이틀 중 하루는 오로지 쉬시구요. 딱 하루만 정해서 하루 종일 시간을 쏟을 수 있으면 돼요.


기본적으로 이정도만 시간 낼 수 있으면 시간 때문에 투잡을 못하지는 않을거에요.


많은 분들이 "너는 직장인이 아니니까 그렇게 투잡을 많이 할 수 있지" 오해하세요.


하지만 저도 본업에 투자하는 시간이 일반 직장인보다 오히려 많은 편이에요. 하루 10시간, 주 50시간 이상은 본업에 투자해요. 제 회사니까. 투잡은 본업 외적인 시간을 쪼개서 해요.


- 다양한 투잡을 해보셨던데, 좋은 투잡을 찾는 꿀팁이 있나요?

투잡에도 트렌드가 있고, 생애주기가 있어요.


투잡에 실패하는 대부분의 이유는 "끝물"에 들어가서에요.


누가 유튜브로 돈 벌었다 하면 우르르 몰리고, 스마트스토어로 돈 벌었다 하면 뒤늦게 시작하고.


전 국민이 다 알고있는 거 뒤늦게 공부해서 하면 투잡에 성공하기 어려워요.

투잡에는 생애주기가 있다. 초기, 성장기, 성숙기. 평범한 사람은 "초기" 혹은 "성장기"에 들어가야 돈을 벌 수 있다.

이제 막 떠오르고 있는 투잡을 찾거나, 투잡을 스스로 만들어내서 그걸 성공시키고 노하우를 쌓아서 가르쳐줄 생각을 해야지, 끝물에 들어가면 실패하기 쉬워요. 반대로 초기에 들어가면 다 성공해요.


지금 제가 계획하고 있는 투잡들도 이제 막 떠오르고 있는 것들만 공략하고 있어요. 실제로 제가 이 방법을 알고 나서 거의 100% 가까이 성공하고 있어요.


- 지금 이 투잡이 초기인지 아닌지는 어떻게 알죠?

정보가 얼마나 유통되어있나를 보면 돼요.


투잡을 발견하고 '이거 해볼까?'생각이 들면 일단 검색을 해보세요.


그 때 정보가 많이 안나오면 1)별로이거나 2)초기이기 때문에 몰라서 일 확률이 높아요.


돈을 버는 사람이 한 명도 없으면 별로일 확률이 높아요.


하지만 돈을 버는 사람은 분명히 있는데 정보가 없다 그러면 초기라고 생각해도 좋아요.


하지만 대부분은 거꾸로 하세요. 검색했을 때 정보가 많으면 하고, 없으면 안하고.


정보가 자세히 나온 거 공부해서 하려고 하는데, 공부해서 투잡 하려면 끝물일 가능성이 높아요. 반대로 검색했는데 잘 안나오는 걸 해야해요. 누군가가 잘 차려놓은 밥상을 공부할 생각을 하면 안되는 거죠.

정보가 너무 많이 나오는 투잡은 이미 포화상태라고 이해하면 된다.

출처네이버

- 하면서 후회했던 투잡도 있나요?

앱을 만든 거요.


투잡은 작게 시작해야 하고, 실패한다 해도 타격이 적어야 해요. 그래야 계속 시도를 할 수 있거든요.


그런데 앱쪽은 제가 개발지식이 전무해서 개발자 고용부터 출시까지 시간과 돈을 엄청 썼어요.


좋게 생각하면 지식의 자양분이 되긴 했지만 너무 큰 스트레스였어요. 돈만 쓰고 제가 생각했던 기능은 전혀 구현을 못했거든요. 안되는 기능이었는데, 개발지식이 전혀 없어서 몰랐기 때문에 아마추어처럼 접근해서 돈만 날렸죠.


앱을 만들게 된 것도 '어? 이런 앱 만들면 잘 될 것 같은데?' 너무 가볍게 접근했어요.


트렌드도 봐야 하고, 시작과 끝도 생각하고 구체적인 액션플랜이 있었어야 했는데, 그냥 이러면 되지 않을까? 망상만 가지고 하니까 다음 스텝부터 바로 꼬였죠.


투잡은 정말 가볍게, 소액으로 시작해야 합니다.


- 초보자가 소액으로도 시작이 가능할까요?

물론이죠. 투잡은 실제로 할 수 있는게 굉장히 많거든요. 돈이 안 드는 투잡도 많고요.


소액을 넘어가는 것은 투잡의 영역이 아니라 재테크에요.


돈을 많이 넣고 많이 불리는건 재테크지, 투잡은 작은 돈으로 시작하는거니까요. 자본금은 중요하지 않아요.


- 마지막으로 투잡 초보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확실히 요즘은 투잡이 트렌드인 것 같아요.

52시간 근무가 된 게 결정적이고, 100세 시대에 회사가 나의 미래를 책임져주지 않을 것을 모두 알고 있으니까요.


실제로 새로운 현금 파이프라인을 만들 수 있는 시대가 왔어요. 긱코노미, 콘텐츠 등 일반사람들도 돈을 벌 수 있는 창구가 많아졌죠.


하지만 첫 술에 배부르기는 어려울 거에요.

처음에 투잡 하면 아마 잘 안될 수 있어요. 세상에 돈벌기 쉬운 게 없거든요.


하지만 100세 시대에요. 어차피 한 번은 성공을 해야해요.

그런데 투잡 했을 때 경제적 타격을 많이 받으면 새로운 시도가 하기 싫어지잖아요. 그래서 첫 술에 배부르려 하지 말고, 가볍게 돈 안쓰는 투잡부터 시작해보세요.

그리고 초기에 들어가세요.


대부분 포털에서 기사를 보거나, 누군가에게 듣거나 하는 방식으로 끝물에 들어가는데요. 경쟁이 치열하면 시간과 노력을 많이 들여야 하는데 성공하기 어려워요.


아직 잘 알려지지 않은 투잡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궁금하다면 강의에서 한큐에 정리해드립니다. 모두가 이 강의를 통해 ‘큰돈’을 벌 수는 없겠지만, 누군가에게는 분명히 큰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제 강의에서는 요즘 핫한 모든 투잡 33종의 장단점과 수익화 방법을 정리했어요. 또한 떠오르는 투잡을 먼저 발견하고, 스스로 투잡을 만드는 법을 알려드려요. 시행착오를 조금 줄이고 싶으시면 들어보셔도 좋을거 같아요.


무엇보다 작게 시작해보세요!


한두 번 작게 성공하면, 성공 학습경험이 인생의 큰 즐거움이 되고 도전의 원동력이 돼요. 여러분께 꼭 맞는 투잡을 찾고, 새로운 인생역전의 기회를 만들어 나가시길 바라겠습니다.


더 자세한 노하우가 궁금하다면?👇

한번 배워 평생 쓰자! 성공하는 투잡의 기술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