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탈잉

해외 주식투자, 이 부분을 알면 '돈' 아낄 수 있습니다

해외 주식 하기 전, 이것 만은 알아두세요. 2탄!

6,665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앞선 포스팅에서는 해외 주식을 사는 방법을 간단하게 알아봤다면, 


이번에는 해외 주식 직구 전에 확인해야 할 포인트 3가지를 말씀드리려 합니다.


▼ 전에 포스팅 보러가기 ▼


해외 주식 직구 전,
확인해야 할 포인트 3가지
첫 번째. 환율

해외 주식 직구를 하면 그 나라의 통화로 환전을 하고, 주식을 사야 합니다.  여기서 환율 문제가 생깁니다. 


예를 들어, 내가 아마존 주식을 사서, 한 달 동안 아마존 주가가 20% 올랐다고 해봅시다.  이때 나의 투자 수익률도 20%일까요? 


아닙니다.

내 최종 수익률은 그 기간 동안의 원/달러 환율 움직임에도 영향을 받습니다.


즉, 해당 기간 동안 원/달러 환율이 하락했다면, 실제 내가 원화로 환전한 수익률은 20%보다 낮아질 수 있습니다. 물론! 반대로 높아질 수도 있겠죠?

팁 하나.

선진국인 미국, 유럽, 일본 등의 나라는 몇 년 사이에 환율이 반토막 나는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선진국에 투자하시는 경우, 환율로 인한 수익률 변화가 덜한 편이니 이점을 참고해주세요!

두 번째. 세금

해외 주식 투자로 번 돈과 우리나라 주식 투자로 번 돈의 세금 구조는 다릅니다.


우리나라의 주식 투자 시에는 증권거래세(0.1~0.3%)가 붙습니다. 반면, 해외 주식은 250만 원 까지는 비과세, 그 초과 분은 양도소득세 22%를 냅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 주식을 1,000만 원을 사서 1,500만 원에 팔았습니다. 그럼 500만 원 정도의 차익을 볼 수 있죠. 이때, 국가에 내야 하는 세금은 15,000원(1500만 원 x0.1%)입니다.


그럼, 해외 주식의 경우는 어떨까요?


똑같이 아마존 주식을 1,000만 원에 사서 1,500만 원에 팔았습니다. 이 경우, 해외 주식을 통한 500만 원 차익에 대해서 250만 원 까지는 비과세(세금이 없다)이고, 그 초과 분인 250만 원에 대해서는 양도소득세 550,000원(250만 원*22%)을 내야 합니다.


그래서 국내 주식과 비교를 하면, 세율이 다르다는 걸 꼭! 기억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팁 둘.

절세 팁을 말씀드리자면, 비과세 한도가 연간으로 250만 원이기 때문에, 매년 250만 원을 맞춰서 차익 실현을 하시는 방법으로 투자를 하는 것도 괜찮겠죠?

세 번째. 시차와 수수료 부분

시차 같은 경우에는 예를 들어, 미국 주식을 하신다면 , 장이 우리나라 시간으로 저녁 11시 반(서머타임 시 10시 반)에 열려서 아침 6시(서머타임 시 5시)에 끝납니다.


직장인 분들의 경우에는 일 끝나고 밤에 미국 주식을 쳐다보고 하면, 시차 때문에 일상생활이 좀 힘들 수 있겠죠..?

수수료 경우에도 국내 주식은 지금 대형 증권사를 비롯해서 , 수수료 무료로 가고 있는 상황인데, 해외 주식 같은 경우에는 여전히 수수료가 좀 비싼 편입니다. 이런 부분이 국내 주식과 다르겠구나! 하고 알고 시작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최근 5~6년 동안은 미국 장이 너무 좋아서  이런 환율, 세금, 시차 같은 문제점들을 다 고려해도, 수익률이 압도적이었기 때문에 해외 투자를 다들 많이 하셨던 거 같아요. 


앞으로도 해외 주식 장이 계속 좋길 바라면서  여러분들 모두 성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추가로...!!
데이터를 볼 수 있는 사이트 추천!

국내 주식 같은 경우는 네이버 금융 통해서 삼성전자, 하이닉스, 현대차 요런 관심 종목에 대해서, 데이터를 보실 수 있어요.


미국 주식(해외 주식)도 마찬가지로 이렇게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는데요.

첫 번째 추천 사이트, Investing.com

출처Investing.com

이 사이트는 실시간으로 가격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굉장히 큰 장점입니다.


개별 종목에 대해서도 재무제표 데이터, 해당 회사가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사업부 설명 데이터도 확인할 수 있는 곳이에요.

두 번째 추천 사이트, Stockrow.com

출처Stockrow.com

미국 주식에 대해서 재무제표 데이터를 굉장히 시각화를 잘해놓은 사이트예요. 그래프를 통해서 최근 주가, 재무제표 데이터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미국 주식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한 번씩 들어가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주식뿐만 아니라 좀 더 다양한 재테크 방법과 

뜬구름 잡지 않는! 실전 재테크 공부법이 궁금하다면?


▼실전 재테크 총정리▼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