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탈잉

취미로 시작했는데 '5억'을 벌었다.

웹소설 작가들의 수익과 잘 팔리는 웹소설 쓰는 방법은...?

31,907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출처귀여니 소설 '그놈은 멋있었다' 中

어렸을 때 봤던 귀여니 소설. 그때 당시에는 책방에서 대여를 하거나 구매를 해서 봤었는데..


이제는 보는 방식이 바뀌었다.


핸드폰으로 쉽게 웹소설을 볼 수 있게 되었고, 그러면서 웹소설의 인기도 점점 높아지고 있다.

심지어는 드라마와 영화로도 만들어지는 웹소설이 많아지고 있다.  그리고 우리는 주변에서 이런 이야기를 심심치 않게 듣게 되었다.


'실제로 친구의 친구가 취미로 글을 썼다가 학비를 다 냈다더라', '옆 부서 김대리가 야근하면서 몰래 글을 썼다가 본업보다 더 벌어서 일을 때려치웠다더라.'


실제로 정경윤 작가는 일을 하면서 '김비서가 왜 그럴까'를 웹소설로 썼고 대박이 나기도 했다.


이 이야기를 듣다 보니 뭔가 나도 솔깃해졌다. (하지만 뭘 알아야 시작을 하지...막막..) 


그래서 이 업계를 잘 아는 편집자를 만나봤다.




◇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K 계열사 출신의 웹소설 편집자이자 N사의 웹소설 외부 심사위원을 했던 스텔라라고 합니다.



◇ 요즘 웹소설 시장이 엄청 커진 것 같더라고요.


네 맞아요. 4~5년 전에 비해서 웹소설 시장이 2배 이상 커졌죠. 아무래도 시장이 커지다보니 웹소설로 돈을 버는 작가분들도 많아졌고요.

◇ 웹소설을 쓰고 싶어도 필력이 없으면 어쩌죠?


타고난 필력이 있으면 좋겠지만, 사실 웹소설에서 필력은 그렇게 중요하지 않아요.  오히려 웹소설은 짧은 문장으로 끝나는 것이 좋습니다. 


독자들이 웹소설을 가장 많이 보는 시간이 출퇴근 시간, 잠들기 직전이에요.  


이 말은 곧 ‘짧은 시간 안에 잘 읽히는 쉽고 간단한 글’이어야 한다는 거죠. 그래서 오히려 출판사에서는 웹소설 작가들에게 문장을 짧게 써달라고 요청하기도 해요. 

◇ 그러면 글 쓰는 장벽이 좀 낮겠군요?


맞아요. 글을 쓴다는 것을 어렵게 느끼는 분들이 많아요. 하지만 웹소설은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분야예요. 실제로 활동중인 작가 중에서는 16살부터 50대 이상까지 연령층도 다양해요.  게다가 회사원, 의사, 공무원, 주부 등 직업도 정말 각기 달라요.

SBS에서 내놓은 웹소설 작가의 수입 분포도. 평균 수입 연평균 3,275만원이라고 한다.

출처SBS 뉴스

◇ 제일 궁금한 점인데.. 작가들의 수입은 어느 정도인가요? 


사실 천차만별이에요. 정말 많이 버는 작가는 1년에 5억도 벌어요. 그리고 어떤 분들은 연봉 정도로 버는 분들도 계시고, 어떤 분은 용돈 정도 버는 분들도 계세요.



◇ 잘 팔리는 글, 따로 있을까요?


플랫폼마다 잘 팔리는 장르는 따로 있기는 해요.  그래도 가장 중요한 건 ‘내가 재미있어야 한다’는 거예요. 내가 재미있게 쓰고 읽은 글은 다른 사람이 봐도 재미있게 느껴지거든요. 그리고 연재 시스템을 잘 이용한 글이 잘 팔려요. 

◇ 그건 무슨 말인가요?


예전에는 글을 읽으려면 책 한 권씩 사서 봐야했죠. 하지만 웹소설은 달라요.  한 편씩 쪼개져 있어요. 연재 시스템으로 되어 있다는 말이죠. 


이 말은 즉, 그 회차의 마지막 장면을 흥미 있게 끝내야 한다는 말이에요. 다음 편도 보고싶게 말이죠.  이걸 잘 하시는 분들이 작품도 잘 팔리더라고요. 

출처카카오페이지

◇ 앞으로의 웹소설 시장은 어떨 것 같나요?


웹소설 시장은 매년 크게 성장하고 있어요. K사의 웹소설 매출만 보더라도 2016년에 비해, 2018년에는 무려 22배가 성장했어요.


K사 뿐만 아니에요. 전반적인 플랫폼의 웹소설 실적이 상승추세죠. 이 말은 웹소설 작가들이 버는 수익 역시 높아지고 있다는 말이에요.


소설을 보는 다른 방식이 새롭게 생겨나지 않는 한, 웹소설의 성장은 앞으로도 지속되지 않을까요?

◇ 마지막으로 웹소설 작가를 꿈꾸는 분들에게


글을 쓴다는 게 마냥 쉬운 일은 아니에요. 하지만 내가 웹소설을 읽는 것을 좋아하고, 글을 쓰는 걸 좋아한다면 취미로 '웹소설 작가'를 시작해보세요. 


내 글이 출판사와 계약하게 되는 순간, 여러분의 취미는 돈이 될 수 있습니다. 얼마나 꿈같은 이야기예요. 내 취미가 돈이 된다니...!!


생각으로만 머무르지 마시고, 바로 시작해보세요. 지금도 늦지 않았어요. 여러분도 오늘부터 작가가 되실 수 있습니다.

웹소설... 시작하고는 싶은데 막막하시나요?


많은 분들이 머릿속에는 어느정도 스토리는 가지고 있지만, 막상 쓰려고 하면 굉장히 긴 시간을 헤매시더라고요.


사실 재미있는 웹소설, 잘 팔리는 웹소설에는 모두 '필승 공식'이 숨어 있습니다. 


제가 수천 작품을 읽고, 뽑고, 심사를 하면서 쌓아온 이 필승공식으로, 빠르게 웹소설을 완성해보세요!

▼ 내 웹소설 작품 완성하러 가기

챕터마다 있는 미션을 완료하다보면, 어느새 여러분만의 작품 하나를 완성하실 수 있습니다!!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