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탈잉

중도하차 없이 영어공부하는 4가지 방법

영어 공부, 매일 중도에 하차하시나요? 그렇다면 이 글을 읽어보세요!

17,089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3개월, 2시간

영어 회화에서 가시적 성과를 느끼기 위한 절대량이다. 해당 임계치를 넘기려면 상당한 동기부여가 필요하다.


그런데 우리가 동기부여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 한 가지가 있다.


바로, 학습 동기가 외부로부터 저절로 주어진다는 착각이다.


동기부여는 단순 감정이라기보다는 감정 '능력'이다. 전략을 통해 스스로 개발하고, 유지하고, 강화하는 '감정 능력'이다.


1도 모르겠다

"그럼, 어떻게 영어 공부에 동기 부여를 얻을 수 있을까?"


여기, 영어 공부를 지속할 수 있도록 만드는 동기부여 4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큰 한 방보다는 소소한 동기부여

동기부여를 생각하면 보통 강연, 스피치 동영상, 자기계발서를 떠올린다.


물론, 보는 그 순간에는 학습 의욕이 활활 타오른다. 하지만 그 감정이 며칠을 못 간다. 일시적이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작지만 매일매일 의욕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동기를 만들어 줘야 한다.


1. 노트 필기

공부한 문장을 노트에 모두 기록한다. 모르는 단어도 체계적으로 정리한다. 핵심은 눈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정갈하게 정리한다.


왜냐하면, 우리는 눈에 보이는 결과물을 볼 때 성취감을 느끼기 때문이다.


학창 시절, 열심히 밑줄 긋고 빽빽이 채워진 노트를 보면 뿌듯해하지 않았는가? 반대로, 노트 필기를 위해 학습을 하기도 한다.


2. 말하기 환경 확보

독학 외에 실제로 상대방과 이야기하는 기회를 갖자.


예컨대, 주 1회 어학원, 언어 교환, 스피킹 과외를 받는다. 공부한 만큼 스피킹이 나오지 않아 실망해도 괜찮다. 최소한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학습 의지를 다질 수 있다.


물론, 노력한 만큼 유창하게 나오면 더할 나위 없이 좋다. 잘해오고 있다는 것을 느끼기 때문에 스스로 더 신나서 열정적으로 학습하게 된다.


한편, 상대방과 영어로 말을 주고받는 경험 자체가 동기부여가 될 수 있다. 직접적으로 스피킹의 필요성을 체감하기 때문이다.


3. 고생해서 공부하기

편하게 공부하지 말자. 깔끔하게 정리된 책, 모든 걸 친절히 설명하는 인강, 단어 뜻이 달려있는 영화 스크립트, 자동 반복해주는 어플은 피하자.


공들이지 않고 쉽게 공부하라고 만들어 놓은 가공 자료를 왜 쓰지 말라고 하는 걸까?


바로, 편하게 얻기 때문에 별다른 성취감을 느낄 수 없다. 강사, 어플이 또박 또박 모든 걸 떠 먹여주면 편할지언정, 배움의 즐거움을 맛볼 수는 없다. 그냥 '오늘도 인강 하나 들었네!' 하는 단편적인 만족감뿐이다.


따라서 수고스럽게 공부해야 한다. 즉, 가공 자료가 아니라 원자료로 공부하자.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문맥을 통해 스스로 추론해보자. 그래도 모르겠으면 사전을 찾고, 예문을 읽어보자. 모르는 문법이 나오면 문법책, 인터넷을 참고하자.


이 모든 걸 노트에 스스로 정리해야 한다. 안 들리는 부분이 있다면 키보드 조작으로 반복해서 틀릴 때까지 다시 듣는다.


처음부터 끝까지 혼자서 노력해서 배운다는 것이 핵심이다.


머리를 굴려 가며 추론해서 비로소 뜻을 알아차렸을 때의 뿌듯함, 스스로 사전, 문법책을 뒤져가며 구문을 이해했을 때의 기쁨, 그리고 실제로 배운 걸 스피킹 했을 때의 쾌감은 전반적인 학습을 즐겁게 만들어준다.


4. 매일 시험 치기

발전이야말로 가장 강력한 동기부여이자 배움의 즐거움이다. 시간을 투자한 만큼, 그때그때 성과가 확인되면 누구나 다 열정적으로 덤빌 것이다.


그럼 어떻게 매일 변화를 확인할 수 있을까? 바로, 시험이다.


스스로 합격 기준을 만든다. 상대방이 있을 경우 라이팅하고. 스피킹 연습한 내용을 10번 미만 막히고 전달하기를 목표로 잡는다.


상대방이 없는 경우는 녹음기를 켜놓고 특정 시간 초 내로 들어올 때까지 연습한다.


두 경우 모두 유창하게 말해야 시험에 통과할 수 있다. 그리고 이 스피킹 자체가 공부한 결과물이다. 자신 입에서 나온 영어를 자기 귀로 집접 들으니, 바로 체감 가능하다.


2시간 전만 해도 버벅거렸는데 공부한 지문을 유창하게 말하면 실력이 늘고 있다는 확신을 가질 수 있다.


배움의 즐거움에는 어느 정도의 노력과 스트레스가 필요하다. 고생한 만큼, 감정적 보상을 받는다.


그리고 누구나 스스로 쟁취했을 때 가장 큰 만족감을 느낀다. 스스로 만들어 내는 성취감은 외부로부터 주어진, 잠깐 반짝하고 꺼지는 자극보다 지속적이다.


학습 과정에서 스스로 재미를 찾게 되면, 밖에서 누가 뭐라 하지 않아도 즐겁고 지속적으로 발전을 이루어 나가게 된다.


따라서 외부 강사에 의지하기보다는, 매일매일 학습에 스스로! 적극적으로 학습 동기를 개발하고, 유지하고, 강화하도록 하자.


.

.

.


이렇게 영어 공부에 동기부여를

가지는 4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아직 나에게 맞는 영어 공부법을

찾지 못해 헤매고 계신가요?


국내에서! 원어민의 표현을 그대로!


▼국내파 영어회화 학습법 보러가기▼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