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탈잉

자소서에서 물어보는 건 결국 다 똑같다?

자기소개서 2018년 하반기 30개 기업 분석 결과 중첩되는 문항이 많았다.

2,685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자기소개서 쓰는 법에 대한 좋은 정보들은 온라인에 많다.

2018년 하반기 30개 대기업, 중견기업, 외국계 기업의 자기소개서 문항 100개를 분석해 본 결과 중첩되는 문항이 많았다.


다음의 네 가지 단계를 통해 자기소개서 문항을 작성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자기소개서 문장 작성 4단계

1단계. 공통된 자소서 문항 추출

2단계. 자소서 문항을 분석하는 일반적인 방법

3.단계. 기업별로 맞게 각색하기

4.단계. 자기소개서 추천 템플릿


1단계. 공통된 자소서 문항 추출

자기소개서 문항은 대부분 위의 질문들에 해당된다.

삼성, 현대를 비롯한 대기업과 외국계, 중견 기업 자소서 문항을 살펴보면 대체로 다음의 순서대로 문항들이 구성되어 있다.

1) 지원동기, 성장과정 (500 ~ 1,000자)


2) 직무 관련 역량, 성취 경험 (500 ~ 1,000자)


3) 입사 후 포부, 기타 특정 기업 특정 문항 (예시. 삼성SDS 최근 사회이슈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한가지를 선택하고 이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2 단계. 자소서 문항을 분석하는 일반적인 방법: (Why – How - What)

왜 우리회사에 올 거야? 와서 잘 할 수 있어? 뭘 할 건데?)

대부분의 자소서들의 위의 흐름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지원자에 대해 알고 싶은 것도 어느 정도 정해져 있다는 뜻이다. 

1번 질문을 통해 ‘왜’ 우리 회사와 해당 직무에 지원했고, 그 해당 직무를 ‘어떻게’ 너가 잘 할 것인지 과거 사례를 통해 증명 해 주길 바라며, 마지막으로는 그 가능성을 가지고 우리 회사와 스스로의 성장에 무엇을 (What) 성취 할 것인가를 묻고 있다. 


한 문장으로 요약하면 무엇을 우리에게 줄 것이며 그걸 정말 줄 수 있느냐를 묻고 있는 것.


자소서 문항 분석법

1. 묻고자 하는 바가 무엇인가 = 이 질문을 왜 하는가?

2. 묻고자 하는 질문에 가장 답변하기 좋은 나의 키워드는 무엇인가?

3. 해당 키워드를 나타내는 가장 적합한 예시는 무엇인가?


3 단계. 기업별로 맞게 각색하기.

이미 각 기업 블로그에서 수많은 꿀 팁 들을 제공하고 있다

자소서 문항별로 위의 일반적인 방법을 통해 문항을 분석하였다면, 작성에 들어가기에 앞서 기업별로 각색을 하기 위해 다음의 방법을 활용하자.

1) 기업의 채용 사이트와 블로그를 통해 해당 회사의 인재상과 직무에 대해 파악한다.

2) 이를 토대로 각 회사에 맞게 키워드를 각색한다.


예를 들자면, 조직생활을 통해 어떠한 성취를 했던 경험을 쓸 때 현대 그룹에는 ‘협력’에 좀 더 초점을, 삼성 그룹의 경우 ‘성취’ 자체에 좀 더 초점을 맞춘다. 

4 단계. 자기소개서 추천 템플릿

위 자소서는 실제 합격 자소서 입니다.

대부분의 자소서 문항은 500 – 1,000자 정도의 분량으로 답변을 요구 한다. 물론 글의 컨텐츠도 중요하지만, 글을 담아내는 그릇도 중요하다. 보기 좋은 글이 읽기도 쉽고 이해하기 좋기 때문이다.


위와 같은 템플릿을 활용할 때 상황에 따라 1가지 소제목에 500자 정도를 쓰는 것을 추천하며 추천한 문장 수를 쓰면 대게 500자 정도에서 한 가지 이야기를 기술 할 수 있을 것이다. 

템플릿 활용 시 주의 할 점은 문항에 따라 가감을 할 필요가 있는데 예를 들어 직무 역량에 관한 질문이 들어온다면 소제목 – 두괄식 – 상황 – 문제 또는 고난 – 타개책 – 결론의 순서대로 쓰는 것을 권장하며 문항에 맞게 위 템플릿에 내용을 가감하면 되겠다.


 자소서를 쓰기위한 리소스와 그릇(템플릿)을 확보했다면 여기에 맞게 작성을 해보고 친구들에게 피드백을 받아보자.



별첨. 지원동기 작성 꿀 팁

명쾌한 지원동기지만 우리는 저런 배짱이 없으니 다른 방법을 찾아봅시다!

많은 취업준비생들이 1번 문항인 지원동기와 성장과정에 대한 질문에 답변하기를 어려워한다. 흔히 하는 실수가 있다.


1) 자신이 지원하는 회사에 들어가기 위해 어떤 자질을 가지고 있는지 어필

2) 회사의 장점만을 찬양 을 쓰는 경우



지원 동기나 성장 과정은 말 그대로 해당 회사와 직무를 왜 지원 했는지를 물어보는 글이다. 해당 하는 물음에 답을 하기 위해서는 아래 1, 2번을 순차적으로 서술해야 한다.


1) 스스로 취업을 하는 이유와 회사를 선택하는 가치관을 가지고 있고 (나에 대해 알고)

2) 해당 직무와 회사가 위의 이유와 가치관을 충족시켜준다 (남에 대해 아는 것) 

눈과 마음이 뚫리는 자소서로 기업 인사팀의 마음을 훔치자!

하지만 여러 곳의 회사에 지원하고, 취업 시즌에 맞추어 회사에 대해 알아보고 지원을 하기 때문에 진정성 있는 지원동기나 그 동기에 지원하는 회사가 어떻게 부합하는지 알아내기가 쉽지 않다. 


특히, 1번에 대한 고민이 부족한 사람들이 지원동기와 성장과정 작성에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실제로 본인이 이 회사에 왜 들어가고 싶은지 모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인데, 이러한 막연함을 걷어 내기 위해 추천 하는 방법이 있다.


자기소개서의 막연함 없애기

1) 대학 진학 후 취업하기 전까지 했던 행동에 대해 기간, 상태, 사건, 특이사항을 최대한 객관적으로 적고 경험을 구조화 한다.


2) 첫 문장을 “제가 (지원회사명) (지원회사직무)에 지원한 이유는 ~”으로 시작해서 최소한 주제에서 벗어나는 글을 쓰는 것을 막는다.


3) 문과의 경우 국내 기업의 대다수가 제조업과 IT업임을 감안하여 회사나 산업 보다는 직무에 집중한다. 


현직자를 만나라는데. 도대체 현직자를 어디서 만나야 하죠?

자소서, 스펙, 면접...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는 그 마음 너무 잘 알아서 ㅠㅠ 준비한

현직자가 알려주는 직무특강,
인사담당자가 알려주는 자소서,
면접관이 알려주는 면접 합격법!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