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뷰 본문

디지털 마케팅 처음 시작하기

스타트업에서 탐내는 인재는 뭐가 다를까? (feat.디지털마케팅)
프로필 사진
탈잉 작성일자2018.10.13. | 86 읽음

누구나 디지털 마케팅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이제는 저희 삶과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가 되었죠.


그러나 디지털 마케팅을 들어보기는 했지만, 도대체 무엇인지 검색해보아도 관련 내용을 찾아볼 수 없다는 분들이 참 많은데요,

오늘은 디지털 마케팅의 개념에 대해 다루어보겠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이란 무엇이며, 어떤 세부항목으로 나뉘어져 있는지, 또 디지털 마케팅의 중요성에 관해서 말씀드리려 합니다.


디지털 마케팅, 도대체 뭔데 ?

디지털 마케팅은 검색엔진, 웹사이트 최적화, 소셜 미디어, 이메일 및 모바일 앱과 같은 디지털 채널을 통해 제공되는 광고를 말합니다.

디지털 마케팅이란 용어는 광범위한 마케팅 활동을 다루긴 하지만, 보편적으로 가장 일반적인 유형에 초점을 맞춥니다.


사실 디지털 마케팅은 마케팅이라는 변하지 않는 본질 속에서 요즘 주목 받고 있는 하나의 트렌드가 되어가는 과정이기 때문에 여전히 그 누구도 정확한 정의를 내릴 수는 없어요.


마케팅은 보통 [본질] 과 [현상] 으로 개념 정의가 이루어집니다.

본질은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것이고, 현상은 시간에 따라 변하는 하나의 형태입니다.


마케팅의 본질은 "기업에게는 수익을 가져다주고, 소비자들에게는 가치를 가져다주면서, 기업과 소비자를 연결시키는 일련의 모든 행위" 입니다.


디지털 마케팅은 이러한 마케팅의 본질을 가지고 요즘 트렌드에 맞게 주목받고 있는 하나의 현상입니다.


디지털 마케팅에도 점점 시간이 흐르면서 세분화 되고, 여러가지 영역들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1. 검색 광고

유료 검색 또는 클릭당 비용(PPC) 광고는 일반적으로 검색 엔진 결과로써 나타나는 페이지의 상단 또는 측면에 있는 일종의 '스폰서 결과'를 나타냅니다.


우리 광고를 다른 사람들이 클릭하는 순간 비용이 부과됩니다. 특정 검색어를 입력 할때에 나타나는 PPC광고를 조정하여, 특정 잠재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광고를 만들 수 있습니다.


PPC광고는 유연하고, 가시적인 성격을 띄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러한 PPC유형의 광고가 다양한 조직이나 비즈니스에 효과적인 영향력을 미칩니다.

문맥 광고(특정 키워드나 용어를 검색할때 표시되는 광고)도 이러한 PPC 유형 광고의 대표적인 예가 될 수 있습니다.


2. 검색 엔진 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 SEO)

간단히 말해 검색엔진 최적화(SEO)는 아까 보셨던 ppc 광고를 전략적으로 구성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브랜드나 비즈니스에는 어떤 키워드가 적합한지, 키워드 경쟁률 별로 우리는 어떤 키워드를 우선순위로 설정하여 지정해야 하는지 부터, 기술 설정 및 웹사이트 도달범위를 최적화하여 검색 엔진 결과 상단에 특정 키워드 용어의 집합에 대한 결과물이 표시되도록 하는 일련의 과정입니다.


궁극적인 목표는 우리의 비즈니스와 관련된 제품이나 서비스 또는 정보를 검색 할때에 웹 사이트 트래픽을 늘리거나, 방문자를 유치하는 것이 될 수 있지요.


SEO는 디지털 마케팅의 꽃이며, 좋은 디지털 마케팅을 위한 모범적인 사례의 집합으로 볼 수 있습니다.

잘 구축되고, 사용하기 쉬운 웹사이트, 정보성을 가지고 있고 흥미로운 콘텐츠, 다른 웹사이트 및 개인이 우리의 웹사이트에 링크하거나, 소셜 미디어 게시물에 언급하여 우리가 자주 추천될 수 있는 신뢰성구축을 필요로 합니다.


3. 컨텐츠 마케팅(Contents Marketing)

아마 디지털 마케팅을 공부하시는 분들은 "컨텐츠가 중요하다" "컨텐츠가 최고다"라는 표현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훌륭한 컨텐츠는 디지털 마케팅의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촉매제의 역할을 합니다. 콘텐츠 마케팅 역시 퍼포먼스 마케팅과 같이 가장 핵심적인 두 가지 큰 축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소셜 미디어에서 주목을 받을때에도 컨텐츠 마케팅이 중요합니다. 반응이 좋은 컨텐츠는 광고비에 상관없이 널리 바이럴 되기 때문이지요.

컨텐츠 마케팅은 고객에게 이메일이나 유료검색 광고를 제공할 때, 정보성이 있거나 가치있는 것들을 제공하는 것이 주요 전략입니다.


실제로 판촉물이 아니면서도 정보성을 가지고 있거나, 교훈을 줄 수 있는 훌륭한 컨텐츠를 만드는 일은 상당히 힘든 과정을 거치긴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컨텐츠 마케팅은 노력할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잠재고객과 관련된 컨텐츠를 제공하면 귀중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풍부한 컨텐츠로 인해서, 우리가 수동으로 해야할 작업 과정들을 상당히 단순하고 간단하게 만들어줄 수도 있습니다.



제가 이 글을 쓰고, 여러분들이 정보를 얻는 것도 콘텐츠 마케팅 일련의 과정이라고 볼 수 있죠 :-)


4. 퍼포먼스 마케팅(Performance Marketing)

잠깐 위에서 언급을 했던 퍼포먼스 마케팅은 컨텐츠 마케팅과 더불어 가장 핵심적인 디지털 마케팅의 큰 흐름입니다.


소셜미디어에서 컨텐츠를 통해 사람들에게 감정적으로 자극을 줄 수 있는 컨텐츠를 제작한 이후에 아마도 사람들은 해당 컨텐츠를 클릭하여, 특정한 웹사이트로 들어오게 됩니다.


웹사이트는 상세페이지 - 장바구니 페이지- 결제완료 페이지 등, 최종 전환을 위한 다양한 행동흐름을 관측하고, 각 단계별로 전환율 데이터를 추적하여 전환율을 끌어올리면서 최종적으로 웹사이트 최적화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 퍼포먼스 마케팅입니다.


5. 이메일 마케팅(e-mail marketing)

이메일 마케팅은 사실 등장한지 20년도 더된 전통적인 마케팅의 범주에 속하지만, 그 효과는 여전히 무시할 수 없습니다.


중요한 정보로 고객에게 다가가는 가장 빠르고 직접적인 방법이기 때문인데요,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소비자는 이메일에 엄청나게 매료되고 있습니다. 지난 하루 동안 얼마 만큼의 이메일을 보셨나요? 아마 그 파급력을 스스로도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훌륭한 마케터들은 이메일 마케팅이 단순히 이메일을 보내는 것이 다가 아니라는 점을 정확히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성공적인 이메일 마케팅 캠페인은 매력적이고 사람들과 관련성이 있고, 유익하며 즐거움이 있어야 하죠.


이메일 마케팅이 성공적으로 진행 되기 위해서는 다음 5가지 핵심 속성을 가지고 있어야합니다. 



Tip

이메일 마케팅의 5가지 핵심 속성


신뢰가능한, 관련성 있는, 재미있는, 전략적인, 여러채널에 걸쳐서 조정가능한


6. 마케팅 자동화(Marketing Automation)
마케팅 자동화는 모든 디지털 마케팅의 방식을 하나로 묶어버리는 필수적인 플랫폼입니다.

마케팅 자동화가 없이는, 우리의 마케팅 캠페인은 미완성 상태입니다. 마케팅 자동화 소프트웨어는 마케팅 작업 및 전체적인 과정을 간소화하고 자동화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디지털 캠페인의 결과와 ROI를 측정하여 수익을 보다 빠르게 창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마케팅 자동화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면 어떤 프로그램이 우리 비즈니스에 효율적인지에 대한 많은 정보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은 제품 제작 단계부터, 충성고객과의 관계 유지까지 모든 과정을 데이터로 분석하여, 최적화를 진행합니다.
현재 실리콘밸리에서 가장 핵심적인 사고방식으로 평가되는 그로스해킹(GrowthHacking)과도 그 맥락을 함께 합니다.



다음에는 디지털 마케팅의 기본용어들을 하나씩 배워가보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