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테일러콘텐츠

잘 되는 시즌제 드라마에는 '이것'이 있다?!

5,306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제작 시스템의 발전과 남다른 기획력으로 시즌제 제작이 활발해졌다. 전작이 보여준 높은 완성도에 대한 믿음과 후속편에서 펼쳐질 새로운 이야기로 시즌제 드라마에 대한 기대는 더욱 커져간다. 특히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은 작품에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법칙이 있는데, 4가지 요소로 나누어 시즌제 드라마의 성공 필수 법칙을 짚어본다. 

1. 불변의 캐스팅

출처SBS

시즌제 드라마의 흥행을 보장하는 요소이면서 가장 어려운 것은 캐스팅이다. 배우들의 스케줄과 여러 상황 때문에 전작의 캐스팅이 이어지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대부분 좋지 못한 결과를 낳았다. 대신 캐스팅의 어려움 속에서도 전작의 주인공이 다시 출연해  더 높은 완성도와 재미를 선보여 성공을 거둔 작품도 있다. 


시즌제 드라마의 성공적인 예를 보여준 [낭만닥터 김사부]는 유연석과 서현진이 빠졌지만, ‘김사부’ 한석규는 계속 출연해 스토리의 중심을 잡아줬다. [검법남녀] 역시 정재영과 정유미의 케미가 시즌2에도 이어져 전작보다 더 좋은 시청률을 기록하며 마무리했고, 국내 최장수 시즌제 드라마인 [막돼먹은 영애씨]는 김현숙이 전 시즌에 출연해 이야기를 자연스럽게 이어갔다. 8월 방영 예정인 [비밀의 숲] 시즌2는 새로운 무대와 이야기로 찾아오지만 조승우와 배두나의 등장은 변함없기에 많은 기대를 받고 있다.

2. 확실한 컨셉

출처tvN

주인공이 바뀌더라도 드라마를 성공시킬 수 있는 또 다른 요인은 작품만의 ‘확실한 컨셉’이다. 소재, 배경, 주제 등을 명확하게 구성한다면 낯선 배우가 나와도 위화감 없이 시리즈를 이어갈 수 있다.


방영 당시 tvN 드라마 시청률 신기록을 세우며 인기를 구가했던 [응답하라] 시리즈는 확실한 컨셉으로 성공 신화를 쓴 대표적인 예다. 유명 배우보다 가능성 있는 신인을 과감하게 발탁했지만, 향수를 자극하는 소품과 배경, 음악을 적절히 활용하고, 주위의 소중한 사람들이 생각나는 따뜻한 메시지를 더하는, 일관된 컨셉을 적용해 매 시즌마다 완성도를 높였다. 시즌제 드라마의 시초라고 불리는 [학교], 청춘 시트콤의 대표작 [논스톱]도 시즌마다 출연 배우들은 달랐지만 시리즈의 개성을 유지해 많은 사랑을 받았다.

3. 세계관의 확장

출처넷플릭스

성공한 시즌제 드라마는 개성 넘치는 캐릭터와 매력적인 설정 덕분에 탄탄한 세계관을 구성이 가능하다. 그만큼 이야기할 거리가 많아 새로운 플랫폼에 도전하거나 스핀 오프 같은 방식으로 세계관을 확장하는 등의 다양한 시도를 한다.


범죄자가 악당을 잡는다는 내용으로 인기를 모은 [나쁜 녀석들]은 드라마의 성공을 바탕으로 스크린에 진출했다. 본편의 터줏대감 김상중과 마동석을 중심에 두고, 극장판만의 새로운 캐릭터를 더해 시리즈의 재미를 영화에서도 이어갔고, 그 결과 457만 관객을 모으며 흥행에 성공했다. 아직 확정되지 않았지만, 넷플릭스에서 K-좀비 열풍을 몰고 온 [킹덤]은 시즌2의 대미를 장식한 아신의 비하인드를 담은 외전 제작 소식이 전해지기도 했다. 

4. 떡밥의 적절한 배치

출처tvN

시즌제 드라마의 승패는 스토리의 연속성에 달려있다. 하나의 작품으로 완결하는 동시에 다음 이야기를 궁금하게 할 무언가, 소위 ‘떡밥’이 있어야 한다. 잘 만든 시즌제 드라마는 호기심을 부르는 장치를 적절하게 배치하면서 마무리해 후속작에 대한 기대를 높인다. 


범죄 현장의 골든타임을 사수하기 위한 소리 추격 스릴러 [보이스]는 시즌3까지 제작될 만큼 꾸준한 사랑을 받았다. 특히 매 시즌 마지막 화에 주인공이 죽거나 위협에 빠지는 충격적인 마무리로 다음 시즌에서 이 사건을 어떤 식으로 수습할지 궁금증을 유발했다. [슬기로운 의사생활]은 애초에 시즌제 드라마로 기획한 만큼 여러 궁금증을 남기며 종영했다. 시즌2에서도 계속될 주인공들의 꼬여 가는 러브 라인, 잠깐의 대사로만 언급했던 인물의 본격적인 등장이 예고되는 등 궁금증을 자극했다.  



테일러콘텐츠 에디터. 홍선

제보 및 문의 contact@tailorcontents.com

저작권자 ©테일러콘텐츠,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