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 게임에 '친중' 묻혀 오라는 중국
이 게임들의 공통점, 알고 계신가요?
모두 우리나라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중국산 게임입니다.
한국의 구글 플레이스토어
최고 매출 게임 100개 중 29개가
중국 게임일 정도로
중국 게임은 최근
동북공정 논란이 무색하게
국내에서 호황을 누리고 있습니다.
반면 한국 게임의 중국 진출 사례는
2017년 3월 이후 지금까지
단 두 건에 불과한데요.
2017년에 있었던
한반도 사드 배치에 대한
중국의 경제 보복 조치,
일명 한한령(限韓令).
모든 문화 콘텐츠는
중국에서 유통되기 위해
‘판호’라 불리는 심사 번호를
부여받아야 하는데,
한한령의 영향으로 한국 게임은
3년이 넘도록
단 하나의 판호도 받지 못한 겁니다.
그러던 중 작년 12월
오랜 기다림 끝에
국내 유명 게임이 판호를 받아
중국 시장 진입에 성공하면서
국내 게임 업계에는
한한령 해제에 대해
자그마한 기대감이 생기기도 했는데요.
그 기대도 잠시
지난달 1일 중국 게임판에
‘게임 심사 채점 세칙’이라는
변화가 생깁니다.
중국 공산당 중앙선전부가
게임에 대한 판호 심사 방식을
전면적으로 개편하면서 나온 이 제도.
이 개편안에서 ‘관념 지향’과 ‘문화적 의미’
논란이 되고 있는
채점 항목이 있는데요.
중국 정부가 추구하는
‘사회주의적 가치관’에
부합하는 게임인지, 중화 우수 문화’를
전파할 수 있는 게임인지를
평가한다고 합니다.
이를 두고 일부에선 사실상
친중 성향 게임만 유통하겠다는
중국의 의지 아니냐는 말이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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