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디스패치 스타일

라미네이트, 무조건 잘 깨지는 걸까?

치과의사가 알려주는 라미네이트의 모든 것

2,917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톡쏘는 상담실]


가지런하고 깨끗한 치아를 원하는 이들이 선택하는 라미네이트, 나이 들면 이 시려서 고생한다는 얘기를 듣기도 하고, 잘 깨진다는 소문도 들려오고.

뭐야무서워
무, 무서워...

라미네이트, 해도 되는지 고민 중인 당신을 위해, 오늘 [톡쏘는상담실]의 서재원 원장이 준비한 라미네이트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보자.

#라미네이트, 꼭 치아를 깎아야 할까?

라미네이트는 치아 앞쪽을 비니어(veneer)로 덮는 것으로, 이 비니어를 붙일 공간 확보를 위해 치아 삭제를 진행한다. 환자가 원하는 치열, 치아 모양에 따라서도 삭제를 할 수 있다. 

삭제 뒤 본을 떠 기존 치아 색상과 비슷한 라미네이트를 치아에 접착한다. 삭제 정도는 치아 상태, 치열, 교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기존 라미네이트의 경우 비니어의 최소 두께가 확보가 돼야 하기 때문에 0.5~0.7mm 삭제를 했다면 최근에는 무삭제도 가능하며, 최소삭제 라미네이트의 경우 0.1~0.2mm 정도만 삭제하면 된다.

#이가 많이 시리다던데...

치아를 삭제하면 상아세관을 통해 신경에 전달돼 나타나는 이 시림, 치아가 얇아져서 생기는 증상이다. 무삭제나 최소삭제 라미네이트의 경우 삭제량이 없거나 적어 자극이 신경으로 전달될 확률이 줄어 시린 증상도 적다고.

#선천적으로 얇고 약한 치아,
라미네이트 가능할까?

약한 치아도 라미네이트가 가능하다는 답변! 단, 법랑질 표면과 신경까지 거리를 살펴야 한다는 점.

기존 라미네이트가 아닌 무삭제, 최소삭제 라미네이트는 약한 치아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오히려 약한 치아에 무삭제 라미네이트로 보강을 할 수 있다는 설명. 휴대전화 액정에 필름을 붙이는 원리다.

#라미네이트, 잘 깨진다던데...

교합이 잘 안 맞는 교합간섭, 이갈이, 손톱 깨무는 습관 등이 깨지는 원인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위 경우와 같은 사례가 아니라면 라미네이트는 잘 깨지지 않는다. 교합 간섭에 대한 라미네이트 비니어에 조정과 접착을 제대로 하면 웬만한 충격으로는 깨지지 않는다는 설명. 

#라미네이트 VS 교정

교정 : 치아가 많이 삐뚤빼뚤하거나 돌출이나 주걱턱이 심하거나 교합이 좋지 않은 경우

전체 라미네이트 : 앞니 사이 공간이 있는 경우, 왜소치, 앞니 마모, 앞니가 깨진 경우, 치아에 하얀 반점이 있는 경우

최소삭제 라미네이트 : 앞니 치아우식, 치열 살짝 불규칙할 경우

치과 시술, 비용도 신경도 많이 써야 하는 일인 만큼 지인들의 이야기보다는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꼼꼼하게 살피고 결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사실, 잊지 말자.

By. 박설이 기자

해시태그

작성자 정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