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디스패치 스타일

"나는 왜 황니일까?" 치과의사가 설명해드림

스타일에이드

73,60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톡쏘는상담실]


행복해서 웃는 게 아니라 웃으니까 행복해 진다던데...누런 치아 때문에 환하게 웃지도 못하면 다 무슨 소용일까.


누런 이가 고민인 당신에게 치과의사가 알려주는 치아 미백의 모든 것! [톡쏘는상담실]을 찾은 서재원 원장이 미백 이모저모를 알려준다.

# 커피, 담배 안 하는데 치아가 누렇다?

치아 변색을 유발하는 기호식품이나 음식을 즐기는 것도 아닌데, 왜 남들보다 치아가 누런 건지 도무지 모르겠다면?

다른 원인은 분명히 있다! 음식 외에도 선천적인 질환이나 불소가 많은 물 같은 것이 변색의 이유가 될 수 있다.

선천적 질환의 경우, 선천성 포르피린증, 고빌리루빈혈증 등이 치아 변색을 유발하며,

치아가 자라는 시기에 항생제를 장기간 복용할 경우에도 치아 색이 변할 수 있다.

치아가 자라는 시기에 항생제를 장기간 복용할 경우에도 치아 색이 변할 수 있다.

또한 치아의 껍질에 해당하는 투명한 법랑질이 정상적으로 형성되지 못하는 법랑질 형성부전도 치아를 누렇게 보이게 할 수 있다는 사실.

또한 치아의 껍질에 해당하는 투명한 법랑질이 정상적으로 형성되지 못하는 법랑질 형성부전도 치아를 누렇게 보이게 할 수 있다는 사실.

불소 함유량이 높은 물 역시 원인이 될 수 있다. 심하면 갈색의 침착이 나타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이밖에 치아우식증, 치수출혈 및 괴사, 아말감, 신경치료 등도 치아 변색을 유발할 수 있다.

#집에서 미백, 할 수 있을까?

집에서 미백을 할 수는 있지만 그 과정은 매우 복잡하다. 우선 치과에 가서 치아의 본을 뜬 뒤 미백제를 본 뜬 틀에 넣고 착용하는 방법이다.

이같은 과정은 치과에서 하는 미백 시술 방법과도 동일한데, 2~3주 과정으로 시간이 오래 걸리고 번거롭다.

간혹 소금, 베이킹소다로 집에서 혼자 미백을 시도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장기적으로 실시했을 때 치아 손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과도한 자가 미백은 치아가 얇아지는 등 손상을 유발하니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 후 실시해야 한다.

#선천적 황니, 미백 가능할까?

선천적으로 이가 노란 이유는 뭘까? 바로 상아질 때문이라고 한다. 투명한 법랑질 안쪽 연노랑색 상아질이 두꺼울수록 치아가 노랗게 보인다는 사실!

난 안될거야
상아질
너란 녀석...

치과에서 받는 미백으로 개선이 가능할까? 여기엔 정답이 없다. 왜냐하면 개인차가 존재하기 때문.

선천적으로 이가 누럴 경우 미백 시술을 해도 후천적 변색보다 미백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 

#치과에서는 미백 어떻게 해요?

치과에서 받을 수 있는 미백 시술은 '전문가미백'과 '특수광선미백'이 있다.

전문가미백 : 미백제를 이용한 미백으로, 치아에 고농도 미백제를 도포하는 방법. 미백제 반응 촉진을 위해 강한 빛이나 열을 가하기도. 3~7일 간격으로 4~7회 시술.

특수광선미백 : 특수광선을 치아에 쐬는 방법으로, 한 번 시술로 미백 효과. 과정이 긴 일반 미백의 불편 해소. 선천적 변색이나 약물에 의한 변색에 일반 미백보다 효과가 좋다.

# 미백, 아무나 받아도 될까?

치아가 누런 사람은 누구나 치아미백 시술을 받아도 될까?

대부분의 성인이 가능하지만 받아서는 안 되는 사람들도 있다.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인 여성, 미백제나 라텍스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 과산화수소 분해를 촉매하는 카탈라아제가 결핍된 사람, 자극에 심한 통증을 느끼는 치아를 가진 사람, 금속염에 의해 착색된 치아를 가진 사람, 어린 아이는 미백 치료가 불가하다.

그렇다면, 미백 시술 후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우선 색소가 들어간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다. 흡연도 피해야 한다. 불소가 많이 함유된 물도 안 된다. 법랑질이 형성되는 것을 방해해 치아 표면이 얼룩덜룩해질 수 있다.

자신감을 찾아줄 새하얀 치아, 그러나 과도한 자가 미백이 내 소중한 치아를 망칠 수 있다는 점 명심하고, 미백 시술을 받고 싶은데 고민이 된다면 우선 치과부터 찾아가자.

By. 박설이

작성자 정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