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분만 볼 거야? 친환경 용기 쓰는 화장품

조회수 2018. 3. 30. 09:31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스타일에이드
출처: 톤28 제공

By. 이소희 


올바른 먹을거리에 이어 올바른 ‘바를 거리’를 찾는 것도 중요해지고 있다. 


예쁜 용기가 화장품을 선택하는 이유 중 하나가 되기도 했던 과거와 달리, 요즘은 제품 뒷면의 성분은 물론 그 성분이 쓰여 있는 종이와 화장품을 다 쓰고 나면 버려질 용기까지도 꼼꼼히 따져 보는 코덕들이 늘고 있다. 

최근 친환경 용기로 ‘지속 가능한 아름다움’을 실천하고 있는 브랜드들을 모아봤으니 관심과 애정을 듬뿍 줘 보자.  


#1 바이오 플라스틱 용기  

석유 사용은 줄이고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소시키는 바이오 플라스틱 용기 시장이 커지고 있다. 식물유래 생분해성 재료에 담아낸 화장품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출처: 아베다 제공

‘아베다’는 사탕수수를 원료로 한 바이오 플라스틱 용기, 친환경 플라스틱(HDPE)과 바이오 플라스틱을 혼합한 용기, 100% 재활용 용기 등을 사용한다. 


뚜껑 재활용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고, 풍력 에너지를 사용해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출처: 시어테라 오가닉스 제공

아프리카 천연자원 및 생태계 살리기에 앞장서고 있는 ‘시어테라 오가닉스’의 모든 제품을 옥수수 성분으로 만든 인지오(Ingeo) 용기에 담는다. 땅에 묻으면 100% 생분해되는 소재이며 모두 재활용할 수 있다. 


#2 또 써도 되는 재활용 용기



다음은 100% 재활용 가능한 용기를 쓰는 것도 모자라 용기를 채우는 잉크까지도 신경 쓰고 있는 브랜드들이다. 

출처: 온뜨레 제공

프랑스, 스위스 등 8개의 유기농 화장품 브랜드를 판매하고 있는 뷰티 편집샵 ‘온뜨레’에서는 전 제품이 에코서트에서 허가한 100% 재활용 가능 용기에 담겨 있다. 


화학 잉크가 아닌 천연 식물유 소이 잉크로 염색해 패키지 역시 자연 분해가 쉽게 했다. 

출처: 닥터브로너스 제공

유기농 브랜드 ‘닥터 브로너스’도 100% 재활용 가능한 플라스틱 재질을 고집하고 있다. 비누와 같이 고체 화장품은 친환경 잉크를 사용한 종이만으로 간소하게 포장한다. 


화학성분을 배제, 미국 USDA에서 유기농 인증을 받은 100% 자연 분해 원료만 사용한다. 


#3 플라스틱 대신 종이 용기


플라스틱 사용을 지양하기 위해 새로운 친환경 용기를 개발해낸 브랜드도 있다.

출처: 톤28 제공

유기농 뷰티 브랜드 ‘톤28’은 피부에 꼭 맞는 맞춤형 화장품을 28일마다 배송해준다. 콘셉트만큼 용기도 독특한데 모든 화장품을 플라스틱 대신 재활용 가능한 종이 패키지에 담는다. 


누수 없는 포장을 개발해 원가에서의 용기 비율을 줄이고 대신 천연 유래 원료에 집중한다고!


#4 종이부터 만드는 브랜드 

출처: 이니스프리 제공

친환경 자연주의를 표방하는 ‘이니스프리’는 제품 상자 모두 재생지를 사용한다. 최근엔 제주도에서 감귤주스를 만들고 버려지는 껍질을 활용해 ‘이니스프리 제주 감귤지’를 개발하기도 했다. 재생펄프 95%와 감귤 껍질 5%로 만들어진 친환경 종이다. 


원료의 특성에 따라 특별한 포장지를 만들기도 한다. 그린티 씨드 라인은 먹지 않는 녹차로 만든 녹차지로 포장, 에코 사이언스 라인은 해조 부유물로 만든 해초지에 포장된다. 


이외에도 비누나 입욕제와 같이 별도 포장이 필요 없는 경우는 제품 그대로를 판매하는 ‘러쉬’, 폐기물을 재활용한 용기를 사용하고 리필을 별도 출시해 용기 재사용을 권장하는 ‘록시땅’, 콩기름 인쇄를 적극 활용하고 있는 ‘버츠비’, ‘프리메라’, ‘시오리스’ 등 수많은 뷰티 브랜드들이 남다른 친환경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사진=톤28, 아베다, 시어테라 오가닉스, 온뜨레, 닥터브로너스, 이니스프리 제공, shutterstock.com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