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안정감 있는 사운드가 일품 DS 오디오

DS-W1의 후계모델에 속하는 DS오디오의 광전형 카트리지와 포노앰프 

신경질적인 것과는 전혀 무관한, 안정감 있는 사운드가 일품

DS오디오에서 광전형 카트리지 새로운 모델인 DS-W2카트리지, 그리고 카트리지와 세트를 이루는 DS-W2 포노앰프를 선보인다.


DS오디오의 광 카트리지는 플래그십 모델인 DS마스터1이 있고, 작년에 보급형 모델로 DS002를 출시하였는데,DS-W2는 이들 두 가지 모델 사이에 있는 DS-W1의 후계모델인 셈이다.


DS 오디오 DS-W2 

  • DS오디오 광전형 카트리지 전용
  • 출력 전압: 500mV
  • 크기/무게: W430×H107×D384mm/12kg
  • 문의처: 체스오디오 02)6337-8008

DS-W2 카트리지

  • 발전 방식: 광전형
  • 침압: 1.6~1.8g(적정 침압: 1.7g) 
  • 무게: 8.1g

DS-W2 카트리지의 특징 가운데 하나는 캔틸레버 유지에 DS마스터 1과 DS002에 채용한 와이어 서스펜션 구조를 하고 있어 이를 통해 포인트가 더 명확해져 음의 분리가 향상되었다는 것이다. 


캔틸레버는 W1과 동일한 보론을 사용하였는데, 스타일러스는 시바타 바늘에서 마스터1과 동일한 마이크로리지 바늘로 변경하였다.

DS-W2 포노앰프는 W1 포노앰프와 비교하여 크기가약 3배가 되었다. 


이는 전원부가 대폭 업그레이드되었기때문인데, 이 전원부에는 56000㎌ 스펙의 전해 콘덴서를 12개나 사용하였으며, 임피던스를 낮추기 위해 전해 콘덴서 접속에는 1.5mm 두께의 순동으로 만든 버스바를 사용하였다. 


트랜스 주변에도 실드처리가 더욱 개선되어 S/N비가 개선되었다.

DS-W2 이퀼라이저의 뒷면 모습이다. 

입력은 언밸런스 1계통이며, 출력은 언밸런 스 2계통과 밸런스 2계통을 갖추고 있다. 

총 4계통의 출력단자는 OUTPUT1과 OUTPUT2로 그룹핑되어 있어 OUTPUT1에서는 35Hz이하, OUTPUT2에서는 50Hz 이하를 각각 ⊖6dB/oct에서 컷오프시킨 아날로그 필터가 탑재되어 있다

시청에는 턴테이블로 럭스먼의 PD171A를 사용하였으며, DS-W2 포노앰프와 어큐페이즈 C3850 프리와 밸런스로 접속하였다.


1965년 녹음한 ‘엘가: 첼로 협주곡’은 매우 선명하고 강렬한 소리로 유명한 명반인데, 사용하는 카트리지와 포노앰프 나름이며 약간 히스테리적인 성향으로 치우치는 경우도 있는 재생이 까다로운 음반이다. 


이렇게 어려운 음반을 DS-W2는 이러한 어려움도 전혀 느낄 수 없으며, 매우 신선한 소리를 들려준다. 


재클린 뒤프레가 연주하는 첼로 연주음 하나하나가 풍성하면서도 질감이 느껴지는데 성향면에서 보았을 때 건조한 소리가 되기 쉬운 음반임에도 이카트리지로 들어보니 매우 마음에 든다. 

 본 모델의 전원부에는 56,000㎌짜리 콘덴서 가 12개 투입되어 있으며, 트랜스도 철저하게 실드 처리되어 있다. 

또한 조금이라 도 임피던스를 낮추기 위해 콘덴서 간에 1.5mm 두께의 순동으로 만든 버스바를 사용해 연결하였다.

시청에 사용한 것은 오리지널 음반인데, 음반의 상태가 최상이 아니고 약간의 스크래치노이즈가 있는 편이다. 


이러한 부분들도 DS-W2로 들어보면 노이즈가 ‘빠직빠직’거리지 않고, 약간 과장되게 말하자면 ‘후후’ 거리는 정도의 느낌으로 거의 귀에 거슬리지 않는다. 


물론 고역도 롤 오프된 느낌이 없고 시원시원하게 쭉 뻗는 느낌은 예전 그대로다. 


이것은 본 모델이 마스터1이나 002와 동일하게 차광 슬릿을 바늘 끝 가까이에 배치한 것과 광 카트리지는 구조적으로 코일이나 자석이 캔틸레버에 장착되어 있지 않은, 즉 진동계의 질량이 아주 가볍다는 장점이 유감없이 발휘된 결과라고 생각된다.

‘아트페퍼 플러스 일레븐’에서는 체급에 걸맞게 무게감있는 하모니가 따스하게 들리며, 아주 생생하다. 


야니너얀센의 ‘비발디 사계’와 ‘바르바라 보비노 1967’도 고도의 기술이 들어간 MC카트리지는 너무나도 소리가 명확한 나머지 건조하게 들리는 경우가 가끔 있는데, DS-W2의 신경질적인 성향과는 전혀 관련이 없는 안정감 있는 소리는 정말 대단하다고 밖에는 할 말이 없다. 강력하게 추천하고싶다.


관련 책
스테레오 사운드(2018년 여름호)
스테레오 사운드(2018년 여름호)
저자
스테레오사운드 편집부
발행일
2018.08.20
출판사
미디어대중
가격
정가 22,000원보러가기
기사출처는 어디인가요????
스테레오사운드
스테레오사운드
기사는 스테레오사운드에 실린 기사입니다 !!!
스테레오사운드 플러스친구 등록하시고 다양한 정보 알아보세요!!!!
스테레오사운드 홈페이지에도 다양한 정보가 있습니다 !!!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해시태그

Recommended Tags

#전참시

    Top Views 3

      You May Like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