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전통적인 독일사운드를 들려주는 쿼드럴 Aurum Montan 9

독일의 쿼드럴 사에서 오럼 시리즈의 

중급 라인업에 속하는 플로어 스탠딩 모델 등장


투명하며 시원시원한 고음역. 아주 섬세하며 풍성한 묘사력

쿼드럴은 독일 하노버에 본사를 두고 있다. 오럼은 동사스피커의 최고급 라인업으로 1981년부터 출시하였다. 


이번에 소개할 몬탄9은 중급 라인에 위치한 3웨이 플로어 스탠딩 스피커다.

쿼드럴 Aurum Montan 9

  • 형식: 3웨이 4스피커 베이스 리플렉스 방식
  • 사용 유닛: 우퍼·18cm 콘형×2, 미드레인지·15.5cm 콘형, 트위 터 리본형
  • 크로스오버 주파수: 320Hz, 3.1kHz
  • 감도: 87dB/W/m 
  • 임피던스: 4Ω
  • 크기/무게: W250×H1,110× D390mm/39.7kg
  • 문의처: 탑오디오 070)7767-7021

새로운 오럼9 시리즈, 이 모델의 최대 장점은 quSENSE라고 하는 리본형 고급 드라이버를 들 수 있다. 


보이스 코일을 점착시킨 프린트 진동판이 아니라, 제대로 된 제조과정을 거친 진정한 리본 진동판을 사용하여 광대역 사운드를 자랑하는 진짜 트위터인 것이다.


quSENSE는 초경량 진동판을 ‘가로 방향으로는 짧게,세로 방향으로는 길게’ 설계하여 재생 주파수의 한계를 확장하는 데 성공하였다. 


결과적으로 중역과의 이상적인 크로스오버를 만들어 냈다고 한다. 중역 드라이버에 사용된 진동판은 ALTIMA라는 알루미늄/티타늄/마그네슘을 사용해 용도에 최적화하여 만든 합금의 종류다. 


자석과 댐퍼(스파이더) 구경을 크게 만들어, 여유 있는 표현력을 추구하였다. 저역 드라이버에 사용한 진동판 소재도 동일하다.

저역의 독특한 성향은 프레셔 체임버 테크놀로지를 이용한결과다. 


소리가 방사되는 쪽으로 체임버 공간에 부하를 가하여 인클로저 내부의 공기압을 안정화하고 진폭의 비대칭성을 완화하는 기술이다.

3단계 토글스위치를 이용해 고역 레벨의 조절이 가능하다. 또한 바이와이어링 접속도 지원한다. 


수입원의 자료에따르면 독일의 인터테크닉 사의 고음질 커패시터와 프랑스리얼케이블 사의 내부 배선재를 사용했다고 명기하고 있다.

몬탄9은 본지 시청실에서 들어보았다. 시청에 사용된 기기들은 모두 어큐페이즈 모델로 D AC는 DC950(PC와USB 접속). 


프리앰프와 파워 앰프는 각각 C2850과 모노블록인 A250이다. 스피커 케이블은 싱글와이어링으로 연결하였다.


이 스피커의 고음역은 투명하고 시원시원한데, 이는 퓨어 리본 유닛의 특성 때문일 것이다.

Aurum9 시리즈는 리본 트위터를 새 롭게 설계하였다. 

스피커 단자는 바이와이어링 지원 사양이다. 플레이트 상부에 보이는 토글스위치는 트위터의 레벨 조절 용으로 ⊖2dB/0/⊕2dB의 3가지 포 지션을 선택할 수 있다.진동판은 기존의 것과 비교하면 수직 방향은 짧고 수 평 방향으로 긴 모양을 하고 있다. 미드레인지는 알루미늄/타이탄/마 그네슘 합금을 사용한 ALTIMA유닛 이다.


테지마 아오이의 ‘츠키노 누쿠모리’는 발성이 풍부하며차가운 느낌으로 노래한다. 피아노의 저음도 명료하며 소리의 입자감을 풍부하게 묘사한다. 


남성 보컬은 그레고리포터의 신보에 있는 ‘스마일’을 들어보았다. 자음의 발음이 깔끔하며 후두부의 진동이 잘 전달되며, 소리의 윤곽을 명확하게 그려내는 매력적인 사운드다.


스피커 단자는 바이와이어링 지원 사양이다. 플레이트 상부에 보이는 토글스위치는 트위터의 레벨 조절 용으로 ⊖2dB/0/⊕2dB의 3가지 포 지션을 선택할 수 있다.


우퍼는 동사에서 전통적으로 사용하 는 ‘프레셔 체임버 테크놀로지’를 채 용. 

이것은 유닛 전방에 의도적으로 공간(체임버)을 만들어, 진동판의 전 면과 후면에 가해지는 공기 부하를 균일화하고 유닛의 부드러운 동작을 얻는 기술이다.


그렇지만 베이시스트인 크리스찬 맥브라이드의 데뷔 타이틀을 들어보면 정보량과 박진감은 탄복할 만하지만, 브라스와 심벌소리는 약간 과도하다. 


이 부분은 고역 레벨을 약간 조절해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들어본 노래는 넬슨지휘의 쇼스타코비치로,저음역이 절제된 중후한 울림이 관능적이다. 


우수한 반응이 느껴지는 맑은 소리다. 약간 단단한 성향으로 윤곽이확실한 소리다.

세계 시장을 겨냥한 소리성향의 쿼드럴은 독일 스피커의 전통적인 사운드, 즉 맺고 끊음이 확실한 개성을 가지고있다.


플래그십 모델인 오럼 타이탄9(TITAN9)도 출시를 기다리고 있다.

관련 책
스테레오 사운드(2018년 여름호)
스테레오 사운드(2018년 여름호)
저자
스테레오사운드 편집부
발행일
2018.07.26
출판사
미디어대중
가격
정가 22,000원보러가기
기사출처는 어디인가요????
스테레오사운드
스테레오사운드
기사는 스테레오사운드에 실린 기사입니다 !!!
스테레오사운드 플러스친구 등록하시고 다양한 정보 알아보세요!!!!
스테레오사운드 홈페이지에도 다양한 정보가 있습니다 !!!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해시태그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라면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