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스테레오사운드

아날로그 디지털을 불문하고 다방면에 걸친 최고의 브랜드 린을 알아보자!!

2,142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스코틀랜드 최대의 거리, 글래스고에 본사를 둔 린 프로덕츠는 금년 (2017년)으로 제품 데뷔한 지 45주년을 맞는 다. 


어떤 세계에서도 그렇지만 경쟁이 치열한 비즈니스 세 계에서 항상 톱 브랜드로 계속 달려오고 있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이 45년간 오디오 세계의 제1선에서 (누구와도 비슷하지 않다) 유일한 존재감을 계속해서 나타내고 있는 린의 족적은 위대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린의 창업자는 아이버 티펜브룬(현 체어맨). 강열한 카리 스마를 가진 오디오 역사에 남을 인물로서, 오디오 전업 메이커로 이례적이라 할 만큼의 발전을 린에 가져 왔다.


그리고 현재의 린을 이끄는 것은 그의 아들인 길라드 티펜 브룬으로서, 과거의 제약에 사로잡히지 않은 선진적인 사 고로 동사를 새로운 스테이지로 이끌고 있다.


오디오계에는 50년을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브랜드가 수많이 존재한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이름은 남아 있지만

글라스고 교외의 워터풋에 세워진 1986년 준공의 본사 공장. 

설계를 한 사람은 파리의 종합예술시설 ‘퐁피두센터’나 로이즈 보험조합의 본사 빌딩 ‘로이즈 오프 런던’ 등을 다 룬 유명한 건축가 리처드 로저스 경이다


창업 초의 뜻과는 상당히 다른 제품을 만들고 있는 메이커 도 있고, 경영 자본(모체)이 바뀌어 있는 브랜드도 있다.


나는 그 시비를 묻고 있는 것은 아니다. 살아남기 위해 변 화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면 당연한 일이고, 자본이 바뀌어도 우수한 오디오 제품을 계속 탄생시키고 있는 브 랜드도 많이 존재한다. 


하지만 창업의 뜻을 바꾸지 않고, 자본의 의도에 좌우되지 않고 반세기 가까이 기업을 계속 해 오고 있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고 매우 드문 일이기 도 하다. 


린은 그것을 계속 이룩하고 있다는 점을 특히 강 조해 두고 싶다.

브랜드명 린(LINN)


메이커명 Linn Products Limited

주소지 글라스고

대표자 길라드 티펜브룬

창립년도 1973년

창립자 아이버 티펜브룬

창업지 글라스고

홈페이지 www.linn.co.uk

수입원 www.royco.co.kr


LP12에서 시작하여 종합 오디오 메이커로

린은 아이버 씨의 부친이 경영하던 정밀 금속가공 회사 의 기술을 활용하여 심플하면서도 우수한 사운드를 재생 하는 아날로그 턴테이블을 제조한 것이 그 시작이 되었다.

제품의 이름은 손덱 LP12. LP12의 데뷔는 1972년으로 그때 호평을 받아 린 프로덕츠가 발족하게 된 것은 이듬해인 1973년의 일이었다. 


린이라고 하는 이름은 ‘맑은 샘물’에서 유래하여 오디오 시스템의 음의 원류를 노리고 소스 기기로 시작한 메이커에게 실로 걸맞은 이름이다. 그렇다 린은 창업 당초부터 음원 소스(의 재생)가 가장 중요하다고 하는 철학을 가졌던 것이다. 


생각해 보면 그것은 당연한 것으로 최초에 음원을 망쳐 버리면 그 후부터는 어떻게도 손을 쓸 수 없게 되어 버리기 때문이다.

LP12는 이후 45년에 걸쳐 1급의 턴테이블의 지위를 유지하고 있는 경이적인 제품이 되었다. 이것이 가능했던 것은 기본 설계의 확실함은 물론 세부를 끊임없이 업그레이드해 왔기 때문이기도 하다. 


또한 그것은 개량형의 신제품이라고 하는 형태뿐 아니라 지금까지의 유저도 희망한다면 그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기 때문에 절대적인 신뢰를 낳고 있는 것이다. 


개량을 하는 것이 가능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 것이 LP12의 특징이기도 했던 것이다.

아날로그 플레이어에서 출발한 린은 그 후 스피커나 앰프 등도 개발하여 종합 오디오 메이커로 성장해 간다. 


린이 유니크한 것은 모든 제품들이 가정생활에서 사용되는 것으로서 존재를 필요 이상으로 주장하지 않고 콤팩트하고 심플한 디자인을 지향하고 있는 것이다. 


이것도 창업이래 지키고 있는 동사의 철학이라고 할 수 있다.


아날로그 플레이어 Klimax LP12

포노 카트리지 부(kandid) 

●발전 방식: MC형

●침압: 1.72~1.77g

●무게: 5.7g, 포노이퀄라이저 부(Urika)

●MC 대응형

●입력 임피던스: 75Ω 톤암부 (Ekos SE)

●형식: 다이내믹밸런스형

●적합 카트리지 중량: 2~10g 턴테이블 부 

●구동방식: 벨트드라이브

●회전수: 33.1/3, 45rpm

●플래터 무게: 3.75㎏

●크기/무게: 본체 W445×H140×D356㎜/10㎏, 전원부     W350×H60×D355 ㎜/10㎏

●문의처: (주)로이코 02)335-0006


다가올 디지털 오디오 시대를 예견하여 A/D 컨버터를 시작으로 린도 디지털 기기에 진출해 갔다. 


그 정수라고할 수 있는 것이 1998년에 발표한 CD12였다. 콤팩트디스크라는 미디어에 걸맞은 사이즈와 질감을 가진 몸체는 동사가 자랑하는 정밀 금속가공 기술을 활용하여 알루미늄절삭하여 만들어서 그 이후에 동사의 고급 라인의 섀시 설계의 효시가 된 모델이었다.


 트레이의 움직임 등의 조작감도 발군으로 소스 기기를 소중하게 생각하는 린의 면모를 생생히 보여 주는 CD플레이어였다.

린의 오디오 시스템의 목적은 음악 소스를 손실 없이 시청자에게 전달해 주는 것이라고 한다. 


그것이 가능하다면소스는 아날로그든 디지털이든 상관없다. 수단이 목적이 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그런 한은 본질에 도달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반드시 조심해야 할 것이지만 린은 수단은 목적을 위해서 있다는 것을 확실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이다. 


그것은 길라드 씨의 시대에 와서 더더욱 선명해진다.


하이엔드 오디오계의 혁명을 가져 온 DS의 탄생 

2007년 린은 클라이맥스 DS를 발표한다. 


디지털 파일 재생에 특화한 세계 최초의 하이엔드 오디오 제품이다. 


CD 음원은 리핑이라고 하는 작업을 통해서 파일화하여 재생하도록 하여 디스크자산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또한 인터넷 등을 이용하여 CD의 규격을 넘는 하이 스펙의 음원에도 자유롭게 대응이 가능한 것이 최대의 특징이다. 

디지털 녹음은 당시 이미 CD(샘플링 주파수44.1kHz, 비트 수 16)을 넘는, 지금 쓰는 말로 하자면 하이 레졸루션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DS의 등장은 녹음 시와 같은 스펙의 음원을 가정에서도 즐길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여 하이 레졸루션 재생의 선두를 굳인 제품으로서 역사적으로 중요한 모델이다. 그리고 음악 소스가 가장 중요하다고 하는 린의 불변의 사상이 DS의 탄생으로 이어지게 된 것은 명확하다.


디지털 파일 플레이어 Klimax DS/3

●형식: 네트워크 접속 전용 디지털 파일 플레이어

●대응 파일 형식: FLAC, WAV, AIFF, MP3, 기타(~192㎑/24비트)

●디지털 입력: 이더넷 1계통(RJ45)

●디지털 출력: EXAKT LINK 2계통(RJ45)

●아날로그 출력: 언밸런스 1계통(RCA), 밸런스 1계통(XLR)

●크기/무게: W350×H60×D355㎜/9㎏


사장으로 갓 부임한 길라드 씨는 DS를 가지고 세계 곳곳을 뛰어 다녔다. 유저로부터의 피드백도 받아 한층 좋은 제품으로 만들기 위해서 여러 가지 업그레이드를 꾀하였다. 


그것은 LP12에서의 수법을 응용한 것이다. 조금 다른 점은 아날로그 플레이어의 업그레이드는 하드웨어의 개량이었지만, DS에서는 하드웨어는 물론 더욱 좋은 것을 위하여 소프트웨어의 업그레이드도 빈번하게 행하고 있는 것이다.

LINN 대표: 길라드 티펜브룬 씨


현재 디지털 파일 재생에 대응하는 말하자면 하이 레졸루션 기기는 수많이 존재하지만 역시 선구자라고 말할 수 있는 점이 린의 DS의 조작성은 특출하게 우수하다고 생각한다. 


사용하기 쉬운 것이다. 게다가 하드웨어의 개선도 진행하여 지난 10년 동안 음질의 그레이드도 비약적으로 업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DS에 대해서 조금만 더 기술한다. 본 시리즈의 특징으로는 음원(그 경우HDD나 SSD가 해당된다)을 내장하지 않고 외부의 NAS에 수록하여 재생하는 것. 


또한 음원과의 접속에 LAN 케이블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자세하게 기술적인 설명을 하는 것은 나한테는 불가능하지만 이런 것들의 특징도 DS의 고음질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 생각하고 있다.

린의 사상의 최첨단에 위치하는 EXAKT 시스템

손실 없는 음악 소스를 청취자에게 전달한다는 린의 사상의 최첨단에 위치하고 있는 것이 EXAKT이다. 


이것은 이론적으로 전송 열화가 일어나지않는 디지털 신호로 스피커 시스템에 바로 직전까지 음원을 전달하는 것이다. 


이러한 디지털 전송의 시험은 각사에서 이뤄지고 있는 것이지만,EXAKT의 특징은 그것을 세련화하여 각각의 스피커 시스템의 성능을 최대한 끌어내도록 디지털 크로스오버 네트워크와 방의 음향특성 등의 보정기능까지 포함하여 컨트롤하고 있는 것이

EXAKT 시스템은 몇 가지의 응용 예가 있는데, 그 상징적 존재가 되는 것이 멀티앰프로 구동되는 액티브 스피커와 DS 기능을 갖춘 컨트롤러(프리앰프)의 조합이다. 


이 조합에서는 앞서 기술한 것과 같은 하이 레졸루션 음원이 그대로 손실 없이 스피커 시스템에 전달되어 각종 보정이나대역 분할을 거친 후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되어 내장된 파워앰프로 음색이 전달되어 스피커 유닛을 구동하게 된다.

Klimax EXAKT 350/1

●형식: D/A 컨버터, 파워앰프 내장 5웨이 6스피커 밀폐형

●사용 유닛: 우퍼 20㎝ 콘 형×2, 미드베이스 16.5㎝ 콘형, 미드하이 7.5㎝ 돔형, 트위터 2.5㎝ 돔형, 슈퍼 트위 터 1.3㎝ 돔형

●크로스오버 주파수: 105㎐, 392㎐, 3.8㎑, 10.9㎑

●크기/무게: W404× H1,130×D482㎜/71㎏


게다가 이러한 기능을 갖추면서도 컨트롤러 하나와 한 쌍의 스피커뿐이라는 심플한 오디오 시스템이 완성되는 것이다.


(음원용의 NAS 등은 필요하지만) 이렇게 본다면 최신의 EXAKT에도 앞에서 말한 동사의 오디오 시스템에 대한 생각이 진하게 반영되어 있는 것을 눈치 챌 수 있다.


항상 선진적인 사상, 기술을 도입하면서 핵심이 되는 목적, 필로소피에 흔들림 없는 린이다. 그렇기 때문에 세계의 열성적인 팬들이 존재하고 있는 것이며 확실한 진보를계속해 나가고 있는 것일 것이다.


아날로그 디지털을 불문하고 다방면에 걸친 현재의 제품 라인업

현재 린 제품의 라인업은 다방면에 걸쳐 있어서 아무래도 여기에서 모두 소개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이번에 새삼스럽게 주요 제품의 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KT시스템(클라이맥스 EXAKT)은 분위기가 좋고 정말 최고급 시스템이라 할만한 음악의 재현성이 높게 들렸다.

방의 음향 특성을 보정하는 스페이스옵티마이제이션 플러스의 효과도 크며 방대한 음원 소스를 손안에서 자유롭게 컨트롤 가능한 DS 만의 이점과 심플함이 독특한 매력이다.


DS의 최고급기 클라이맥스 DS/3는 하이 레졸루션 재생 기기의 최고봉의음질을 자랑한다. 


흥미 깊은 것은 DS를 듣고 있으면 어느새 음원의 스펙을 묻지 않고 음악을 즐기고 있다는 점이다. 이 녹음은 음장이 넓구나 하고 생각하고 확인하니 하이 레졸루션이었다고 하는 식이다. 


즉 하이 레졸루션의 좋은 점이 확실히 나오면서 CD 스펙의 파일도 충분히 즐길수 있게 하는 깊은 포용력이 있는 것이다. DS의 중핵기 어큐레이트 DS/K/2는 충실한 중음역이 인상에 남는다. 

그리고 프리메인 앰프와 DS가 합체된 매직 DSM/3는 음악을 활기차고 즐겁게 친밀하게 들려주는 매력기로 하이 레졸루션의 매력을 우선 접해 보고자 하는 사람에게도 적합하다. 


컨트롤 기능을 가진 D SM의 최신기 클라이맥스DSM/2는 고급 프리앰프라고 할 수 있는 고음질의 아날로그 입력과 단 기능의 DS/3에 육박하는 디지털 음원의 음질이 양립한다. 


동사의 아이콘인 LP12는 중견기인 어큐레이트 LP12와 최고급기 클라이맥스 LP12의 음질을 확인하였다. 양식 있는 중용의 재생을 행하는 어큐레이트는 현재의 아날로그 붐의 한가운데서 더욱 신뢰할 수 있는 모델의 하나이다. 


한편 포노이퀄라이저까지 내장한 클라이맥스는 정보량이 가득하고 이례적일 정도로 안정된음 세계를 제시한다, 완성도 높은 이 세계도 각별한 매력을 갖추고 있다.


기사출처는 어디인가요????
스테레오사운드
스테레오사운드
기사는 스테레오사운드에 실린 기사입니다 !!!
스테레오사운드
스테레오사운드
스테레오사운드 플러스친구 등록하시고 다양한 정보 알아보세요!!!!
스테레오사운드
스테레오사운드
스테레오사운드 홈페이지에도 다양한 정보가 있습니다 !!!
스테레오사운드
스테레오사운드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스테레오사운드
스테레오사운드
스테레오사운드
스테레오사운드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