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너 정도면 얼굴 괜찮지" 이렇게 말하면 대학 생활 금지 당한다고??

서강대 성평등대책위원회가 해당 발언을 언어 성폭력으로 규정했다
썰리 작성일자2019.01.11. | 25,986 읽음
아오 오늘 늦잠 자서 씻지도 못 하고 학교 갔는데
친구가 얼굴 못생겼다고 겁나 놀리더라
얼굴 지적 진짜.... ㅂㄷㅂㄷ
썰리
썰리
뭐야;;
요즘에도 얼굴 지적하는 사람이 있음??
기사도 안 봤나..
오 뭐야?
서강대 언어 성폭력??
헉 놀람
썰리
썰리
응응 어떤 학생이 학과 행사에서 소개팅 얘기하다가
"너 정도면 얼굴이 괜찮다"
"우리 섹션 여자애들 정도면 다 예쁜 거다"
이케 동기들 외모 평가한 거
'너 정도면'은 기분 나쁠 만하네
그게 칭찬이냐 평가지..
썰리
썰리
응응 학내 성평등 단체에 신고됐음
그래서 규약 검토하고 관련 학생 면담하고
↑↑ 여기서 상담한 결과!
학생회가 해당 발언은 언어성폭력이라고 결론을 내렸당
너 말 듣고 페북 글 보고 왔는데 입장문도 올렸네
읽어봤더니 ↓↓이 규칙이랑
↓↓이 규칙에 어긋나서 문제인 거지??
썰리
썰리
ㅇㅇ 그래서 피해자 졸업할 때까지 과 활동 정지 먹음
섹션 행사, 학회 활동, 학생회 참여 같은 공식적인 활동은 다 불가능
해당 학생이 사과문도 공개 게재했음
흠.. 근데 댓글창에 반발도 많더라
가해자로 지목된 학생도 성평등 교육 이수는 동의했지만
학과 생활 차단은 거부했다며
요약하면 정당한 근거 없이 학생회가 개인의 사회 생활을 차단했다는 건데
썰리
썰리
맞아
학생회는 가해자가 일정한 기준에 따라
외모를 비교, 품평했기 때문에 폭력적이고 차별적인 발언이라고 말했어
글구 그러한 발언이 가능했던 건 젠더권력이 있었기 때문이라는 거!
흠..
근데 '예쁘다'는 말이 꼭 젠더 권력이 있어야 할 수 있는 말이야??
나는 후배나 더 어린 사람이나 별로 안 친한 사람한테도 얼평 들어봤는데?
그럼 그 사람들 다 젠더권력을 가진 사람인 거??
썰리
썰리
젠더권력은 선배라서, 남성이라서 더 갖는 게 아니야
누군가를 성적으로 품평했다면 그 사람은 젠더 권력의 우위를 점한 사람이겠지
글구 '너 정도면'이라는 말은 누가봐도 강자가 약자한테 할 수 있는 말이구ㅋㅋㅋ
그건 사람마다 의견이 갈릴 거 같은데
심지어 이 학생은 교내 활동도 다 차단 당했자나
이렇게 의견이 분분한 사안에 대해서 여론 수렴도 없이
학생회가 독단적으로 처벌해도 되는 거??
썰리
썰리
피해자의 요청에 따라 다르긴 한데 피해자가 학내 자치단체에 신고를 했으면 교내 자치 규약에 따라 처벌을 결정하징
교내 성문제를 완전히 해결하기에 법으로만 따지면 부족하니까
보통 학생회가 조사부터 처벌까지 다 담당하거든
필요하면 외부 전문가의 자문을 받기도 하구!
법의 허점이 많다는 건 이해를 하는데
학생회가 처벌 수위를 결정하는 기준이 너무 자의적인 거 같은데
저번엔 총학이 가해자 두둔해서 논란이더니
이번엔 너무 처벌이 쎄고....
썰리
썰리
맞아
학생 사회 운영에 체계성과 전문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은 계속 있어왔어
학생회가 어디까지 권한이 있는지도 불분명하구...
눈물바다
그치만 이번 사건의 가해자를 두둔하기는 어려움
그 발언은 분명히 문제의 소지가 있다구
심지어 9개월 지난 사건을 이제야 신고한 거던데...
무슨 말인지는 알겠는데 난 동의해 줄 순 없을 듯

해시태그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라면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