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뷰 본문

절대권력 '시황제', 카리스마와 독재는 한 끗 차이?

개헌안 통과로 장기집권 눈앞에 둔 시진핑, 그가 이끌 앞으로의 중국은?
프로필 사진
썰리 작성일자2018.03.14. | 20,409 읽음
댓글
썰리
썰리
'시황제'가 탄생했네
진나라 시황제?
...가 아니라
중국의 시진핑 주석 말이지?
헉!
썰리
썰리
ㅇㅇ 3월 11일 열린 중국 전국인민대표회의에서
시진핑의 장기 집권을 허용하는 개헌안이 통과됨
익!
어쩌다 이런 일이?
썰리
썰리
이번 개헌안이 통과되면서
'국가주석의 연속 재임은 2차례를 초과할 수 없다'는 조항이 헌법에서 삭제됐거든
원래는 5년 임기로 최대 두 번만 국가주석을 할 수 있었는데
이젠 임기 제한이 아예 사라진 거야
무려 99.83%가 찬성했네 ㄷㄷ
이건 시진핑이 대놓고 쭉~ 독재하겠다는 거 아님?
썰리
썰리
그건 모르지 ㅋ
어쨌든 시진핑은 퇴임 예정이던 2023년에도 계속 3기로 집권할 수 있게 됐어
이론상으론 죽을 때까지 연임할 수 있음
그러고 보니 시진핑은 후계자를 내세운 적도 없었네...
처음부터 개헌만 바라보고 준비한 각인데...?
정색
썰리
썰리
ㅇㅇ 맞음
개헌 얘기가 처음 나온 것도
지난해 9월 시진핑이 참석한 회의였다고 함
말이 나오자마자 일이 척척 진행됐고
반대 의견은 조용히 묻혔음;;;
그래서 시진핑이 '셀프 개헌'했다는 말도 나왔지
유통기한 없는 절대권력이네 ㄷㄷ
근데 이번에 사라진 ‘3연임 금지 조항’ 말야
원래 마오쩌둥 같은 독재자 출현을 막으려고 만든 거 아니었낭?
썰리
썰리
ㅇㅇ 그치
마오쩌둥의 종신 집권이 결국 살벌한 독재로 이어졌으니까
그래서 임기 제한을 없애고 1인 권력을 추구하는 시진핑에게서
'마오쩌둥이 보인다'는 평가도 많아
어째 불안하다 싶더라니...
중국 당국은 이번 개헌에 대해 뭐라고 설명했어?
썰리
썰리
중국 최고 지도자는 늘 세 가지 직책을 맡고 있어
1) 중국 정부의 1인자 '국가주석'
2) 당 리더 '공산당 총서기'
3) 군대를 통솔하는 '군사위 주석'
ㅇㅇ 그런데?
썰리
썰리
셋 중 국가주석만 임기 제한이 있었거든
고로 임기 제한 조항을 폐지해 '삼위일체'를 확립하겠다는 명분;;;
실화임? 이유가 좀 궁색한데..
난감함
썰리
썰리
ㅋㅋ더 놀라운 걸 알려주랴?
사실 임기 제한 폐지가 이번 개헌의 전부는 아님
엥? 안 그래도 핫한데 기름 같은 걸 끼얹나?
썰리
썰리
이번 개헌으로 중국 공산당 헌법에
‘시진핑 신시대 중국특색 사회주의 사상’이 새로 추가!
헌법에 시진핑 이름이 왜 나옴??
썰리
썰리
중국은 지도자들의 신념과 가치까지 헌법으로 정하고 있는데
시진핑 버전의 사상도 새로 추가된 거얌
우리나라로 치면 문재인 대통령이
‘사람이 먼저다 by 문재인’을 헌법에 껴넣은 상황이네?
썰리
썰리
ㅋㅋ 뭐 그렇게 볼 수도...
중국 헌법에 지도자 이름이 등장한 건
마오쩌둥, 덩샤오핑에 이어 세 번째래
게다가 앞으로 중국 공직자가 취임할 땐
헌법에 대고 선서하는 게 필수라 함
흠.... 시진핑이 곧 헌법이니
공직자가 되려면 일단 시진핑에게 충성을 서약하라는 의미인가?
썰리
썰리
빙고!
‘시진핑을 위한, 시진핑에 의한, 시진핑의 헌법’이지 ㄷㄷ
글쿠나...
시진핑의 숨은 속셈은 뭘까?
썰리
썰리
그에겐 이미 확고한 비전이 있지
그 이름도 거창한 ‘중국몽’!
2050년까지 단계별로 중국을 군사, 경제 강국으로 성장시키는 거야
오호라.. 중국의 빅 픽처를 그릴 수 있는 건 결국 자기뿐이다?
썰리
썰리
ㅇㅇ 그런가 봐
임기가 짧고 불안한 정권으로는 향후 미국과의 경쟁에 승산이 없으니
강력한 리더십과 카리스마로 난관을 정면 돌파하겠다는 거지
아래 교수님 인터뷰가 이런 배경을 잘 풀이하고 있음
시진핑이 확실히 '강한 리더' 이미지가 있긴 하지
게다가 공직자 부패에 대해선 몹시 엄격하게 대응했잖아
썰리
썰리
하지만 시진핑 1인 체제는 중국에 있어 '양날의 검'이야
읭? 왜?
썰리
썰리
중국 공산당이 대대로 추구해 온
'당에 의한 효율적 지도'와는 좀 거리가 있거든
듣고보니 그러네...
여러 당파가 공동으로 집단 지성을 발휘하는 게
중국 공산당의 정치 방식이었잖아
(물론 마오쩌뚱 빼고..)
썰리
썰리
그렇지
시진핑의 1인 권력이 커질수록
당의 기능은 점점 약화될 걸?
만약 그렇게 되면 중국의 사회주의 체제에 큰 타격이 올지도 몰라
하긴 마오쩌둥 시대에도 중국 국민들이 큰 희생을 치렀지...
'강한 중국'을 추구하는 시진핑의 뜻은 높이 산다만
자칫 잘못하면 방향을 잃고 독재의 길로 빠질 위험도 있겠네...
썰리
썰리
ㅇㅇ 한때 경제 개혁가로 추앙받던 윗동네 러시아의 푸틴 대통령을 보렴
절대 권력을 손에 쥔 다음부턴 무시무시한 공포 정치를 이어가고 있잖아
휴 그렇구나
아무리 그래도 그렇지
시진핑의 행보에 반발하는 중국인도 있을 텐데?
썰리
썰리
너 중국 정부의 검열 & 통제가 얼마나 무서운지 모르나 봄?
개헌 얘기가 나온 지난해부터
시진핑 관련 정치 기사엔 아예 댓글을 못 달게 막아놨어
뭣이?
헉!
썰리
썰리
게다가 중국 네티즌들이 '시진핑과 닮았다'며 자주 썼던
'곰돌이 푸' 이미지도 인터넷 사용 금지함 ㅠ
헐 이 귀여운 걸!!!!!
그리고 하나도 안 닮았거든?
째려봄
썰리
썰리
그래도 소수의 중국 유력 인사들과 해외 유학생들은
이번 개헌 통과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어
SNS를 중심으로 #NotMyPresident
'(시진핑은) 나의 주석이 아니다' 캠페인까지 벌이고 있대
휴 그렇구나
시진핑의 1인 체제 때문에 자칫 중국 내정이 불안해지면
그 불똥이 한반도까지 튈까 걱정되네...
썰리
썰리
어디 한반도뿐이겠음?
경제, 군사, 과학 등 워낙 막대한 힘을 가진 중국이 흔들린다면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치겠지
당장 우리나라가 문제다야
좌절
시진핑과는 사드(THAAD) 배치 문제로 한 차례 진통을 겪었잖아
썰리
썰리
ㅇㅇ 그랬지
그래도 요즘엔 남북-북미 정상회담을 지지하는 등
좀 화기애애해진 느낌적 느낌?
그래도 시진핑은 타고난 국가주의자이자 현실주의자니까
중국의 이익을 위해서라면 언제든 힘자랑을 하려들 거야
그러고 보니 안 그래도 강한 강대국들이 더더 강해지려고 하네 ㅠ
무역 전쟁에 나선 미국, 러시아가 주도하는 신 냉전 체제,
게다가 시진핑 중심으로 똘똘 뭉친 중국이라니...
썰리
썰리
시진핑이든 트럼프든
각국의 최고 지도자들이 항상 이 말을 기억했으면 해
'권력은 부패하기 쉽다. 그리고 절대 권력은 절대적으로 부패한다'
내 말이!
우쭐!
중국의 꿈을 실현시킬 황제의 탄생인지
감시와 통제로 민중을 억압할 독재자의 재림인지
앞으로도 계속 지켜보자고!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미투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