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월 1억 쇼핑몰들 폐업하는 이유 (조선청년)

조회수 2021. 4. 13. 14:05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월 1억 쇼핑몰들 폐업하는 이유 (조선청년)

내눈에 예쁜 옷 팔고, 접었다

3년 전, 2017년에 자본금 500만원, 군대 월급 모은 것과 친구 맥도날드 드라이버 하다가 퇴직금으로 있던 돈이요. 호기롭게 우리가 좋아하는 옷을 사람들이 살거라고 생각해서 키워드나 소비자 수요를 분석하지 않고 그냥 저희 눈에 예쁜 옷을 팔았고, 판매가 안 됐어요. 

500만원 다 날리고 부모님과 지인한테 빌려서 하다가 다 까먹었었어요. 

다시 시작, 올리자마자 월매출 8천만원?!

동대문 의류쇼핑몰중에 황금보세라는 곳이 있어요. 저희가 부가세, 수수료 계산 안 하고 스토어팜에서 1만원짜리 옷을 가져오면 1만 2천원에 팔았어요. 


이런 도매처 이름을 네이버에서 많이 검색해봤는데요. 많이 팔고 있더라고요. 저희는 도매 단가를 아니까 못해도 1, 2천원 정도 남겠다고 생각해서 가격경쟁에 들어간 거죠. 황금보세 파는 곳중에서도 저희가 탑을 찍어서 월 매출 8천만원이 나왔었어요. 스토어팜으로만. 

자본금 4천만원 날리고 사업 접은 과정

부가세 10%, 네이버에서 2~3%팔면 5, 600원이 남는데 반품이 쌓였죠. 하루에 2, 30만원어치 반품이 들어오면 한달 재고만 600만원어치 쌓이는 거예요. 


다음 해가 되니까 종합소득세를 내야하는데요. 저희가 3개월동안 2억 4천 매출이 나왔고 반품이 많아서 그만 뒀었거든요. 종합소득세 7백만원이 나오더라고요.


간이과세자여서 세금계산서를 안 끊어서 비용처리를 안 했었어요. 매입은 잡아야하는데 의류쇼핑몰에서 간이과세자는 세금계산서 발행을 잘 안해주고, 종합소득세가 신규사업자는 1년 기준으로 매출 3억이하면 단순경비 86% 처리를 해주는데도, 잘 모르고 안 했었던 거예요. 경비처리가 안 되더라고요. 


매출 10, 20억이 되어도 광고비로 다 썼을 수도 있죠. 당시에 매출 잘 나가는 거에만 꽂혀있다보니까 돈을 잘 번다고 생각한 거죠. 


카카오스토리에서 도매 거래처가 제공해주는 사진을 네이버 스토어팜에 올렸던 거죠. 이 옷을 사는 사람이 정말 많아서 올리기만 해도 팔려요. 참 안타까운데 이걸 파는 분들이 1년 주기로 물갈이가 되더라고요. 가격경쟁이 심해서 소비자가 제재가 들어왔었는데, 사실상 흐지부지 10원, 100원씩 가격경쟁이 계속 됐어요.

방향 전환, 월매출 1억...로켓와우 입점

의류쇼핑몰은 정말 대포화상태거든요. 오픈마켓은 남자 반팔티 검색하면 백페이지는 나올 거예요. 블루오션 키워드를 찾을 수가 없어요. 검색수가 정말 작고요. 차라리 남자 와이드 팬츠, 한 달에 검색수 만 개가 넘어도 우리가 여기 들어가자고 결정했죠. 사진, 상세페이지를 정말 잘 만들고, 상품도 낮은 가격으로 가져오도록 하자. 


조회수 중심으로 봤어요. 한달 검색수 5천~ 2만정도까지 노렸어요. 못해도 따라는 가자. 여러가지로 벤치마킹을 많이 했어요. 가져올 건 가져오고요. 그중에 상품이 가장 중요하죠. 최저가 1만 8천원보다 더 싸게 내놓을 수 있도록 찾아보고요. 신상이 나오는 어플 단가, 퀄리티를 보면서 1.6배를 놓고 계속 보는거예요. 있으면 들어가고 없으면 안 들어가고요. 동대문에 올라가기가 쉽지 않아요. 시행착오를 많이 겪으면서 거래처가 많이 쌓여서 사입하는 과정에서 샘플을 받을 수가 있거든요.  

*위 내용은 신사임당 유튜브 클립(2021.4.4.)에서 발췌했습니다. 

*모든 판단은 본인의 책임하에 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