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스피드웨건

손님들은 모르는 편의점 이야기 6

편의점 이용하다가 문득 궁금해져서 찾아본...

445,919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저는 편의점을 굉장히 자주 이용하는 사람 중의 한 명인데, 편의점에 가서 구경하는 것이 취미입니다. 특히 1+1, 2+1 등의 행사상품을 구매하는 것과 평소에 먹어보지 못했던 도시락이나 특이한 상품을 맛보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런 편의점을 이용하다가 문득 손님들은 모르는 재밌는 비밀이 있지 않을까 싶어서 편의점에서 아르바이트를 해봤거나 하고 계신 분들에게 직접 여쭤봤습니다.

 혹시 이 글을 읽으신 후에 또 다른 재밌는 정보를 알고 계신다면 댓글에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올려주신 정보를 참고해 2탄을 준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M사 편의점이나 G사 편의점, S사 편의점에 가보면 튀김류를 진열대 안에 넣어놓고 판매합니다. 즉석으로 조리한 치킨이나 핫도그를 편의점에서 먹을 수 있다는 것이 상당히 놀라운데, 더 놀라운 건 이 진열대는 아무런 기능이 없다는 것입니다.

출처저 뜨거운 불빛은 무엇이란 말이오..

 많은 분이 이 튀김 진열대를 보면서 보온 효과가 있겠거니 생각하시는데, 그냥 따뜻한 느낌을 주는 불빛만 사용할 뿐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제품을 받으실 때 알바하시는 분이 데워드리느냐고 여쭤보는 것인데, 바로 먹으면 차갑기 때문입니다.

※ 일부 매장에서는 보온 기능이 있는 제품을 쓰기도 하는데, 비용절감 차원에서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C 편의점에서 빵과 도넛을 판매하는데, 이중 일부 제품은 냉동한 채로 가져와 매장에서 해동시켜 판매합니다. 보통 도넛과 단팥 갈비빵, 맘모스빵, 크림빵, 소보루빵이 해당하는데, 해동시켜 진열해놓는 것입니다.

출처@WikimediaImages

 이외의 쿠키류나 일부 제품은 직접 구워서 판매하는데, 냉동으로 들어온 제품을 굽는 것입니다. 일부 매장은 직접 빵을 굽기도 한다는데, 이를 소비자가 구별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M 편의점에서는 소프트아이스크림을 판매하는데, 비교적 청결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품 단가도 비싼 편이어서 남는 게 별로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업주 입장에서는 별로 판매하기 싫은 제품이라고 합니다. 위생부나 본사에서 주기적으로 위생 점검도 나오므로 관리를 잘해야 하는 기계라서 안심하고 드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알바생마다 말이 다른 부분이 있었는데, 바로 튀길 때 사용하는 기름입니다. 한 알바생은 자기가 일하는 가게는 기름을 잘 갈지 않는다고 웬만하면 먹지 말라는 말을 해주었는데, 다른 알바생은 주기적으로 기름을 깨끗하게 간다고 그런 시선이 억울하다고 했습니다. 후자가 정상인데, 전자 같은 곳도 있는 듯싶습니다.

 또한, 편의점에서 일반 아이스크림도 판매하는데, 아이스크림은 다른 제품과는 다르게 맨 위에 있는 제품이 가장 최근에 만들어진 제품입니다.

 아이스크림 같은 경우에는 다 꺼내서 선입선출하기가 힘들고, 유통기한 개념에서 비교적 안전한 편이라 그렇게 한다고 합니다. (※다 꺼내서 다시 집어넣는 알바생 분도 있다고..)

 음료수가 가득 찬 냉장고에서 음료수를 하나 꺼내면 뒤에 있는 음료수가 주르륵 내려와 자동으로 자리를 채웁니다. 그래서 한 번 꺼낸 음료를 다시 넣으려면 스킬이 필요한데, 일하시는 분들은 어떻게 음료를 채워 넣으시는지 궁금하지 않으셨나요?

아니, 이런 공간이!?

출처편의점 냉장고 뒤 숨은 공간

손님과 아이컨택도 가능..

출처온라인 커뮤니티

 사실 편의점 냉장고의 뒤편은 오픈되어 있는데, 편의점에서는 창고처럼 사용하고 있습니다. 위의 사진들이 냉장고 뒤쪽의 실제 모습인데, 저런 식으로 완전히 열려있어 쉽게 음료수를 넣을 수 있습니다.

 간혹 손님과 눈이 마주치기도 하고, 이상한 소리가 들리기도 하는데, 뒤에서 음료수를 넣고 있는 것이므로 놀라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런 맥락에서 우유 등을 진열해놓은 매대도 문처럼 열리거나 당겨지는데, 새로 들어온 물품은 항상 뒤쪽으로 배치해야 합니다.

 만약 그 자리에 고정돼 움직이지 않는다면 앞에 제품들을 다 뺀 다음에 새로 들어온 물품을 넣고 다시 집어넣어야 하는데, 일의 능률이 많이 떨어질 겁니다.

 편의점에서는 1+1, 2+1 행사 이벤트를 많이 하는데, 간혹 제품이 다 나가고 2개만 남은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면 '+1' 상품을 못 받는 것일까 싶으실 텐데, 이때는 영수증에 그 기록을 남기고 알바하시는 분의 서명 등을 받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결제일로부터 30일 이내에 재방문하면 받으실 수 있는데, 이는 매장마다 입장이 다를 수 있으므로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G사 편의점에서는 자체 앱을 통해 기프티콘으로 대신 받을 수 있게끔 해놨는데, G사 편의점을 애용하시는 분이라면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편의점에서는 주류도 판매하는데, 편의점 내·외부에서 음주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간혹 손님들이 잠깐 앉아서 편하게 드실 수 있게 준비해놓은 자리에서 술을 드시는 손님들이 계시는데, 불법입니다.

 편의점에는 다양한 할인 혜택이 존재합니다. 바로 통신사 할인 혜택인데, 편의점마다 이용 가능한 통신사가 다르지만, 거의 10% 이상을 할인해줍니다.

 멤버십 카드는 꼭 자기 명의가 아니더라도 사용됩니다(원래는 안 되는 거겠지만요..). 그래서 가족 간에 통신사가 다르시다면 멤버십 카드만 저장해놓고 편의점을 이용하실 때 사용하시면 푸짐한 할인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터넷에서 편의점 모바일 상품권을 판매하는데, 정가에서 10% 정도를 할인해서 판매합니다. 편의점을 자주 가시는 분이라면 이 상품권을 구매하셔서 멤버쉽 카드와 함께 사용하시면 약 20%의 할인 혜택을 누리실 수 있는 것이므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사용 후 남은 금액은 나중에 사용 가능합니다)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