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경제 공부 5-5-5 법칙

조회수 2020. 12. 16. 18:02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경제 공부에 도움이 되는 다섯 가지 마인드, 다섯 권의 책, 다섯 개의 다큐멘터리

직접 읽고, 보고, 경험한 것들을 바탕으로 정리했습니다. 보는 분에 따라서는 저와 다른 생각을 할 수도 있습니다. 5 – 5 – 5 법칙은 다섯 가지 마인드, 다섯 권의 책, 다섯 개의 다큐멘터리를 가리킵니다.

  • 경제를 공부하는데 도움이 되는 다섯 가지 마인드
  • 경제를 공부하는데 도움이 되는 책 5권
  • 경제를 공부하는데 도움이 되는 다큐멘터리 5개 

다섯 가지 마인드

경제 공부에 도움이 되는 마인드 다섯 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경제 공부는 근육 키우기 

경제 공부에 단기 효과라는 건 없습니다. 꾸준한 공부를 통해서 경험과 지식을 쌓을 때 경제를 보는 안목도 생긴다. 이런 게 경제 공부가 습관이 되어야 하는 이유겠죠.

2. 경제 서적은 원래 어렵다

맞습니다. 경제 책 한 권 완독하는 게 쉽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반복해서 읽다보면 조금씩 이해되는 게 있습니다. 전망과 분석은 달라도 결국엔 같은 사건을 같은 용어로 다루고 있기 때문입니다. 책 읽기를 하다보면 이 책에서는 이해가 안 되던 게 다른 책에서 이해될 때가 있습니다.

3. 모르는 용어, 꼭 검색하자 

사람들이 이거 은근히 귀찮아 해서 그냥 모른 채 넘어가는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사전적으로 정의된 용어를 내 언어로 바꾸어 메모해 보는 게 좋습니다. 한 가지 팁을 더 드리자면 반대 개념을 쌍으로 이해하면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비둘기파 vs 매파
  • 불 마켓 vs 베어 마켓
이런 식으로 말입니다.

4. ‘투자’도 공부

당분간 직접 투자는 소액으로 그리고 공부한다는 생각으로 하는 게 좋습니다. 모의투자를 1년정도 해보는 것도 좋고, 내돈 100만 원을 가지고서 1년동안만 딱 굴려봐도 좋습니다. 다만, 이때 돈을 버는 게 아니라 경제 공부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충분한 공부 없이 덤비게 되면 결국 남들이 하라는 대로만 하게 됩니다. 그럴 경우 일시적으로 수익을 거둘순 있어도 잠깐일 뿐입니다. 투자는 절대 누군가의 판단으로 할 수 있는 게 아닙니다.

5. 부러우면 실패한다 

부러워하는 순간, 이성을 잃고, ‘몰빵’ 합니다. 내 옆에 김대리가 주식으로 돈 벌었다는 소식에 나도 얼른 들어갔는데 알고보니 뒷북이었고, 시장의 고점이었습니다. 이런 경우 정말 많습니다. 결국 주식으로 돈 벌었다고 하는 분들은 잠시의 운이었거나 진짜 실력입니다.

진짜 실력자들은 수많은 우여 곡절 끝에 그 자리에 올랐습니다. 그리고 진짜 고수는 시세 차익보단 배당과 같은 꾸준하고 안정적인 소득에 집중합니다.

다섯 권의 책

경제에 대한 감과 뭘 어떻게 경제 공부를 할 수 있는지 가장 기본적인 방안을 제안해주는 기본서 같은 책들입니다.

1. 돈의 흐름을 읽는 습관: 초보자를 위한 경제 공부법을 가이드 해줍니다.

2. 경제 기사 궁금증 300문 300답: 초보자를 위한 경제 기사 읽는 법을 알려줍니다.

3. 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 자본주의가 실제 어디에 근거를 두고 있고, 어떤 시스템으로 굴러가는지 알려줍니다.

4. 돈의 속성: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을 번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지를 알려줍니다.

5. 바보 아저씨의 경제 이야기: 우리의 인생 생애 주기에 맞춰 필요한 경제 상식을 알려줍니다.

1+5개의 다큐멘터리

모두 유튜브에서 무료로 시청할 수 있는 다큐멘터리만 모았습니다.

0. 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 (5부작, 2015년): 영순위입니다. 묻지마 시청입니다. 자본주의에 대해 가장 쉽게 설명하는 다큐멘터리입니다.

1 KBS 걸작 다큐멘터리 [돈의 힘] (6부작(BBC), 2008년): 돈의 역사, 금융의 역사 등을 알려주는 영국 BBC의 다큐입니다. 경제의 역사를 알아야 경제도 잘 읽을 수 있습니다.

2. EBS 다큐프라임 [앙트레프레너 – 경제 강국의 비밀] (6부작, 2016년): 세계 경제를 발전시키고 엄청난 부를 획득한 국가와 사람들의 이야기를 추적한 다큐. 앙트레프레너는 일종의 혁신가라 할 수 있습니다. 

3. EBS 다큐프라임 [경제 대기획 – 빚] (3부작, 2019년): 가계 부채가 사상 최고치를 달리고 있다는 요즘 이 다큐는 빚이란 개인에게 무엇인지를 설명해 줍니다.

4. 연합인포맥스 [기로에 선 저금리 시대] (2018년): 저성장 시대의 상징, 저금리. 저금리 시대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알려줍니다. 

5. 레이 달리오 [경제를 쉽게 이야기하다] (2013년): 대가로부터 직접 듣는 실물 경제 강의. 미국의 유명한 투자가 레이 달리오가 직접 경제를 설명합니다. 



슬로우뉴스 좋으셨나요?

이미지를 클릭 하시면 후원페이지가 열립니다.

이 글을 SNS에 소개해주세요.
슬로우뉴스에 큰 힘이 됩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