찌라시 언론, 찌라시 의원, 찌라시 활동가

조회수 2018. 3. 23. 13:55 수정
음성재생 설정

이동통신망에서 음성 재생시
별도의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최소한의 사실도 확인하지 않는 무책임한 언론, 의원 그리고 활동가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3월 19일 국회에 나갔다가 혼이 날 뻔했다. 자신의 결혼식 때 주례를 선 사람이 성폭력으로 질타를 받고 있는 시인 고은이라는 주장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실은 이 문제가 거론되기를 바라는 간질간질한 마음을 갖고 있었을지도 모른다. 이유는 바로 밑에 있다.)

주장을 제기한 사람은 자유한국당 전희경 의원이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이렇다.

자유한국당 전희경 의원은 이날 ‘미투(Me too) 운동’과 관련해 성폭력 가해자로 지목된 고은 시인을 언급하면서 “도 장관은 (성폭력 의혹을) 사전에 모르고 있었나”라고 질의했다.

(중략)

전 의원은 그러면서 “도 장관의 결혼식 주례를 고은 시인이 서줬다고 하던데, (문체부에서) 이 사안을 제대로 조사할 수 있겠나”라고 물었다.

자기 주례를 선 사람을 상대로 하여 성폭력 혐의를 조사할 수 있겠냐는 것이다.

그런데 표현이 특이하다. “주례를 서줬는데”라고 하지 않고 “주례를 서줬다고 하던데”란다. 다시 말해, 확인해본 사실은 아니고 어디서 들은 이야기라는 말투다.

이에 대해 도 장관이 내놓은 대답은 이렇다.

도 장관은 “사실을 확인하고서 질의를 하는 것이냐”라며 “제 결혼식 주례는 신부님이 섰다. 고은 시인은 주례를 선 적이 없는데 주례를 섰다고 해서 깜짝 놀랐다”고 즉각 반박했다. (위 같은 연합뉴스 기사 중에서)

사실이 아니었다.

찌라시 언론 

전 의원은 어디서 뭘 보고 이런 이야기를 국회 석상에서 당당히 내놓았을까. “언론 보도를 보고 말씀드린 것이다”라고 한다.

도종환의 주례를 고은이 섰다는 언론 기사는 검색으로 찾아보면 이런 기사가 나온다.

부산일보 온라인판에 3월 8일 자로 실린 기사다. 이 기사는 지금은 없어졌다. 하지만 내용은 다른 방법으로 볼 수 있다.


도종환 장관-고은 시인 과거 인연 관심집중 ‘주례-재단이사-축제위원장’
온라인이슈팀 기자 issue@busan.com

입력 : 2018-03-08 [16:27:25]
수정 : 2018-03-08 [16:27:25]

‘미투운동’이 거세고 연일 메가톤급 뉴스가 쏟아지는 가운데, ‘미투’ 이슈의 중심에 섰던 고은 시인과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과거 인연에 누리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고은 시인은 도종환 장관의 결혼식 주례를 맡은 것으로 알려져 관심을 모았다. 그리고 도종환 장관은 과거 고은 재단 이사를 맡았으며 2016년엔 고은문학축제 위원장을 맡기도 했다.

이에 대해 일부 누리꾼들은 “도종환 장관이 고은 시인 등 엄청난 사회적 파장을 몰고 온 문학계 인사 ‘미투’ 폭로에 대해 입장을 발표해야 하는 것 아니냐” “혹시 개인적 친분과 인연 때문에 침묵하는 것 아니냐”는 곱지않은 시선을 보내기도 했다.

또다른 누리꾼들은 “주례 등 과거 인연을 끌고와 연결시키는 것은 명예훼손이자 무고일 수 있다”며 경계하는 모습을 보였다.

온라인이슈팀 issue@

보시다시피 쓴 기자도 없고 기사 내용의 출처도 없다. 그냥 “알려져”다. 이 세상 어느 저널리즘도 이런 꼴을 한 글을 보도기사라고 하지 않는다.

70년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고 한국 지역일간지 중에서 가장 많은 부수를 찍어내는 신문이 이런 불량 상품을 버젓이 만들고 있다. 그런 것이 21세기 초 한국 언론의 모습이라는 것을 잘 기억해 둘 만하다.

부산일보는 20일 오후에 “도종환 문체부 장관의 주례는 고은 시인이 아니기에 바로 잡습니다”라는 정정문을 냈다. 단일 사안은 그렇게 마무리할 수도 있다. 문제는 그런 일이 반복될 수밖에 없는 구조에 있다.

찌라시 의원 

신문은 유감 표명을 하고 기사도 내렸다. 전희경 국회의원은 자신의 발언이 잘못이라는 사실이 밝혀지고 나서 장관에게 사과의 말이라도 한마디 했는지 궁금하다.

출처: 전희경 의원 블로그

언론이 취재 행위와 보도기사 모두에서 막장의 모습을 자주 보인다는 것은 공공연한 사실이다. 국회까지 따라서 그래야 한다는 법은 없다. 국회 회의는 국민에게 전해지고 역사에 기록되는 현장이다. 그런 무게 있는 자리에서 메가톤급은 아니더라도 수류탄 정도는 충분히 되는 폭발력을 가진 발언을 꺼내 놓으려면, 최소한의 확인은 했었어야 할 것이다.

그 확인 과정은 의원실에서 커피를 한 잔 타마시는 것보다 빠르고 쉬웠을 것이다

국회의원이 장관에게 질의하면서 그런 최소한의 품조차 팔지 않고 불량 주장을 버젓이 내놓고 있다. 그런 것이 21세기 초 한국 정치의 모습이라는 것도 잘 기억해 둘 만하다.

해프닝 속 총체적 난국 

위에 쓴 이야기는 해당 사실을 보도한 연합뉴스 기사에 근거한 것이다. 실제 상황을 담은 동영상을 보면, 사소한 해프닝 같은 이 일을 둘러싸고 얼마나 심각한 문제들이 종횡으로 엮여있나를 깨닫게 된다.

1. 전희경의 ‘정확한’ 발언 

전희경 의원이 한 발언은 정확히 이렇다.

“많은 사람들이, 고은 시인이 우리 도 장관님의 결혼식 주례도 서주셨고, 고은 재단 이사도 우리 도 장관님이 하셨고, 또 2016년 고은문화축제 위원장도 하셨기 때문에 이게 정밀하고 불편부당하게 조사가 될까 염려하고 계시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여기서 전희경은 고은이 도종환의 결혼식 주례를 섰다고 단정하고 있다. 위의 연합뉴스 기사를 보면 그래도 어디서 들은 것처럼 말한 것으로 옮겨져 있는데, 실제로는 단정하고 말한 셈이다. 죄질이 (혹은 잘못의 정도가) 훨씬 나쁘다고 할 수 있다.



2. 연합뉴스와 겹따옴표

취재원이 실제로 말한 내용을 의미하는 겹따옴표(” “)를 치고도 그 안에 실제 발언이 아니라 대충 비슷한 내용을 집어넣었다. 한국 언론은 그런 일을 아무렇지도 않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특별한 이유가 있지 않은 한, 직접 인용문은 취재원 말을 그대로 인용해야 옳다. 이렇게 진위 여부를 따지는 미묘한 상황에서는 더욱 그렇다.

3. 가짜 뉴스의 확산 이유 

다시 전희경 의원으로 돌아가서, 도종환 장관이 고은 주례설이 사실이 아니라고 딱 부러지게 말하니, 자신은 언론에서 봤다는 변명을 반복한다.

나는 전 의원이 언론에 나오는 이야기를 모두 믿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 그런데도 이 말은 어떻게 사실이라고 믿었을까. 우리는 여기서, 사실이 아닐지라도 자기들에게 유리한 내용이면 덮어놓고 진짜라고 믿는 부류에 의해 가짜 뉴스(이 경우는 오보지만)가 확산된다는 사실을 떠올리게 된다.

4. 찌라시 활동가: 풍문으로 사회운동? 

국민일보는 고은 주례설을 퍼뜨린 사람으로 탁수정을 지목한다. 다음 트윗 때문이다.

탁수정이 트윗을 낸 날짜는 3월 7일이고, 위 부산일보의 날림 기사는 3월 8일 자다. 탁수정의 출처는 사석에서 누군가로부터 그런 이야기를 들었다는 것이다(탁수정의 트윗).

탁수정은 19일 국회에서 전희경-도종환 공방에 의해 고은 주례설이 거짓임이 밝혀진 뒤, 자신이 잘못된 정보를 사실인 줄 알고 올린 것을 반성한다는 트윗을 냈다.

명색이 사회활동가가 한 공직자를 곤경에 처하게 할 수도 있는 주장을 근거도 없이 버젓이 퍼뜨리고 있다. 그런 것이 21세기 초 한국 사회활동의 모습이라는 것도 더불어 잘 기억해 둘 만하다.

이렇게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야 할 여러 영역의 인간들이 실제로 벌이는 행각을 보노라면, 지금의 한국 사회는 무조건적인 적대감과 체질화된 날림 의식이 추동하는 총체적인 부실 사회라고 하지 않을 도리가 없다.




슬로우뉴스 좋으셨나요?

이미지를 클릭 하시면 후원페이지가 열립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