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 청년들이 꿈을 잃는 이유

조회수 2015. 9. 25. 14:59 수정
음성재생 설정

이동통신망에서 음성 재생시
별도의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by 슬로우뉴스
 
● 캄보디아 청년(남성): 이하 ‘(캄)’ 
● 중국 청년(여성): 이하 ‘(중)’
● 인도 청년(여성): 이하 ‘(인)’
● 베트남 청년(남성): 이하 ‘(베)’
● 한국 청년(남성): 이하 ‘(한)'


(캄) 저희 집안에서의 성공 기준은 제가 얼마나 안정적인 삶을 사는 것이냐 예요. (중) 그래서 저희 부모님은 제가 공무원이 되길 바라세요. 중국에서 공무원은 ‘철밥통’ 직장이죠. 제가 저희 부모님께 제 꿈에 대해 말씀드렸을 때 그냥 불가능하다고 하셨어요.

(인) 제 생각은 돈 때문인 것 같아요. 왜냐하면, 저의 수입 문제… 그러니까 제대로 된 월급을 받으며 살다가 그 다음에 결혼하기를 원하세요. 그냥 평범한 길을 가기 원하시니 별로 꿈을 꿀 수 있는 기회가 없죠. (베) 제 모국인 베트남에선 성공이란 금전적으로 안정되게 살 수 있을 정도의 돈을 버는 것인 것 같아요.


(한) 어떤 대학교에 갔는지가 중요하고, 좋은 직장을 갖거나 이런 것들이 아니라면 돈을 많이 번다든가. (중) 제가 좋은 대학을 입학하고 안정적인 직업을 잡는다면 부모님은 남들의 부러움을 한몸에 받으시겠죠.

(인) 그러니까 너나 나나 회계사, 의사 아니면 엔지니어가 되려고 하죠. 그냥 고지식한 사고방식인 것 같아요.


(캄) 맨날 남들하고 비교당해요. 부모님은 늘 이렇게 말씀하셨어요. “우리 애들은 화학 과목에서 A받았는데 니네 애들은?”이라고요. (베) 베트남에선 사람들이 남의 시선을 많이 의식하는 것 같아요. (한) 한국은 정말 남의 눈치를 많이 보는 것 같아요.

(인) 모두가 남들의 시선을 두려워하죠.


(베) 예를 들어 제가 베트남에서 영어 공부하려고 영어로 말할 때 실수로 발음을 틀린 적 있었는데, 주위에서 막 핀잔 주고 그래서 너무 부끄러웠어요. (인) 진짜 제가 하는 하나부터 열까지 부모님은 이렇게 말씀하세요. “남들이 너 보고 뭐라고 할 것 같아?”

(중) 제 생각엔 문화적인 영향이 큰 것 같아요.


전통적인 중국문화에선 겸손함과 인내를 중요시하기 때문에 만약 남들과 달리 뭔가 튀거나 한다면 사람들이 좋아하지 않을 거예요. (한) 자신의 길이 정해져 있는 것 같은? (베) 제 미래의 직업은 제 적성에 따라 제가 원하는 걸 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다른 사람이 원하는 대로가 아니고요. (중) 그런데 주변 사람들이 다 제가 안정된 직업만 갖길 원해요.


(베) 하지만 전 부모님이 그런 기대를 하신다고 해도 안정된 삶만 사는 것은 싫다고 말씀드렸어요. 그건 제가 원하는 삶이 아니에요. 제 인생은 제가 정하고 싶어요.

(한) 꿈을 바로 실천할 수 없게 만드는 건 아무래도 자신감, 실패에 대한 두려움, 그랬던 것 같아요. (중) 실패에 대한 두려움은 어느 중국 청년들이나 다 겪고 있는 문제일 거예요. 저 같은 경우도 제가 실패하면 주위 사람들이 뭐라고 수군거릴까 걱정돼요. (인) 제 생각은 저 자신이 부족하다는 생각에서 오는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제일 큰 것 같아요. 아니면 실패했는데 되는 게 아무것도 없으면 어떡해요?



만약에 모든 동양 청년들이 꿈을 잃고 모험을 하지 않는다면, 우리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요?

필자 : 스티브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